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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안위기(謝安圍棋)
진(晉)나라 사람 사안(謝安)이 100만 대군을 8만으로 대파한 비수대전 앞에서 극도의 평상심을 유지하며 태연히 바둑을 두었다는 말이다.
謝 : 사례할 사(言/10)
安 : 편안 안(宀/3)
圍 : 에워쌀 위(囗/9)
棋 : 바둑 기(木/8)
“서기 383년. 전진(前秦) 부견(苻堅)이 100만 병사를 이끌고 동진(東晉)을 멸망시키려 진격해 왔다. 사안(謝安)은 동생과 조카에게 8만 병사를 이끌고 비수(淝水)에서 적을 맞아 싸우게 했다.”
청샤오윈(程小雲)이 말했다. 1948년 중앙은행 베이핑(北平) 지점장 팡푸팅(方步亭)의 후처다. 마침 전화벨이 울렸다. 국민당 특별조사위 전화다. 아들 팡멍아오(方孟敖)를 앞세워 자금 흐름을 캐려는 전화였다.
팡푸팅은 수화기를 들었다 탁자에 놓고 말했다. “계속하오.”
“사안은 집에서 손님과 바둑을 뒀다. 실제는 전방의 전황을 기다리고 있었다. 전보가 왔다. 사안은 읽은 편지를 치우고 다시 바둑을 계속 뒀다. 대국을 마치자 참지 못한 손님이 물었다. 전황은 어떤가? 사안은 그제야 대답했다.”
팡푸팅이 샤오윈 대신 말을 이었다. “사안이 말했지. ‘아이들이 적을 크게 무찔렀소(小兒輩大破賊).’ 당신은 그제야 신문을 펴 보이며, 멍아오가 공중전에서 혼자 일본 적기 세 대를 격추했다고 말했다. 일본군 폭격에 엄마와 누이를 잃은 멍아오가 나와 의절한 사정을 알고 사안의 이야기로 날 위로했지. 난 아들의 승리가 기뻤소. 지금 멍아오가 다시 적을 무찌르려 하오. 과연 내가 ‘적’이오?”
2014년 중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됐던 역사 드라마 ‘북평무전사(北平無戰事, 이하 북평)’의 명장면이다. 후한(後漢)부터 동진(東晉)까지 200여 년간 명사의 일화를 엮은 세설신어(世說新語) 중 한 구절을 풀어냈다.
100만 대군을 8만으로 대파한 비수대전 앞에서 극도의 평상심을 유지하며 바둑을 뒀던 동진의 명재상 사안의 일화 ‘사안위기(謝安圍棋)’ 46자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
드라마 ‘북평’ 속 국민당 공군 장교 팡멍아오는 공산당 저우언라이(周恩來)의 비밀당원으로 그려진다. ‘북평’은 부자(父子), 처남과 매형 사이에 신분을 숨긴 채 나라를 위한다는 신념 아래 펼쳤던 처절한 국공 첩보전을 그렸다.
지난 1월 31일은 ‘북평’에 나온 베이징 무혈 함락 70주년이었다. ‘고도신생 인민승리(古都新生 人民勝利)’란 주제의 역사전시회가 베이징시 당안관에서 열리고 있다. 올해 계속될 신중국 건국 70주년 기념행사의 시작이다.
“역사는 차의 백미러와 같다. 거울만 보며 운전하면 도랑에 빠진다. 거울은 자신이 어디에서 왔고 누가 추월할지 드러낼 뿐이다.” 미국 냉전 역사가 존 루이스 개디스의 말이다.
다음달이면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다. 북 미사일 동향, 미·중 충돌, 경제 불안까지 ‘사안위기’ 수준의 평상심을 요구하는 요즘이다.
▶️ 謝(사례할 사)는 ❶형성문자로 谢(사)는 간자(簡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말씀 언(言; 말하다)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화살이 활로부터 떨어지는 일, 여기에서는 釋(석)과 통하여 일이 해결되다, 끝나다란 뜻을 나타내는 射(사)가 합(合)하여 이루어졌다. 言(언)은 말, 인사의 말을 하고 가다, 거절하다, 사과하다, 인사의 말을 하는 일을 말한다. ❷상형문자로 謝자는 ‘사례하다’나 ‘양보하다’, ‘사양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謝자는 言(말씀 언)자와 射(궁술 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런데 말씀과 궁술의 관계가 ‘사양하다’라는 뜻과는 전혀 연결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갑골문에서는 단순히 양손에 무언가를 쥐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누군가에게 물건을 건네주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었다. 그러나 소전에서는 글자가 크게 바뀌면서 지금은 謝자가 ‘사례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謝(사)는 ①사례(謝禮)하다 ②갚다, 보답(報答)하다 ③양보하다 ④사양(辭讓)하다 ⑤물러나다, 그만두다 ⑥면(免)하다 ⑦물리치다, 없애다 ⑧쇠퇴(衰退)하다 ⑨시들다, 이울다 ⑩갈아들다(다른 사람이나 물건이 새로 들다) ⑪헤어지다 ⑫(안부를)묻다 ⑬일러주다 ⑭(잘못을)빌다 ⑮사죄(謝罪)하다, 사과(謝過)하다 ⑯부끄러워하다 ⑰모자라다 ⑱정자(亭子) ⑲성(姓)의 하나,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잘못에 대하여 용서를 빎을 사과(謝過), 저지른 죄나 잘못에 대하여 상대편에게 용서를 빎을 사죄(謝罪), 언행이나 금품으로써 상대방에게 고마운 뜻을 나타내는 인사를 사례(謝禮), 사례로 보내는 물건을 사물(謝物), 거절함 또는 물리침을 사절(謝絶), 은혜에 감사함을 사은(謝恩), 고맙다는 뜻을 적은 글을 사표(謝表), 감사히 여기는 뜻이나 고마운 뜻 또는 용서를 비는 뜻이나 사죄하는 뜻을 사의(謝意), 사례의 뜻으로 보내는 물품을 사의(謝儀), 찾아오는 손을 만나기를 사절함을 사객(謝客), 사례로 주는 약간의 돈이나 물품을 박사(薄謝), 고맙게 여기고 사례함을 감사(感謝), 묵은 것이 없어지고 새것이 대신 생기는 일을 대사(代謝), 사절하여 물리치는 것을 사사(辭謝), 답례로 하는 사례를 답사(答謝), 마음에 느껴 사례함을 명사(鳴謝), 깊이 감사함이나 깊이 사과함을 다사(多謝), 거듭거듭 감사하거나 사례함을 만사(萬謝), 직접 만나서 사과하거나 치사를 함을 면사(面謝), 삼가 감사의 뜻을 표함을 배사(拜謝), 은혜를 갚고 사례를 함을 보사(報謝), 침을 뱉고 물러 간다는 뜻으로 영원히 관계를 끊음을 이르는 말을 타사(唾謝), 꽃이 핌과 짐을 개사(開謝), 임금의 은혜에 대하여 감사히 여기어 경건하게 절함을 이르는 말을 사은숙배(謝恩肅拜), 생물체가 영양물을 섭취하고 낡은 물질을 걸러 내는 일을 물질대사(物質代謝), 묵은 것이 없어지고 새것이 대신 생기거나 들어서는 일을 이르는 말을 신진대사(新陳代謝), 심중의 슬픈 것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는 말을 척사환초(慼謝歡招), 땅에 닿도록 머리를 숙이고 받은 은혜에 고마워한다는 말을 고두사은(叩頭謝恩), 편지 따위의 글 끝에 자신의 말을 겸손히 낮추는 뜻으로 쓰는 말을 망언다사(妄言多謝) 등에 쓰인다.
▶️ 安(편안 안)은 ❶회의문자로 사람이 무릎꿇고 깍지끼어 신을 섬기는 모습의 女(여자)가 건물의 지붕, 신을 모시는 곳을 뜻하는 집(宀) 안에 있는 모양으로 편안함을 뜻한다. 安(안)은 사람이 사당에서 신을 섬기는 일, 나중에 女(녀)를 여자라 생각하여 安(안)은 집속에 여자가 고요히 앉아 있는 모양에서 평안함이라 설명하게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安자는 ‘편안하다’나 ‘편안하게 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安자는 宀(집 면)자와 女(여자 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갑골문에 나온 安자도 지금과는 다르지 않았다. 安자는 여자가 집에 다소곳이 앉아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편안하다’나 ‘안정적이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安(안)은 성(姓)의 하나로 ①편안(便安) ②편안하다 ③편안(便安)하게 하다 ④안존(安存)하다(아무런 탈 없이 평안히 지내다) ⑤즐거움에 빠지다 ⑥즐기다, 좋아하다 ⑦어찌 ⑧이에(乃), 곧 ⑨어디에 ⑩안으로, 속으로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편할 편(便), 편안할 녕(寧), 편안 강(康), 편안할 온(穩), 편안할 정(靖),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위태할 위(危)이다. 용례로는 편안히 보전함을 안보(安保), 편안하여 탈이나 위험성이 없음을 안전(安全), 일이나 마음이 평안하게 정하여 짐을 안정(安定), 근심이 없고 편안함을 안이(安易), 편안하고 한가함을 안일(安逸), 걱정이나 탈이 없음을 안녕(安寧), 걱정이 없이 마음을 편안히 가짐을 안심(安心), 평안함과 평안하지 아니함을 안부(安否), 정신이 편안하고 고요함을 안정(安靜), 안심이 되지 않아 마음이 조마조마함을 불안(不安), 몸이 괴롭거나 아프거나 힘들거나 하지 않고 편하여 좋음을 편안(便安), 나라를 편안하게 다스림을 치안(治安), 위로하여 마음을 편안하게 함을 위안(慰安), 안전을 유지하는 일을 보안(保安), 오래도록 평안함을 구안(久安), 무사히 잘 있음을 평안(平安), 웃어른에게 안부를 여쭘을 문안(問安), 편안한 때일수록 위험이 닥칠 때를 생각하여 미리 대비해야 함을 이르는 말을 안거위사(安居危思), 구차하고 궁색하면서도 그것에 구속되지 않고 평안하게 즐기는 마음으로 살아감을 일컫는 말을 안빈낙도(安貧樂道), 자기 분수에 만족하여 다른 데 마음을 두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안분지족(安分知足), 평화롭고 한가하여 마음 내키는 대로 즐김을 일컫는 말을 안한자적(安閑自適), 편안한 가운데서도 늘 위험을 잊지 않는다는 뜻으로 늘 스스로를 경계하여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어려움에 대처함을 이르는 말을 안불망위(安不忘危), 편안히 살면서 생업을 즐김을 일컫는 말을 안가낙업(安家樂業), 마음 놓고 있을 집과 사람이 지켜야 할 바른 길이라는 뜻으로 인의를 비유해 이르는 말을 안택정로(安宅正路), 어찌 그러치 않으랴 또는 마땅히 그러할 것이다란 뜻으로 하는 말을 안득불연(安得不然), 확실한 안심을 얻어서 마음이 흔들리지 아니함을 이르는 말을 안심결정(安心決定), 반석과 같이 든든하여 위태함이 없음을 일컫는 말을 안여태산(安如泰山), 조용하고 편안하게 아무 일 없이 지냄을 일컫는 말을 안온무사(安穩無事), 부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빈자를 구하여 물품을 베풀어 줌을 일컫는 말을 안부휼궁(安富恤窮) 등에 쓰인다.
▶️ 圍(에워쌀 위, 나라 국)는 ❶형성문자로 囲(위)의 본자(本字), 围(위)는 간자(簡字), 囗(위)는 고자(古字), 囯(국), 囶(국), 囻(국), 国(국), 圀(국), 國(국)은 동자(同字)이다. 뜻을 나타내는 큰입구 몸(囗; 에워싼 모양)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韋(위)로 이루어졌다. 둘러 싸는 것, 둘러싸다의 뜻이다. ❷회의문자로 圍자는 ‘둘레’나 ‘에워싸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圍자는 韋(가죽 위)자와 囗(에운담 위)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韋자는 성(城) 주위를 둘러싸고 경비하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이전에는 韋자가 ‘둘레’나 ‘에워싸다’라는 뜻으로 쓰였었다. 그러나 후에 ‘다룸가죽’이라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지금은 여기에 囗자를 더한 圍자가 ‘둘레’라는 뜻을 대신하고 있다. 그래서 圍(위, 국)는 ①에워싸다 ②둘러싸다 ③포위하다 ④두르다 ⑤지키다 ⑥사냥하다 ⑦둘레 ⑧경계(境界) ⑨포위 ⑩아름(양 팔을 벌려 낀 둘레) 그리고 ⓐ나라, 국가(國家)(국) ⓑ서울, 도읍(都邑)(국) ⓒ고향(故鄕)(국) ⓓ고장, 지방(地方)(국) ⓔ세상(世上), 세계(世界)(국) ⓕ(나라를)세우다(국)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쌀 포(包), 머금을 함(含), 두루 주(周), 묶을 괄(括)이다. 용례로는 바둑 또는 바둑을 둠을 위기(圍期), 바둑을 둠을 위기(圍棋), 삥 둘러싸고 섬을 위립(圍立), 한 아름 정도의 큰 나무를 위목(圍木), 경계선에 설치한 담을 위장(圍障), 어떤 지역이나 현상을 둘러쌈을 위요(圍繞), 빙 둘러 얽어맴을 위결(圍結), 빙 둘러 에워 싸서 곤욕을 줌을 위곤(圍困), 빙 둘러 에운 안을 위내(圍內), 빙 둘러 치게 만든 휘장을 위장(圍帳), 포위하여 잡음 또는 에워싸고 지킴을 위파(圍把), 달아나지 못하게 포위하여 막음을 위폐(圍閉), 테두리가 정해진 구역을 범위(範圍), 어떤 곳의 바깥이나 둘레를 주위(周圍), 도망가지 못하도록 둘러쌈을 포위(包圍), 굳게 포위함을 견위(堅圍), 사방의 둘레를 사위(四圍), 막아서 에워쌈을 방위(防圍), 에워싸고 공격함을 공위(攻圍), 머리 둘레를 두위(頭圍), 포위한 것을 풂을 해위(解圍), 빙 둘러 에워 쌈을 환위(環圍), 달무리나 해무리 따위의 둥그런 테두리를 운위(暈圍), 어떤 환경이나 어떤 자리 등에서 저절로 만들어져서 감도는 느낌을 분위기(雰圍氣), 울타리를 둘러 치고 흙을 모아 표를 한다는 말을 위리봉표(圍籬封標), 죄인이 달아나지 못하게 가시로 울타리를 만들어 그 안에 가두어 둔다는 말을 위리안치(圍籬安置) 등에 쓰인다.
▶️ 棋(바둑 기)는 형성문자로 棊(기), 㯦(기), 碁(기)와는 동자(同字)이다. 木(목)과 음(音)을 나타내며 동시에 작다(子)의 뜻을 나타내기 위한 其(기)로 이루어졌다. 棋(기)는 작게 자른 나무쪽의 뜻으로 장기(將棋)의 말(馬)을 말한다. 그래서 棋(기)는 ①바둑 ②말(말판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옮기는 패) ③장기(將棋) ④바둑을 두다 ⑤장기(將棋)를 두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바둑 돌을 기석(棋石), 장기와 바둑을 아울러 이르는 기박(棋博), 바둑을 두는 판을 기평(棋枰),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에 그 승부에 대한 형편을 기국(棋局), 바둑이나 장기를 잘 두는 사람을 기사(棋士), 걸출한 바둑의 명수를 기성(棋聖), 바둑 예절을 기도(棋道), 바둑 실력을 기력(棋力), 바둑 두는 법을 모아서 엮은 책을 기보(棋譜), 바둑 경력을 기력(棋歷), 바둑을 잘 두는 재능을 기재(棋才), 바둑을 두는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맞서는 적수를 기적(棋敵), 바둑 또는 장기의 승부를 겨루는 일을 기전(棋戰), 바둑 두는 사람을 기객(棋客), 바둑판에 놓인 바둑돌과 같이 여기저기 무수히 흩어져 있음을 기포(棋布), 기사의 독특한 방식이나 개성을 기풍(棋風), 장기나 바둑을 즐기는 사람들의 세계를 기계(棋界), 장기나 바둑을 즐기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를 기단(棋壇), 바둑을 즐겨 두는 사람이 조직(組織)하는 단체를 기원(棋院),바둑돌을 넣어 두는 그릇을 기기(棋器), 바둑에 관한 속담을 기언(棋諺), 바둑 두는 것을 봄을 간기(看棋), 바둑을 둠을 위기(圍棋), 바둑을 두는 데 포석할 자리를 결정하지 않고 둔다면 한 집도 이기기 어렵다는 뜻으로 사물을 명확한 방침이나 계획을 갖지 않고 대한다는 말을 거기부정(擧棋不定)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