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에서 아래와 같은 Poll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희 코레일에서는 일반 여객열차(무궁화호, 새마을호)를 업그레이드한 새로운 전동 여객열차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새롭게 탄생하는 전동 여객열차는 일반열차와 쾌속열차로 구분되어 출시될 예정이며,
기존의 무궁화호, 새마을호보다 속도, 승차감,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켰고, 전기로 동력을 공급하는 친환경적인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새롭게 선보일 일반 여객열차와 쾌속 여객열차 브랜드명으로서 다음 중 어떤 후보안이 가장 마음에 드시는지 1가지를 선택해 주십시오.
첫댓글 밑에 있는 3번은 좀 뭔가 이상하고요... 1번이 나은 거 같아요
근본적으로 다 없어 보이긴 하는데, 특히 3번처럼 구별이 어렵게 고만고만한 약자가 죽 늘어서는 형태가 되어서는 절.대.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2번이 좋습니다. 2번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우리에게도, 외국인에게도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요?
순우리말을 적극 사용한 점에서는 2번을, 기존의 'KTX'브랜드와의 통일성이라는 면으로는 3번을 지지합니다. 1번은 그냥 전형적인 '우리말 해침이'.
철공측은 Poll 결과와는 상관없이 KTX의 선례를 볼 때 3번을 택하지 않을까 싶군요
3번은 왠지 유럽 쪽 철도라는 느낌이 풍기는 듯합니다. 1번 아니면 2번으로 선택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직접 제안하고 싶기도 해요. ^^;
제가 보기에는 2번이 괜찮네요.
예전에 KTX 개통 이전에 설문조사할때도 결과와는 상관없이 정해버리지 않았었나요?
2번이 영어로 써서 어색하게 느껴지는데 그냥 미소로, 비츠로 라고 편하게 읽을수 있어서 가장 좋은거 같네요.
왠지 3번이 조금 멋있어 보이는데^^;;
3번 URX/TRX의 X는 보나 마나 eXpress라고 해서 X일 것 같은데. 개나소나(?) '익스프레스(급행/고속)'라고 붙이고 다니는 것은 좀 아닌 것 같습니다. ^^ (한때 통일호도 영문 홈페이지 등에는 'Tongil Express'라고 소개되었었지요 -_-)
아무래도 2번이 나은 듯.....1번과 3번은 뭔가 어색하다는....
그런데 3번으로 할 가능성이 농후할 듯 하고, 1,2번은 그냥 들러리로 세워놓은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그런데 윗분 말씀대로 익스프레스를 아무데나 붙인다는 것도 문제인 듯 합니다. 익스프레스라는 가치가 낮아지기 때문이죠.
비츠로는 빛으로 인가요???
URX는 Urban-Regional eXpress, TRX는 Trans-Regional eXpress의 약자로 추측해봅니다.
너무 복잡합니다. 그냥 Urban, Regional하면 될 걸 굳이 복잡한 수식어를 넣는지 모르겠네요....... Trans는 정말 넣은 필요가 없습니다. 차라리 종별은 간단하게 하고 차량 애칭을 따로 만드는게 낫지 않을까요?
무슨말입니까? 저는 저 위에 나온 3번 안에 대해서'추측'한것인데 무슨 이상한소리를...
전 2번... 한국이면 한국답게 우리말로 된거....를 최대한 쓰는게...;;-_-... 예전에 KTX공모할때도 나는(fly)호랑이라는 뜻에 飛虎(비호)에 투표했었는뎁...
전 2번에 지지 ㅋ
삭제된 댓글 입니다.
글쎄요, 일본이나 대만은 자국어로 된 이름 많이 씁니다만 특별히 어렵거나 어색하다고 생각한 적은 없습니다.
미소로ㅡ비츠로가 그래도 좀더 좋군요...
왠지 2안이 더 좋아 보이는데요...ㅎㅎ
2번이 가장 좋아보이는 것 같네요 ㅎㅎ 미소로, 빛으로!
전 세가지 다 마음에 안드네요;;;
저는 2번에 한표 던졌습니다.
2번이 가장 마음에 듬
KTX와 일관성을 위해서는 3번이 좋겠지만 구분이 너무 어렵군요. 2번이 좋아보입니다.
새마을 무궁화 난 좋은데;;...뭐 굳이 바꾸면 2번이었으면 좋겠습니다.
3번에 한표...
2번에 한표..
저도 2번 미소로 빛으로^^*
그냥 지금처럼 새마을,무궁화호로 가는게 좋은데 굳이 바꾸면 3번이었음 좋겠습니다.
2번입니다.3번식 아무따나 약자배치는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