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첫째 주 말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내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 아멘.(민11:23절).
새벽기도회365-2025년4월8일(화요일) - 고뇌하는 지도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예수님 부활의 달 QT.
찬송: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 새 337장(통 363장)
1.내모 든 시: 험: 무거운 짐: 을. 주예수 앞: 에: 아뢰이 면:
근 심 에 싸: 인: 날돌아 보: 사. 내 근심 모: 두: 맡으시 네.
2.내모 든 괴: 롬: 닥치는 환: 난. 주예수 앞: 에: 아뢰이 면:
주 께 서 친: 히: 날구해 주: 사. 넓 으신 사: 랑: 베푸시 네.
3.내짐 이 점: 점: 무거워 질: 때. 주예수 앞: 에: 아뢰이 면:
주 께 서 친: 히: 날구해 주: 사. 내 대신 짐: 을: 져주시 네.
4.마음 의 시: 험: 무서운 죄: 를, 주예수 앞: 에: 아뢰이 면:
예 수 는 나: 의: 능력이 되: 사. 세 상을 이: 길: 힘주시 네.
(후렴)무거운 짐: 을: 나홀로 지: 고: 견디다 못: 해: 쓰러 질 때:
불쌍히 여: 겨: 구원해 줄: 이. 은혜의 주: 님: 오직예 수. 아 멘
시작기도: 좋으신 주님! 교회 공동체의 주인이 되시고, 영원한 사랑으로 교회 공동체를 지켜주시며 바른 길로 인도하시는 주님! 오늘도 교회 공동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새날을 허락하시고 새로운 한 날을 시작할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심을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주님께서 지켜주시고 인도하여 주셔서 주님 안에서 승리하는 하루의 생활이 되게 하여 주심을 감사드리고 특별히 하루의 일을 시작할 때 교회 공동체가 모여 새벽기도로 인도하여 주심을 감사드리며 한 심령 한 심령을 온전히 주장하셔서 교회 공동체 힘과 수단과 방법으로 살지 않게 하여 주시고, 주님을 온전히 의지하여 교회 공동체 지혜보다는 주님의 지혜를 의지하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오늘도 주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또한 게으른 모습이 없기를 기도합니다. 주님이 주신 귀한 하루를 방종하며 헛되이 보내는 교회 공동체 한 심령 한 심령이 되지 않게 인도 하옵시고, 각자 맡은 바 일에 최선을 다하며 성실히 감당할 수 있는 교회 공동체들이 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집에서 나갈 때나 들어올 때 위험하고 실족하지 않게 보호하여 주심을 감사하옵나이다. 우리교회 공동체들을 구원하여 주신 예수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본문: 민수기11장10~23절
10백성의 온 종족들이 각기 자기 장막 문에서 우는 것을 모세가 들으니라. 이러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심히 크고 모세도 기뻐하지 아니하여 11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어찌하여 주님께서 종을 괴롭게 하시나이까. 어찌하여 내게 주님의 목전에서 은혜를 입게 아니하시고 이 모든 백성을 내게 맡기사 내가 그 짐을 지게 하시나이까. 12이 모든 백성을 내가 배었나이까. 내가 그들을 낳았나이까. 어찌 주님께서 내게 양육하는 아버지가 젖 먹는 아이를 품듯 그들을 품에 품고 주님께서 그들의 열조에게 맹세하신 땅으로 가라 하시나이까. 13이 모든 백성에게 줄 고기를 내가 어디서 얻으리이까. 그들이 나를 향하여 울며 이르되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라 하온즉 14책임이 심히 중하여 나 혼자는 이 모든 백성을 감당할 수 없나이다. 15주님께서 내게 이같이 행하실진대 구하옵나니 내게 은혜를 베푸사 즉시 나를 죽여 내가 고난 당함을 내가 보지 않게 하옵소서.” 16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에 네가 알기로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사람 칠십 명을 모아 내게 데리고 와 회막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17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18또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몸을 거룩히 하여 내일 고기 먹기를 기다리라. 너희가 울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좋았다 하는 말이 여호와께 들렸으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실 것이라. 19하루나 이틀이나 닷새나 열흘이나 스무 날만 먹을 뿐 아니라. 20냄새도 싫어하기까지 한 달 동안 먹게 하시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 중에 계시는 여호와를 멸시하고 그 앞에서 울며 이르기를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함이라 하라.” 21모세가 이르되 “나와 함께 있는 이 백성의 보행자가 육십만 명이온데 주님의 말씀이 한 달 동안 고기를 주어 먹게 하겠다 하시오니 22그들을 위하여 양 떼와 소 떼를 잡은들 족하오며 바다의 모든 고기를 모은들 족하오리이까.” 23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내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 아멘.
말씀요약: 백성을 혼자 감당 못 한다는 지도자 모세에게 하나님이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사람 칠십 명을 세우라고 하십니다. 백성에게는 몸을 거룩히 해 고기 먹기를 기다리라고 전하게 하십니다. 한 달 동안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시겠다는 말씀을 지도자 모세가 믿지 못하자, 하나님은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라고 하십니다.
본문해설: 지도자 모세의고 고뇌와 탄식(10~15절)
많은 사람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에게는 많은 고뇌가 있습니다. 온 백성이 원망과 불평을 늘어놓자, 하나님은 진노하시고 지도자 모세도 마음이 편치 않습니다. 지도자 모세는 하나님께 나아가 탄식하며 자신의 괴로움을 토로합니다. 왜 자신에게 이 백성을 맡겨 그들의 죄악의 짐을 자신이 지게 하시는지 묻습니다. 지도자 모세가 이렇게 탄식한 이유는 하나님의 도우심이 결정했고, 또 백성을 자기 자녀처럼 여겼기 때문입니다. 지도자 모세는 백성에 대한 책임 너무나도 무거워 차라리 자신을 죽여 달라고까지 간청합니다. 교회 공동체를 이끄는 지도자에게 내면의 탄식이 있습니다. 교회 공동체는 지도자의 탄식을 이해하고 그를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백성의 불평으로 인해 지도자 모세는 하나님 앞에 어떻게 기도했나요? 교회 공동체가 지도자의 고충을 헤아려 물심양면으로 협력할 일은 무엇인가요?
하나님 대안(16~23절)
지도자의 모세의 탄식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위기를 해체나갈 지혜를 말씀하십니다. 먼저 지도자 모세에게 이스라엘 노인 중에서 장로와 지도자가가 될 만한 칠십 명을 모으라고 하십니다. 그들을 회막으로 데려오면 지도자 모세에게 주신 영을 그들에게도 주어, 백성에 대한 짐을 그들과 분담하게 해 주겠다고 하십니다. 또한 백성에게는 그 냄새를 싫어하기까지 한 달 동안 고기를 먹이겠다고 하십니다. 하나님을 멸시하고 애굽을 사모한 악한 백성임에도 그들에게 하나님은 은혜를 베푸십니다. 하나님의 능력을 믿지 못하는 지도자 모세에게 하나님은 “23여호와의 손이 짧으냐?”라고 반문하시며 믿음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능치 못할 일이 없습니다. 그분은 최고의 지혜로, 최선의 길로 우리교회 공동체를 인도하십니다.
백성의 불평과 지도자 모세의 탄식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무엇인가요? 어려움 가운데서 기도하는 교회 공동체에게 하나님이 열어 주신 선한 길은 무엇인가요?
마침기도: 오늘은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 사랑의 하나님, 모든 것을 아시며 한없는 지혜로 기꺼이 좋은 것을 주시는 아버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신앙생활을 하며 낙심과 좌절이 찾아올 때 더욱 주님께 기도하게 하소서.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의 눈을 잃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하며 나아가게 하셔서, 교회 공동체 죄를 회개하고 성령님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복음 전도자로 예수님 그리스도가 교회 공동체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소서. 구세주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축복기도: 지금은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사랑의 하나님, 모든 것을 아시며 한없는 지혜로 기꺼이 좋은 것을 주시는 아버지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신앙생활을 하며 낙심과 좌절이 찾아올 때 더욱 주님께 기도하게 하소서.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의 눈을 잃지 않게 하시고, 하나님의 일하심을 기대하며 나아가게 하셔서, 교회 공동체 죄를 회개하고 성령님 충만함을 받아 변화되어 예수님 그리스도가 교회 공동체의 주님과 구세주요 그리스도이시라는 것을 전파하는 교회 공동체가 되게 하여 주시옵기를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은혜와 성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 하나님의 교통하심이 교회 공동체와 함께 하시기를 구세주 예수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새벽기도회365-2025년4월8일(화요일) - 고뇌하는 지도자에게 응답하시는 하나님. 예수님 부활의 달 QT.
묵상 에세이
문제의 해답은 하나님께 -은혜에 꽉 잡힌 인생/박명배
민수기11:11절 모세가 여호와께 여짜오되 “어찌하여 주님께서 종을 괴롭게 하시나이까. 어찌하여 내게 주님의 목전에서 은혜를 입게 아니하시고 이 모든 백성을 내게 맡기사 내가 그 짐을 지게 하시나이까.”에서 우리교회 공동체는 지도자 모세의 미성숙한 모습을 그에게 보게 됩니다. 하나님은 지도자 모세를 민족의 지도자를 세우시고, 그에게 홍해를 가르게 하셨습니다. 그렇지만 그에게 모든 문제를 해결할 만한 능력을 주신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지도자 모세는 마치 자기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위치에 있는 것처럼 말합니다. 문제는 하나님이 해결하십니다.
우리교회 공동체는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지 못합니다. 언제, 어떤 팬데믹이 일어날지 모릅니다. 기성세대가 MZ 세대를 잘 모르듯, MZ 세대로 자녀를 낳으면 그 자녀를 이해할 수 없어 당황할 것입니다. 그것이 세상입니다. “목사님, 펜데믹이 언제 또 일어날까요?”라고 제게 묻는다면, 저는 그런 것을 미리 아는 권한을 부여받은 적이 없다고 말할 것입니다. 하나님은 미래에 대한 대안을 사람에게 맡기신 적이 없습니다. 우리교회 공동체가 살아갈 미래는 하나님 손에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교회 공동체는 과거를 감사함으로 살고, 현재를 은혜로 살고, 미래를 소망으로 살아야 합니다. 세상 모든 것의 해답을 갖고 계신 하나님을 깊이 알아 가길 기도합니다. 자기 백성을 구원하기 위해 지금도 일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축복합니다._두란노
한절 묵상
본문: 민수기11장17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아멘.
하나닌 나라는 동역을 통해 세워집니다. 수시로 불평하고 원망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지도자 모세 혼자 이끌어 가는 것은 일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지도자 모세에게 동역자들을 붙여주십니다. 이로써 이스라엘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동역자들이 함께하는 사역 공동체가 됩니다. 사람의 탐욕과 갈등이 아닌, 성령님의 능력과 일하심을 통해 공동체를 세워 갈 때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지금 내 곁에 있는 한 사람이 바로 하나님 나라의 동역자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교회 공동체가 동역자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모든 것을 감당하기를 원하지도 강요하지도 않으신다.-존 오트버그
주간 기도 제목
1. 성령님 충만하여 복음 전파에 힘쓰게 하소서.
2. 한 생명이라도 구원하는 새 생명이 있게 하소서.
3. 새 생명이 교회에 등록되도록 인도하여 주소서.
[출처] - 생명의말씀사
[원본링크] - https://www.duranno.com/q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