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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ís Máximo dos Santos: 단일 감독 메커니즘(SSM)의 10년 – Pari Passu 여정
2024년 6월 6일 리스본에서 열린 제4차 Pari Passu, Forum de Regulação e Assuntos Europeus "SSM 10년 – 파리 Passu 여정"에서 Banco de Portugal 부총재 Luís Máximo dos Santos의 개회 연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6월 19일
루이스 막시모 도스 산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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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중앙은행 감독위원회 의장 Claudia Buch 씨는
Rui Pinto 씨, 포르투갈 감독위원회 위원 겸 Banco de Portugal 이사회 위원,
저명한 연사 여러분,
신사숙녀 여러분,
규제 및 유럽 문제를 위한 또 다른 포럼인 Pari Passu 를 위해 오늘 리스본의 아름다운 화폐 박물관에서 여러분 모두를 환영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
특히, 유럽중앙은행 감독위원회 의장인 Ms Claudia Buch에게 따뜻한 환영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그의 참석으로 이 책은 Pari Passu 의 매우 특별한 에디션이 되었으며 큰 감사를 표합니다. 우리는 앞으로 열리는 행사의 수준 높은 패널을 구성하는 다른 저명한 연사들과 함께 귀하의 의견을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Pari Passu 포럼을 조직하고 10주년을 맞아 단일 감독 메커니즘에 헌정하려는 현명한 아이디어를 주신 포르투갈 방코 드 포르투갈의 법률 서비스 부서와 은행 건전성 감독 부서 모두에게 축하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 이는 우리에게 현재의 은행 감독 시스템을 성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는 이 기회를 단순히 SSM을 기념하는 것뿐만 아니라, 역사에 기초한 성찰적이고 비판적인 관점에서 바라볼 뿐만 아니라, SSM을 미래로 투영하는 수단으로 삼아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것을 개선하고 강화하고 명확하게 강화하는 것입니다.
모든 또는 적어도 대부분의 유럽 기관과 마찬가지로 SSM은 Jean Monnet의 회고록과 그가 자주 인용하는 말의 핵심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 유럽은 위기를 겪게 될 것이며 그러한 위기에 대해 채택된 해결책의 총합이 될 것입니다. ." SSM은 분명 위기 중에 만들어졌으며, 창립 10년이 지난 현재 위기에 대해 채택된 솔루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논의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SSM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인 타협을 강조하겠습니다.
모든 위기는 원인과 해결책에 따라 서로 다른 의견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밝혀줍니다. 유럽의 금융 위기와 SSM 창설로 이어진 제도적 협상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많은 타협을 통해서만 "문서상의 법률"과 "실천법" 사이의 격차를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한편으로는 SSM을 설립하기 위해 필요했던 제도적, 정치적 타협을 상기하고 싶다. Herman Van Rompuy 대통령은 SSM 창립식에서 " 중앙 집중식 은행 감독 개념은 정치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정치적 타협이 필요했던 이유는 반 롬푸이(Van Rompuy) 대통령이 계속해서 말했듯이 "감독은 공공 당국과 금융 기관 간의 기술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매우 정치적인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일부 문헌 2 에서는 신용 기관에 대한 건전성 감독과 관련하여 ECB에 임무를 부여하고 해당 기관의 안전과 건전성, 그리고 무엇보다도 신용 기관의 안정성에 기여하는 SSM 규정 제1조의 문구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은행 연합] 프로젝트에 대한 연합 전체의 야망과 그 건설에 있어 여전히 중요한 국가적 현실 사이의 불안한 타협을 반영합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은행 연합의 "출생 증명서"로 간주하는 2012년 6월 29일자 유로 지역 정상회담 성명( 3) 에서는 단일 감독 메커니즘의 설립이 "인용된" "은행 연합 간의 악순환"을 깨뜨리려는 초기 목적을 갖고 있다고 명시 했습니다 . 은행과 주권자." 놀랍게도, 이 "악순환"은 그때까지 그 파괴력이 완전히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이 순환을 깨는 도구는 2001년 초에 잘 확립되었습니다. 위기 동안 유럽은 노력과 타협을 통해 해결책을 찾고 있었고 은행 연합의 세 기둥이 분명하게 등장했습니다.
따라서 우리 단일 통화인 유로가 겪고 있는 실존적 위기 상황에서만 유럽 기능 조약 제127조 제6항에 기초하여 SSM을 설립하는 것이 정치적으로 가능해졌습니다. 건전성 감독 권한을 이전하기 위한 "권한 부여 조항 " 이라고도 알려진 연합입니다 .
반면에 타협의 필요성은 은행 연합, 특히 SSM의 설립으로 끝나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지난 10년 동안 매일같이 계속되었습니다. 중요한 타협 분야 중 하나는 SSM이 감독하는 개인 및 기관의 기본 권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물론 효과적인 감독은 이를 추구하기 위한 효과적인 기술과 권한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SSM은 까다로운 임무에 따라 다양한 조사, 감독, 제재 및 조기 개입 권한을 위임받았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적용하여 제도적 구조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기술과 권한은 기본권에 대한 강력한 보호를 통해 행사되고 보완되어야 합니다.
앞으로 쌓아온 명성을 계속해서 보존하고 강화하기 위해 SSM은 최고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형벌을 적용할 때, 사법재판소의 판례법에 따라 특히 형벌을 적용할 때 명확하고 충분한 근거를 바탕으로 결정을 계속 내려야 합니다.
명확한 추론은 투명성을 높이고 감독 대상 기관이 결정을 이해하고 준수할 가능성을 높이며, 사법적 문제가 발생할 경우 법원이 해당 결정을 지지할 가능성을 강화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SSM 규정과 유럽 연합의 기본권 헌장 사이에는 강력한 보완성이 있습니다. 효과적인 감독을 바탕으로 구축된 기본권은 감독 활동을 강화할 것입니다. 둘 다 확실히 파리 패스 입니다 !
타협이 필요한 또 다른 긴장 분야는 SSM 내 EU와 국내법 간의 상호 작용입니다. 이러한 상호 작용은 "차별화된 거버넌스"를 반영하는 은행 감독 시스템의 "복합" 특성에서 비롯됩니다. 4 EU와 국가의 법적 질서가 서로 얽혀 있어 사법 재판소의 여러 판결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이 이 청중에게는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닐 것입니다. 특정 상황에서 ECB가 국내법을 적용하는 것 외에도 금융 서비스를 규제하기 위한 고유한 규칙 세트를 포함하는 연합 법률의 본체로서 단일 규칙집이 확립된 후에도 규제 문제가 계속됩니다.
이러한 과제는 전환 및 이행 문제, 옵션 및 국가 재량을 통해 제공되는 유연성의 정도, 특정 법률 및 도구의 구속력 없는 특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적용하고 적용해야 하는 감독자, 규제 기관 및 감독 대상 기관에 대한 결과가 발생합니다. 이 단일 규칙서를 해석하십시오.
그러나 일반적으로, 나는 항상 국내법과 EU법의 법적 경계를 유지하면서 SSM과 국가 관할 당국이 계속해서 최고 수준을 유지하고 합당한 기준에 따라 법을 적용해야 한다는 나의 믿음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EU의 우선권 원칙과 기본권 보호 원칙을 고려합니다.
중요한 타협 분야는 공통 감독 문화입니다. 이러한 "복합" 은행 감독 시스템은 공동의 감독 문화를 조성하는 데 있어 강력한 타협이 없었다면 유지될 수 없었을 것입니다. 나는 이 발언을 준비하면서 단일 은행 감독 시스템 하에서 20개 회원국을 모으는 것이 어떻게 가능한지 고려했습니다. 나는 처음으로 함께 일하는 단일 감독자들의 첫 번째 그룹이 직면한 초기 과제를 상상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들은 각각 자신의 배경, 작업 습관, 방법론, 전문 지식, 실적, 우선순위, 은행 산업과 금융 산업에 대한 국가적 선입견을 갖고 있습니다. 감독 임무. 이러한 성과는 일상적인 양보의 탄탄한 기반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이 어려운 과제에 직면하고 극복한 경험에 대해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향후 10년 동안 SSM이 직면하게 될 과제에 대한 귀하의 생각과 예측을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 어떤 제도적 변화가 예상되나요? 지금으로부터 10년 후에도 Banking Union은 계속해서 3개(또는 2개 반) 기반의 복합 시스템으로 남을 것입니까, 아니면 보다 통합되고 중앙 집중화된 시스템으로 발전할 것입니까? 기술, 특히 인공지능이 단일 은행 감독의 모습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SSM 감독관은 어떤 위험에 직면하게 될까요? 지정학적 위험? 시장 위험? 기후 위험? 기타 지속가능성 관련 위험은 무엇입니까? 이러한(및 기타) 과제를 극복하는 데 타협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요?
우리 모두가 견해, 의견, 성찰을 교환함으로써 이번 파리 파수 포럼을 최대한 활용하고 결국 이 아름다운 화폐 박물관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보다 더 부자가 되기를 바라며 마무리하겠습니다. .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1 https://www.consilium.europa.eu/media/25009/145893.pdf .
2 Christy Ann Petit, 은행 연합의 차별화된 거버넌스: 단일 메커니즘, 공동 팀 및 동의 , European Papers , vol. 2022년 7월 7일, 아니. 2, p. 891.
3 https://www.consilium.europa.eu/media/21400/20120629-euro-area-summit-statement-en.pdf
4 크리스티 앤 프티(Christy Ann Petit)도 마찬가지입니다.
저자 소개
루이스 막시모 도스 산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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