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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세계] 드마라에서 김희애 박해준의 아들로 나오는 준영은 경제적인 어려움이 없는데도 남의 물건에 손을 대는 도벽 증상을 보였습니다. 드라마에서 묘사되는 것만으로는 준영이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청소년기 후반부터 ‘병적도벽(kleptomania)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병적 도벽(Kleptomania)에 대한 DSM-5의 진단기준에 따르면
A, 개인적으로 쓸모가 없거나 금전적으로 가치가 없는 물건을 훔치려는 충동을 저지하는데 반복적으로 실패한다.
B, 훔치기 직전에 고조되는 긴장감이 나타난다.
C. 훔쳤을 때의 기쁨, 충족감, 안도감이 있다.
D, 훔치는 것이 분노나 복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고, 망상이나 환각에 대한 반응도 아니다.
E, 훔치는 것이 품행장애, 조증삽화(manic episode, 조증에서 보이는 기분 증상), 또는 반사호성 성격장애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Kleptomania라는 용어는 1938년 Esquirol과 Marc가 쓸모가 없는 물건을 훔친 몇몇 왕들의 행동을 기술하면서 처음 언급되었습니다. 현재 병적 도벽은 훔치기 직전에 저항할 수 벗는 충동이 있고 훔친 행동에 의해서 긴장이 완화되는 특성 때문에 DSM-V에 충동장애에 포함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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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벽 행동의 원인
1) 신경생리학적 원인 분석
로사노프의 연구에 의하면 일란성 쌍생아에서 70%의 범죄 동일성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에 도벽 요인에 있어 불량한 유전 인자적 문제의 가능성이 제기되었고, 후에 그것의 유전적 영향, 임신기의 영향, 생화학적 영향, 출산 시 결함, 조숙, 중추신경계의 손상(뇌종양) 등이 언급되었습니다.(Lewis, 1982; 황치현, 2008에서 재인용)
절도 물품의 경제적 이윤을 취하기 위해 절도행위를 도구적으로 선택하는 일반 절도범들과는 달리 병적 도벽이 있는 이들은 절도 충동을 느낄 때마다 급격한 자율신경계의 각성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신경계의 긴장은 절도행위 중보다 오히려 행위 직전에 최고조에 달했다가 충동적 행위를 폭발시키면서 급격히 이완되고, 이런 이완의 상태가 일종의 보상시스템을 형성하게 되어 행위 후 숙면에 빠지거나 극도의 만족감을 얻게 됩니다. 최고조의 흥분과 긴장 이완은 생리적으로는 화학적 변화를 야기하는데, 이 순간 경험되는 것이 약물중독에서와 같은 ‘절정(high)’ 경험이라고 합니다.
생리적 긴장과 이완은 여러 중독증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주기를 두고 반복됩니다. 중독행위를 통해 생리적 긴장을 이완시키지 않을 경우 손을 떨거나 하는 금단증산이 오기도 합니다.(이수정, 2005;269)
2) 심리, 정서적 원인 분석
아동기의 도벽행동은 부모나 보모의 기준에 대한 아동의 적대감을 나타내며, 훔친 물건이 ‘부모의 사랑, 힘, 혹은 권위에 대한 상징’이 됩니다. (Champman, 1974) 또한 아동기의 도벽은 부모의 관심을 제대로 받지 못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잘못된 방식으로 관심 끌기를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처럼 정서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은 자신을 언어화하여 표출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것은 물론, 자신의 문제나 생각, 감정 등을 논의하는데 있어서 강한 저항을 보이기도 합니다.(최혜경, 2001:1)
특히 6세 이후가 되어도 지속적으로 훔치는 행동과 특히 도벽 증상이 나타난다면 더욱 심각한 문제 행동으로 보아야 하는데, 이 경우 자아통제력이 생기지 않은 아동이 많습니다. 무엇이든 자기가 원하는 것은 가질 수 있고 필요하면 훔쳐서라도 가져야 되는 아이의 경우입니다. 훈육과 부모로부터 통제가 모자라는 과잉보호형 아동에서 많은 유형입니다.(홍강의,2008)
도벽이 소유욕이라는 개인의 특수한 심리적 욕구에서 발현되었다는 설명도 있습니다. 소유욕의 경우는 억제력이 약한 아동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부모의 과잉보호로 양육된 아동에게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가정에서 타인의 것을 훔쳐도 반응을 보이지 않고 부모가 대신하여 그 대가를 지불하는 등의 생활패턴으로 자기통제 훈련이 충분치 않아서 생기는 경우입니다. 또한 반대로 빈곤가정에서 충동적으로 도벽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홍은주, 2007; 100)
3) 환경적 원인 분석
(1) 가정환경
첫째, 가정의 결손이 도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손가정의 아동이 양부모가 있는 가정의 아동에 비하여 도벽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가정의 물리적, 구조적 조건이 열악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욕구의 좌절과 이에 대한 보상심리 등으로 인하여 도벽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둘째, 기본적 욕구의 불충족으로 도벽이 야기될 수도 있습니다. 가정은 아동에게 있어서 안식처이고 양육되어지는 곳으로 아동은 가족들을 통하여 심리적, 신체적 욕구가 충족되며 안정이 보장됩니다. 적절한 가정환경이 마련되지 않으면 아동은 심리적, 신체적 욕구의 불충족과 가정환경에서의 부적절한 학습으로 인하여 도벽행동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박성수 외, 1984; 김순형 외, 1995; 김윤옥, 1997)
셋째, 거부적이고 방임적인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자녀 양육에 대한 이해의 부족 혹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해 자녀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하게 내버려 두는 태도를 의미하는데, 이는 아동의 도벽 성향 발달과 관련이 있습니다.
넷째, 부도덕한 가정 구성이나 분위기가 도벽을 조장할 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가족 구성원의 많은 수가 도벽이 있는 절도가족의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기질, 분위기에 영향을 받으며 훔치는 것을 묵인하거나 장물을 숨겨주고 교환, 처리하여 도벽을 조장하며 심지어 도벽을 학습시키고 강요하기도 합니다.
(2) 학교환경
대부분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아동은 일상적인 생활이나 적응에서 별문제가 없이 잘 지내지만, 친구를 사귀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따돌림을 받아 거부되면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도벽행동을 가진 어린이의 행동을 보고 배우거나 자신보다 영향력이 큰 어린이의 사주나 강요, 유혹 또는 영웅심리에 의해서 훔치는 행동을 할 수 있고 친구에게 잘 해주기 위해서 자금이 필요한 경우라든지, 또래집단에서의 의리 때문에 도벽에 가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지역사회환경
첫째, 지역사회에서의 낙인이 도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도덕적 판단능력이 부족한 유아의 경우나 자율적 통제가 부족한 아동기에 불충분한 욕구를 해소하거나 막연한 호기심, 또는 소유욕 등으로 물건, 음식물, 돈 등을 훔치는 경우가 있는데, 지역사회에서 낙인을 찍게 되면 아동은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게 돠어 계속적인 도벽으로 발전할 수 있게 됩니다.
둘째, 지역사회로부터의 소외로 인하여 도벽 행동이 조장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역사회가 도덕적 기능 면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해왔으며 개인의 행동은 그 개인이나 가정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지역사회의 공동문제로 인식되어 왔으나 오늘날에는 개인주의 및 이기주의의 만연, 복잡한 사회구조 등으로 이웃과의 유대가 약화되고 이웃에 대한 무관심 및 단절 현상마저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이웃의 무관심과 거부는 아동에게 열등감과 적개심을 불러일으켜 도벽 행동을 일으키게 하거나 도벽을 고착화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도벽 청소년에 대한 개입방안
1) 병리적인 도벽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충동성, 감각추구성향, 정신장애, 신경학적 손상 등이 연구되었습니다. 도벽은 발병이 되는 공존장애의 형태를 보입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도벽이 하나의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병리적 관점에서 절도 청소년의 예방적 개입 및 재범 방지를 위해서는 상담기관 및 지역사회에서의 역할이 커야 합니다. 또한, 전문적 상담의 개입에 필요한 다각적 측면에서 개입을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Grant(2006)는 도벽의 치료방법을 약물치료와 심리치료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지만, 약물치료, 심리치료, 약물과 심리치료를 병행 모두 대규모 통제연구가 없어서 그 효과를 검증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지행동 치료기법이 도벽의 유망한 치료방법이 될 수 있다고 보고합니다.
약물치료는 초기에 도벽을 강박장애로 간주하여,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를 투여했는데 안전한 도벽 치료제인지 확인한 연구나 보고는 아직까지 없습니다. 약물 치료 시 절도 청소년의 유형을 파악하고, 다른 공존장애여부도 확인해야 하며,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에 연계하여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심리치료에는 내현적 민감화(예: 환자에게 절도하는 장면을 연상하도록 하고, 붙잡힌 기억이나 진저리나는 느낌, 또는 숨 가빴던 상황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떠올리게 한다.), 혐오치료(절도 충동이 생기거나 절도가 생각날 때 마다 약간 고통스러울 때 까지 호흡을 중단한다.) 체계적 둔감화(점진적 근육이완을 통해 환자의 긴장을 푸는 것을 돕고, 환자에게 절도와 유사한 상황을 상상하도록 요구하면서 불안감을 통제하면 절도 충동을 더욱 자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가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부적절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탐색하고 상담의 목표를 설정하여 그 결과와 관계된 선행사건이 무엇인지 탐색합니다. 정서적, 행동적 결과와 사고 간의 관계를 교육하며 그 결과를 일으킨 근본적인 원인인 생각을 탐색합니다.
>> 부모님들을 위한 TIP
1) 훔친 물건에 대한 부모님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이가 친구의 물건이나 돈을 몰래 가져왔을 때, 부모님이 직접 당사자에게 돌려주고 사과하는 모습을 아이에게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부모님이 타인에게 사과하는 모습을 본다면, 죄책감을 느껴 앞으로 그러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2)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책임지게 합니다.
아이가 훔친 돈, 물건과 같은 금액을 모아서 부모님께 갚게 합니다. 금액을 모으며 갚는 과정을 통해 아이가 책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무조건 다그치지 말고 자녀의 말을 들어 주려고 노력합니다.
부모님이 아이의 행동에 대해 먼저 솔직하게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떤 마음으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 알고 싶어하고, 최대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부모님의 마음이 아이에게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는 교우문제, 학습문제, 적응문제로 인하여 힘들어하고 있을 여러분의 자녀 그리고 부모님을 위하여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녀와의 올바른 소통방법 및 양육방법 자문과 자녀의 학교적응을 위한 자신감 회복, 자존감 상승, 사회적 기술 훈련 등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
1) ”물건 훔치며 만족감 느끼는 건 ’병적도벽‘“,중아일보 헬스미디어, 박정렬기자, 2020.05.27.
https://jhealthmedia.joins.com/article/article_view.asp?pno=21852&part=100110107
2) 도벽 문제의 현황 및 치료적 처우방안(한국중독범죄학회보,김우준,2011,13-30)
3) 이향숙 소장님의 칼럼 ‘쑥박사의 고민상담소’(우등생논술 9월호)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단센터 http://www.kccp.kr/
4) 청소년 절도행동의 이해 : 문헌고찰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이동훈, 김세진, 조미영, 이진현, 방소희, 2011
사진출처: 구글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윤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