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김종우 특파원 = 고속도로에서 오토바이의 차로 사이 `틈새 주행'(Lane splitting)이 과도한 속력만 내지 않는다면 오히려 차로주행보다 위험하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LA타임스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최근 캘리포니아 버클리대(UC버클리) 연구팀이 주 내 교통사고 수천여 건을 조사·분석한 결과를 인용해 오토바이의 차로 간 주행이 차로주행보다 사고 위험률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오토바이의 차로 간 주행은 고속도로에서 자동차들이 서행할 때 차선 사이로 이동하는 것으로 말한다. 미국 50개 주 가운데 이를 허용하고 있는 주는 캘리포니아가 유일하다.
하지만, 차로 간 주행을 하는 오토바이가 주변 자동차보다 시속 10마일(16㎞) 이상 속력을 높일 경우 사고 위험성이 급격히 높아져 자동차의 운행흐름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또 차로 간 틈새 주행의 사고 발생률은 교통이 번잡해지는 출·퇴근 시간에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다.
캘리포니아 고속도로순찰대(CHP)는 이 같은 조사결과를 토대로 오토바이의 차로 간 틈새 주행에 대한 새로운 지도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신문은 덧붙였다.
현재 영국·프랑스·이탈리아·스페인·브라질·일본 등에서는 차량정체 시 오토바이의 차로 간 주행을 허용하고 있다.
첫댓글 퍼갈께요~
제 말이~~~
전세계최고교통후진국 꼬레아~~~
한국명이 꼬리 맞지요?
그들도 압니다. 꼬리 라는것을
잘 지내시지요?
@부뚜막 요즘 사업 바쁘시지요?쉬시면서하세요
건강하시구요~~
저 위애 이글을 봐야하는데..
외국은 무엇보다도 정체시엔 차들이 한쪽으로 붙어 이륜차 통행을 위해 배려한다는 점입니다. 선진국인거죠.ㅎㅎ
전방 사고시엔 이륜차도 멈춰 수습때까지 운행을 안한다는 차이도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디밀고 막는 사람이 갑인거죠.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궁금해서 그런데 외국이랑 우리나라 차로폭이 비슷한가요?
차선은유럽이 가장좁아여
차선이 넓게만들면 차량이 과속을한다그래요
우리도 차선을 더좁혀야함다
@피그 그렇군요 감사합니다ㅎ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그는 나라 대한민국!
최근 불거진 초경량 항공기 뉴스만 하더라도 사고날까봐 활주로 임대 재게약을 하지 않아 초경량 항공기가 설자리가 없어졌다는......
레져에는 위험이 따르기 마련이고 그걸 감수하지 못한다면 항공산업 발전은 휴퇴 할 수밖에 없고 ㅈ바이크 역시 이런식의 규제 일변도로 가다간 한국의 바이크산업은 고사 할 것입니다.
푸핫~~
미국이 괜히 일등국가가 아녀~~~~
한심한 대한민국
기름도한방울 안나는 나라가
자동차재벌들한테 자금을 받아으니
호주 nsw주에서도 레인 필터링이라고 30키로 이하로 차량 사이로 주행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근 합법화 되었으며, 트럭이나 버스 사이로는 불가하며 인도쪽도 통행불가 입니다. 풀 라이센스 소지자만 가능하긴 하지만 우리나라도 빨리 교통 문화가 발전해서 '합법적'으로 다니면 좋겠습니다.
일본도 고속도로 막히면 다들 가운데 차선 열어줍니다...전 그래서 가방을 안달구 다님니다...(달긴 달아야하는데 뒤쪽으로 달까 생각중입니다)
바이크땜시 이민 갈수도없고...궁시렁 궁시렁...
미쿡은 도로가 한국보다 좀더 넓은것 같던데요 뉴욕말고는 도로가 좀 한가하구요 우리나라에서처럼 미국가서 오토바이 탓다간 다 잡아갑니다 무리한추월 칼치기 신호위반 속도위반 어림도 없습니다 다른측면에서보면 우리나라가 오토바이 천국입니다 좀 아는채에 설렇한 댓글이죠^^
ㅋㅋ 맞는 말이시긴 한데 그게 사실은 지난 몇십년간 정부의 사실상의 방치 때문이라고 요즘 생각하게 됐습니다.
도대체 계몽과 단속을 왜 안하는지 이해불가...
흠....
한국하곤 상황이 많이 다르지요. 차로사이로 주행한다는것은 이미 차가 정체되어있고 그 정체보다 먼저 가려는 목적이 생겼다는 것인데 우리나라 정체시간 아시듯이 서로 머리먼저 들이밀고 끼어들려는 상황에 바이크를 끼워줄리 만무하고 바이크도 옆차량과 흐름을 맞추어달릴거같으면 궂이 차로주행할 필요가 없을것이죠. 나혼자 먼저가려고 차로주행하는사람이 99%일텐데 이론은 이론일뿐 현실로 구현된다는 보장은 없을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