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던 링 자체는 스킬 레벨을 하나 올려주고 마나를 듬뿍 키워주기 때문에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에서 꼭 필요한 아이템이다. 하지만 디아블로2의 아이템 거래시 화폐처럼 쓰이는 물건이라는 점이 더 중요하다. 흔히 '대미지 180짜리 칼은 조던링 10개'와 같은 식으로 사용된다. 아이템 거래를 많이 하는 플레이어라면 필히 조던 링을 다수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게임 진행중에 조던 링을 줏을 수도 있겠지만 효율성 면에서는 갬블을 통해 구하는 게 더 낫다.
갬블에서 조던 링을 구하기 위해서는 네이젤링(Nagelring)과 매널드(Manald Heal)라는 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 두개가 모두 없다면 우선 아무 반지나 산다. 그럼 네이절링이 먼저 나오고 이 반지를 갖고 있는 상태에서 또 반지를 사면 매널드가 나온다. 이 두 반지를 낀 상태로 갬블을 할 필요는 없다. 사물함에 있어도 되며 심지어 파티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플레이어가 갖고 있어도 된다. 그 다른 플레이어의 사물함에 들어 있기만 해도 된다.
단, 현재 조인돼 있는 어떤 플레이어라도 조던 링을 갖고 있다면 절대 조던 링을 얻을 수 없다. 이는 조던 링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니 구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다른 플레이어가 이미 갖고 있는지 확인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차라리 갬블을 하지 말라.
2. 아이 목걸이(The Eye Of Etlich, 유니크)
이름이 좀 어렵기 때문에 통상 아이 목걸이라고 부른다. 이 목걸이 역시 스킬 레벨을 1 올려주고 그 외에 라이프 스톨른 5%(이 수치는 약간 랜덤하다. 이하 마찬가지), 시야 확보, 콜드 대미지 추가 등의 기능을 갖는다.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보다는 바바리안, 팔라딘, 아마존 등 전사에게 필요한 아이템이다.
이 목걸이 역시 노코잔(Nokozan Relic)이라는 목걸이를 이미 갖고 있는 상태에서 목걸이를 사야 얻을 수 있다. 물론 노코잔이 없다면 일단 아무 목걸이나 산다. 그러면 노코잔-아이의 순서로 목걸이가 나온다.
아이가 이미 있는 상태에서 목걸이를 사면 'The Mahim-Oak Curio'라는 목걸이가 나오는데 디펜스와 어택 레이팅, 마나, 라이프, 덱스테리티, 스트렝스를 5에서 40 정도씩 올려준다. 유니크인만큼 레벨 1부터 찰 수가 있어 초반에는 그럭저럭 쓸만하지만 중급만 돼도 필요가 없기 때문에 통상 갬블 대상에서는 제외된다.
지금까지 말한 반지와 목걸이만 갬블의 순서가 정해져 있고 나머지 다른 아이템들은 무엇을 먼저 갖고 있어야 한다는 등의 규칙이 없다.
또 반지나 목걸이는 모양새가 랜덤하기 때문에 생긴 것을 보고 갬블할 필요는 없다. 반면, 갑옷이나 신발 등은 모양이 중요하다. 가령 갬블에서 '프로스트번(Frostburn)' 장갑을 구하고 싶다면 반드시 건틀릿을 선택해야 하며 '트레즈 오브 크손(Treads of Cthon)' 신발을 구하고 싶다면 체인 부츠를 선택해야 한다.
단, 색깔은 다르다. 가령 크손 신발은 원래 녹색이지만 갬블 창에서는 붉은색으로 뜬다. 결국 모양과 색깔보다도 이는 아이템의 등급 문제이므로 구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정확히 어떤 등급에 속하는지를 먼저 알고 갬블해야 한다.
3. 아이스블링크(Iceblink, 유니크)
Splint Mail 등급.
초반부터 중급까지 사용할만한 갑옷이다. 무엇보다도 타겟을 얼려버리므로 전투가 한결 용이해진다. 이밖에 시야 확보, 적의 마법 공격 감소, 콜드 리지스트 등의 기능이 있지만 별반 대단한 건 아니다. 디펜스가 90밖에 안되므로 헬까지 가기는 무리지만 나이트메어 정도라면 특히 바바리안에게는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또 활아마존 같으면 스트렝스를 많이 올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디펜스가 높은 갑옷을 입는 게 어차피 불가능하므로 고렙이 되어서까지 이 갑옷을 입기도 한다.
참고로 주변의 모든 것을 얼리는 게 아니라 공격 대상, 즉 한대라도 맞은 상대만 얼며 그 시간은 대충 2-3초 정도이다. 또 챔피언 이상의 보스급 몬스터들은 느려지기만 할뿐 얼지는 않는다.
갬블에서 스플린트 메일을 사려면 거의 20만원이나 하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다. 하지만 유니크 아이템이어서 레벨 요구치가 없고 스트렝스만 51 이상이면 되므로 새로 캐릭터를 키울 때는 정말 좋은 아이템이다.
4. 프로스트번(Frostburn, 유니크)
Gauntlets 등급.
만능 장갑이다. 다시 말해 어느 캐릭터에게나 유용한 아이템이다.
일반적으로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는 마나의 투자 효율성이 좋은 반면 라이프의 투자 효율성은 떨어지므로 마나보다는 라이프가 붙은 아이템을 선호하게 마련이지만 이 장갑만은 다르다. 마나통(마나의 최대치)를 무려 40%나 올려주기 때문이다. 또한 바바리안 역시 마나 투자를 아예 안하다 보니 마나 수치가 너무 낮을 수도 있는데 이 장갑을 낌으로써 이를 보완하게 된다.
프로스트번의 또 하나 장점은 콜드 대미지를 준다는 점이다. 물론 전사에게만 해당된다.
5. 메이지피스트(Magefist, 유니크)
Light Gauntlets 등급.
프로스트번과 달리 소서리스와 네크로맨서에게만 가치가 있는 장갑이다. 디펜스가 9로 너무 낮으며 전사에게 도움이 될만한 것이라고는 파이어 대미지를 1-5 주는 것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히 소서리스에게는 프로스트번보다도 효용가치가 더 높다. 파이어 계열의 스킬 레벨을 1 올려주기 때문. 물론 콜드 계열만 쓰는 소서리스라면 별로일 수도 있겠다.
패스트 캐스트 레이트는 네크로맨서에게도 정말 유용한 기능. 특히 PK에서 그 위력을 십분 발휘한다. 실제로 이 장갑을 벗었다 꼈다 하면서 테스트해 보면 본 스피릿을 날리는 속도가 확연하게 드러난다.
하지만 마나 재충전 속도를 25% 올려주는 속성은 사실 소서리스에게나 필요한 기능. 왜냐면 마나 재충전 속도는 최소한 200% 이상은 돼야 쓸만하기 때문이다. 소서리스는 웜쓰 스킬을 통해 이미 이 기능을 갖고 있을 것이고 이 장갑이 약간의 보완을 해줄 것이다.
결론적으로 소서리스는 이 장갑을 프로스트번 대신 착용할 수도 있다. 특히 파이어 계열의 소서리스라면 선택의 여지가 없다. 반면 네크로맨서는 몬스터를 상대할 때는 프로스트번, PK에서는 메이지피스트를 착용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6. 트레즈 오브 크손(Treads of Cthon, 유니크)
Chain Boots 등급
노멀 모드 내내 정말 유용한 신발이다. 레벨 25 정도까지는 어느 캐릭터나 스태미너가 딸려서 고생하게 마련인데 이 신발을 신으면 이같은 고민이 일거에 해결된다. 더욱이 달리는 속도가 최상이다. 세트 아이템 중에 '비달라 부츠'가 이같은 기능을 갖고 있기는 하나 레벨이 14 이상이어야 하는데 비해 이 신발은 유니크이므로 그런 제한이 없고 스트렝스 요구치도 경우 30이다.
더욱이 라이프를 10 올려주고 원거리 미사일 공격에 대해 50의 디펜스를 추가해 주므로 필수 아이템이다.
7. 스큐어 오브 크린티즈(Skewer of Krintiz, 유니크)/엄브럴 디스크(Umbral Disk, 유니크)
Saber 칼/Small Shield 방패 등급.
이 두개의 아이템을 하나로 묶은 것은, 두개를 같이 들어야 최상의 조합이 되기 때문이다. 우선 이 칼은 바바리안의 경우 레벨 1에서 들려면 덱스테리티가 5 모자란다. 하지만 이 방패를 들게 되면 덱스테리티를 10개 올려 주므로 그럴 걱정이 없다.
이 두 아이템을 장착하면 노멀 액트 2까지는 그냥 쉽게 진행할 수 있다. 칼의 경우 대미지가 다소 낮기는 하지만 'Ignores Target's Defense'라는 기능이 돋보인다. 말 그대로 적의 디펜스를 무시한다는 뜻이다. 몬스터들도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디펜스를 갖고 있어서 캐릭터가 내려치는 대미지를 그대로 다 받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칼로 치면 칼의 대미지가 그대로 다 전달된다( 물론 캐릭터의 어택 레이팅 범위 내에서). 따라서 헛방을 치는 느낌이 거의 없다.
8. 크러시플렌지(Crushflange, 유니크)
망치(Mace) 등급.
스트렝스 요구치가 38이므로 바바리안이라 하더라도 레벨 1부터 들 수는 없다. 하지만 엄브럴 디스크와 마힘 목걸이 등으로 스트렝스를 늘리면 가능하다.
이 무기의 가장 큰 장점은 어택 레이팅을 50% 올려준다는 것과 언데드 계열 몬스터들에게 150%의 대미지를 준다는 것. 초반에는 랜스 바바리안으로 키운다든가 아예 네크로맨서를 키운다든가 하더라도 칼과 방패를 드는 게(액트 2 정도까지) 효과적이라고 여러번 언급했는데 그러다 보면 가령 칼 바바리안인 경우 무기 매스터리를 칼 쪽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망치를 들면 대미지와 어택 레이팅이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가 없어 불리해지게 된다. 하지만 이 무기는 기본적으로 대미지가 높고 어택 레이팅을 올려주기 때문에 그같은 단점이 상쇄된다. 이같은 효과는 앞의 칼에서도 마찬가지로 나타난다.
또 게임 초반에는 수도 없이 나타나는 언데드들 때문에 곤욕을 치르게 마련인데 이 망치는 언데드들을 잡는데 그만이므로 여러가지로 위력을 발휘한다.
이밖에 파이어 리지스트가 50%나 되므로 샤먼 계열들이 내뿜는 화염이 전혀 무섭지 않으며 낙백(Knockback) 속성이 있어 보스급들을 보다 쉽게 해치울 수 있다.
9. 시건스 가드(Sigon's Guard, 세트)
Tower Shield 등급.
시건 세트에 있는 아이템이다. 방패는 뭐니뭐니 해도 일단 블라킹이 높아야 한다. 그러고 난 다음에 디펜스다. 그런 면에서 이 방패는 일단 합격접이다. 바바리안이 들면 69%, 팔라딘이 들면 74%의 블라킹이 나오며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는 64%가 나온다.
이 방패는 게다가 스킬 레벨을 1 올려주기 때문에 방패는 사실상 이것 하나면 끝난다고 할 수 있다. 시건 세트는 게임을 진행하는 중에 잘 떨어지는 것중의 하나인데 그래도 아직 못갖고 있다면 갬블을 해보자. 디펜스는 22, 23, 24 정도로 랜덤하다.
소서리스의 경우 '월 오브 디 아이리스(Wall of the Eyeless, 유니크) 방패가 더 낫다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이 방패에 붙어 있는 기능을 보면 우선 빠른 마법 사용을 가능케 하는 Faster Cast Rate이 있지만 소서리스의 필수 아이템인 스펙트럴 샤드(Spectral Shard, 유니크)에는 Fastest 기능이 있다. 또 몬스터를 죽일 때 마나를 뺏어오는 기능(+5 to Mana after each kill)은 소서리스의 마나통을 생각할 때 수치가 너무 미미하다. 이밖에 마나 스톨른 3% 기능은 무기로 몬스터를 직접 때릴 일이 없기 때문에 아예 쓸모가 없으며 포이즌 리지스트 25% 역시 스펙트럴 샤드의 올 리지스트 10%에 비하면 미약하다.
10. 스펙트럴 샤드(Spectral shard, 유니크)
Blade 등급.
흔히 소서리스는 지팡이를 들지 말아야 한다고 말한다. 지팡이는 양손 무기이며 따라서 방패를 들 수 없기 때문인데 이에는 필자도 공감한다. 하지만 쿨웬스 포인트(Culwen's Point, 유니크)가 최고의 무기라고 말하는데는 찬성할 수 없다. 쿨웬스 포인트는 스킬 레벨 1 증가가 가장 돋보이는 기능이며 주로 이 때문에 사용한다. 또 빠른 방어(Faster Block Rate) 기능이 있기는 하나 별 쓸모는 없으며 어택 레이팅 60 추가는 아예 있으나마나 한 기능이다. Faster Hit Recovery 역시 Fastest Hit Recovery 기능을 가진 아이템이 어차피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역시 쓸모가 없다.
차라리 여기 이 단검이야말로 진짜 소서리스용이다. 위 항목에서도 설명한대로 Fastest Cast Rate와 올 리지스트 10% 기능이 있으며 마나를 50 올려 준다. 단점이라면 쿨웬스 포인트의 요구 덱스테리티가 45인데 반해 51이나 되므로 소서리스로서는 쓸모도 없는데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Fastest Cast Rate는 달리 어떻게 구하기가 힘든 요긴한 기능이므로 이 정도는 투자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
11. 나이트스모크(Nightsmoke, 유니크)
Belt 등급.
주로 소서리스에게 추천되는 벨트다. 같은 마법 계열이라도 네크로맨서와 달리 소서리스는 솔로로 뛴다. 따라서 적의 공격을 직접적으로 받을 일도 그만큼 많은데 이 벨트는 캐릭터가 받은 대미지의 50%를 마나로 보내주기 때문에 마나 확보에 도움이 된다. 이밖에 마나 20 추가, 올 리지스턴스 10 추가, 적의 대미지를 2 줄이는 등의 기능이 있다.
하지만 필자는 이 벨트를 사용하지 않는다. 우선 디펜스가 5로 너무 낮다. 벨트 중에는 디펜스 100 정도에 라이프 및 마나 30 추가, 라이트닝 리지스트 40% 등 화려한 기능을 가진 것들이 많으므로 구태여 나이트 스모크 같은 걸 장착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더욱이 소서리스는 어떤 방법으로든 마나통을 상당히 키우기 마련인데 받은 대미지의 50%가 마나로 가봐야 별로 눈에 띌 정도도 아니다. 헬에서는 몬스터들의 대미지가 크지만 그에 따라 마나통도 계속 더 커지므로 결국 마찬가지다. 차라리 끊임없이 대미지를 받는 바바리안이 장착하는 게 더 나을 것이다. 바바리안 같으면 훨윈드를 돌리기 시작하면서 약을 먹을 일도 별로 없기 때문에 벨트가 3줄이라는 것도 단점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바바리안은 다음에 소개하는 벨트를 차는 게 훨씬 낫다
12. 골드랩(Goldwrap, 유니크)
Heavy Belt 등급.
매직 아이템 얻을 확률을 30% 올려주는 벨트다. 디펜스도 46 정도로 비교적 높기 때문에 어차피 죽을 일이 없는 고렙들에겐 이 벨트가 최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레벨 60 정도까지의 바바리안이라면 디펜스와 리지스트가 좋은 벨트를 차야 할 것이다.
가장 잘 안죽는 캐릭터인 네크로맨서는 헬 들어가면서부터 아예 이 벨트를 차기도 한다.
13. 탄헬름(Tarnhelm, 유니크)
Skull Cap 등급.
위의 골드랩과 함께 고렙들이 즐겨 쓰는 아이템이다. 매직 아이템 구할 확률을 올려주는데 그 수치는 랜덤하지만 대략 25-50% 정도다. 50% 짜리는 조던 링 10개에 해당될만큼 귀하게 취급된다.
이 투구는 또 스킬 레벨을 1 올려주고 시체에서 떨어지는 돈의 액수를 75% 늘려준다. 디펜스는 8이고 스트렝스 요구치가 없으므로 초반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초반에는 다음에 소개하는 웜스컬이 더 낫을 것이다.
14. 웜스컬(Wormskull, 유니크)
Bone Helm 등급.
네크로맨서 스킬을 1 올려준다. 하지만 어느 캐릭터라도 초반에는 아주 유용한 아이템인데 이는 라이프 스톨른 5%가 붙어 있기 때문이다. '캐릭터 키우기'에서 설명한대로 어느 캐릭터든 레벨 15 정도까지는 칼을 들고 싸우는 것이 유리한데 이 경우 라이프 스톨른은 상당히 도움이 된다.
디펜스도 34로 괜찮은 편이며 스트렝스 요구치가 25이므로 바바리안 같으면 레벨 1부터 쓸 수 있다. 물론 앞서 말한 스큐어 칼과 엄브럴 디스크 방패를 들면 어느 캐릭터라도 마찬가지다.
웜스컬과 비슷한 목적으로 사용할만한 투구가 '언데드 크라운(Undead Crown, 유니크)'이지만 필자는 별로 권하고 싶지 않다. 라이프 스톨른이 4%로 더 작은 것도 있지만 스트렝스 요구치가 55여서 레벨 1에서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디펜스는 44로 조금 더 높다.
물론 초반에는 웜스컬을 쓰다가 나중에 언데드로 바꾸면 되지 않느냐는 얘기도 할 수 있지만 사실 그렇게 여러 종류의 아이템을 구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게다가 보관한다는 것도 만만치 않은 일이므로 차라리 '초반용 투구는 웜스컬' 이렇게 공식처럼 알아두는 게 속편하다.
15. 센츄리온(The Centurion, 유니크)
Hard Leather Armor 등급.
레벨 1부터 바로 입을 수 있는 갑옷이다. 기본 디펜스가 27밖에 안되지만 추가로 30을 더 주고 여기에다 라이프와 마나, 스태미너를 각각 15, 어택 레이팅을 25 추가해 주며 라이프 자동 재충전 3, 적의 대미지 2 감소 등으로 초반에는 꽤나 쓸만하다.
유니크 갑옷 중에 초반에 쓸만한 것들이 많은데 트위치스로(Twitchthroe, Studded Leather 등급), 다크글로우(Darkglow, Ring Mail 등급), 블링크뱃스 폼(Blinkbat's Form, Leather Armor) 등이며 이들은 거의 모든 캐릭터들이 레벨 1부터 입을 수 있다(앞서 나온 스큐어 칼과 엄브럴 디스크 방패를 들면 더 확실하다).
16. 골드스킨(Goldskin, 유니크)
Full Plate Mail 등급.
주로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에게 적당한 갑옷. 무엇보다도 올 리지스턴스가 30%나 되므로 리지스트에 부족을 느끼는 플레이어라면 최선의 선택이다. 값이 59만원이나 돼 자주 갬블하기는 어렵겠지만 비교적 잘 나오는 아이템이므로 돈이 넘친다 싶을 때 한번 해볼만은 하다.
바바리안이나 팔라딘이라면 노멀 정도, 나머지 캐릭터는 헬까지 입어도 되며 스트렝스 요구치는 80이다.
17. 실크스 오브 더 빅터(Silks of the Victor, 유니크)
Acient Armor 등급.
스킬 레벨 1 올려주는 갑옷. 아마 갑옷 중에 이 기능이 들어 있는 것으로는 유일할 것이다. 이 때문에 소서리스나 네크로맨서가 애용하는데 스트렝스 요구치가 골드스킨(80)보다 높은 100이므로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다. 더욱이 갬블할 때 값이 가장 비싼 80만원이어서 쉽게 손이 가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