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글의 흐름을 보면 1) 무차별 스크랩글에 대해 불편함을 토로하시는 분들은 논란이 될만한 스크랩을 그냥 투척하고 사라지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하고 계십니다.
반대로 2) 스크랩글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현실적으로 모든 컨텐츠를 스스로 제작할 수 없는 과정에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스크랩글들은 게시판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하고 계십니다.
이 논쟁이 지금 평행선을 달리는 이유는 ""양쪽 다 맞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다루는 무차별 스크랩"에 대해서 문제를 토로하던 것이 어느 순간 "스크랩 글 자체"에 대한 논쟁으로 번졌습니다.
중요한 건 여기서 문제가 된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예를 들어 정치적인 글)에 대한 스크랩을 투척하고 사라지는 행위"의 주체는 논쟁에 참여하지 않고, 스크랩 자체에 대한 논쟁이 이뤄지고 있다는 겁니다.
1. 스크랩에 대해 불편하신 분들도 스포츠, 문화, 연예, 혹은 편향되지 않은 정치나 경제 등 다양한 컨텐츠를 다루는 스크랩글들이 무해하다는 것,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건 동의하실 겁니다.
2. 반대로 스크래퍼 분들도 논란의 여지가 있는 주제에 대해 다소 의도적으로 (가입당일부터 매일같이 정치적 논란글을 하루에 몇개씩 투척한다던지) 던지고 사라지는 행위가 문제라는 것은 동의하실 겁니다.
- 스크랩을 하고 피드백을 하고안하고가 문제가 아닙니다. """(가입당일부터 매일같이 정치적 논란글을 하루에 몇개씩 투척한다던지)"""" 요 사람들, 요놈들이 문제인 겁니다.
스크랩을 하신다고 해서 죄책감을 느끼실 필요 1도 없습니다. 반대로 스크랩 때문에 불편하셨다고 해서 죄책감 느끼실 필요도 없습니다.
무엇보다 스크래퍼 vs 反스크래퍼로 편을 나눠 다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여러분의 적들은 서로가 아니니까요.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건 위에 언급된 ""오직 논쟁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카페 가입해서 스크랩만 맨날 투척하는 놈들""입니다.
글 안 쓰고, 댓글 안 쓰고 스크랩한 분들이 문제가 아닙니다. 피드백 안해도 문제가 아닙니다. 좋은 맛집들 글 스크랩해서 올려주시는 분들이 왜 문제겠습니까?
가장 큰 문제는 뭐냐, 지금 카페를 관통하고 있는 이 논쟁에, 논쟁의 핵심인 방금 언급한 저 놈들이 전혀 참가를 안 한다는 겁니다. 지들은 또 쏙 빠졌어요. 과거 수법과 마찬가지죠.
스크랩을 논쟁의 핵심으로 삼아선 안됩니다. 글로도 충분히 할 수 있는게 "떡밥 투척"이에요. 그리고 제가 알기론 헤비 스크래퍼 분들의 대부분은 떡밥 투척자가 절대 아닙니다. 지금 문제가 되는 건 "논쟁거리가 되는 떡밥 투척"인데, 정작 엉뚱한 곳으로 논쟁이 흘러가고 있습니다.
제가 감히 건의하고 싶습니다. 양측 다 못다하신 말, 다소 억울하신 부분이 있는 것 충분히 압니다. 그럴 수밖에 없죠. 논쟁을 통해 문제제기가 되었는데 정작 문제를 일으킨 자들은 쏙 빠졌으니 엉뚱하게 양쪽의 선량한 분들이 포화를 맞았으니까요.
문제를 일으킨 자들을 여기에 강제소환하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럴바엔 차라리 이 논쟁을 다같이 그만두는게 어떨까요? 최소한 "스크랩 자체"에 대해서 논쟁을 하는 건 그만두고, "떡밥 투척 후 사라지기"에 대해 지탄하는 정도로만 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완전 극 공감 합니다. 원인은 따로 있는데 애먼걸로 한번씩 번갈아가면서 쳐내고 있어요.
공감합니다.
매버릭님 참 합리적인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 잘해 주셨네요
공감합니다 그런데 스크랩글 자체에 불만 갖고계신분들도 많은거 같더라구요 뭐 자체콘텐츠 글 쓰기 꺼려진다거나 등등
깔끔하네요 공감합니다
좋네요. 극공감요
저도 스크랩 타박글을 이기적이라 생각만 했는데...매버릭님 글 보니 살짝 엇나갔구나 생각이 드네요....정말 정리 잘 해주셨네요.
그렇죠.. 스크랩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떡밥스크랩이 문제인거죠..
사실확인도 안된 논쟁이 될만한 글하나 달랑 스르륵~ 올려놓고..(잠수) 이게 문제죠.. 댓글파이어나고.. 이때부터 엿어요. ㅡㅡ;
맞습니다. 논란의 핀트가 어긋난걸 잘 잡아주셨네요.
피곤함을 유발하는 정치글 작성자 겸 스크랩퍼로서 모든 분들께 죄송한 마음이 먼저고, 한편으로는 뭐가 그렇게 문제였지? 하는 의구심도 들었었는데...
양쪽의 생각과 논란의 핵심을 퉁찰해서 깔끔한 문제를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시 배우신 분...)
다만 불편해하시는 분들이 많다는 부분도, 스크랩봇으로 의심하는 분들도 많다는걸 알게되서... 이제 글쓰기 자체는 쉽게 못하겠네요.
이렇게 한 번 더 성숙해져가는 단계가 주어진거 같습니다
중간에 나가신 분들만 아쉽게 됐네요
고인물을 넘어선 이 카페에서 일반적인 스크랩 게시글도 올리지 말라고 한다면...
공감입니다~
스크랩봇을 걸러내는걸 막자는게 절대 아니예요;; 그리고 그런넘들은 이제 저절로 자정작용에 의해 처단될거예요
다만, 선량한 스크랩퍼들에게 스크랩글에 대한 책임을 요구하며 의무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라는 주장은 진짜 폭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감요
좋은 글이네요. 공감합니다
투척하고 사라진다, 이것만 문제 삼은 게 아닙니다. 스크랩 때문에 글 쓸 의욕이 줄어든다, 직접 쓴 글이 밀린다 이거였죠.
"스크랩 좀 안 볼 수 없나요?" 이게 정확한 워딩이었구요.
말씀하신 것처럼 스크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회원들도 모든 스크랩, 스크랩 자체가 싫은 회원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문제는, 분명 이번 논란으로 선량한 스크래퍼들이 활동에 상당한 위축감을 느꼈다는 것이고, 그리고 이런 사실은 이번 사태에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회원이라면 금방 알 수 있었을 겁니다. 그런데 스크랩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한 회원들이 선량한 스크래퍼들에 대한 독려나 그런 스크랩에 대한 문제 제기가 아
니니 위축되지 마시라 이런 부연 설명이 거의 없었습니다.(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거라면 말씀해 주십시오.) 선량한 스크래퍼들은 위축감과 카페에 대한 실망을 느끼고, 그들의 스크랩을 즐기던 유저들도 화가 나고... 일이 이렇게 된 거죠. 처음 문제 제기했을 때 차라리 특정 아이디를 저격해서 해명을 요구하든지 하는 게 나았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정인을 저격하는 것에 대해 폐해가 많다보니 쉽지 않은 접근이었던거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오히려 엉뚱한 피해자들이 생겨났고..
최초 의문 제기는 투척하고 사라지는게 문제였던거 같은데 이 사람 저 사람 스크랩 관련 다양한 문제제기를 해버리니까 방향성 자체가 이상해졌어요
@빵꾸똥꾸 맞아요 애초에 스크랩봇 저격형 제기였는데, 진짜 여러사람들이 스크랩 자체에 대한 불만을 툭툭툭 던지기 시작하면서 이사단이 났죠.
근데 커뮤니티에서는 이런 현상이 어떻게 보면 당연하거라.. 양쪽이 알아서 걸러 들었어야 하는데, 감정 상하면서 안좋은 쪽으로 진행되어왔죠
공감합니다!!
글흐름에서 약간의 반대의견을 내자면 애초에 스크랩 논란을 시작한 글에서 본문에는 '논란이 될만한 글에 피드백이 없다'라는 내용은 없었어요. 애써 작성한 글들이 스크랩들에 밀려서 관심도가 떨어진다였지. 그 글에대한 댓글에서 나온게 피드백없는게 문제다로 번졌다고 봤습니다. 즉 처음 글의 본문은 모든 스크랩 도배가 싫다라는 느낌이었구요.
현재 본문에는 공감합니다. 스크랩 논란은 더이상 안나왔으면 좋겠어요.
222
스크랩 논쟁이 커지면서 여기까지 온것은
스크랩 자체를 부정적으로 보고 반대하는 분들 역시도 꽤 있었기 때문이죠. 스크랩 반대,스크랩 분리 의견도 꽤 나왔고요. 그래서 공론화되어 운영회의까지 가게 된 것이었습니다. (물론 공론화될수록 봇/노피드백만을 특정지어 문제삼는 분들, 혹은 스크랩을 문제삼지 않는 분들이 다수였습니다만)
@#20. Ray 여튼 이 스크랩 논쟁...너무 피로하고 회원들 상처만 남는 것 같아 이만 했으면 좋겠습니다..저는 스크랩 반대, 혹은 스크랩에 대한 기준상향에 대해 이해가지 않고 지금 이 카페에 더 이상의 제재가 강화되어서는 안된다고 공론화되기 이전부터 의견을 피력했지만..그렇다고 스크랩에 부정적이셨던 분들,반대하셨던 분들이 이번 논쟁으로 위축되진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날이 서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원츄합니다.
이종처럼 사회/이슈/뉴스 같은 글들은 게시판 분류했음 좋겠는데요,
또 아이동 관련글 싫어하시는분들도 있을거같아서 (전 사나만 좋아합니다. 편파적이죠 후훗 )
여튼 어려운 문제네요 ㅠㅠ
제가 이번 사태에 대해 모든 문제를 파악하고 있지 못합니다. 또한 "스크랩 때문에 직접 쓸 글이 밀린다"는 것에 대한 문제제기는 저도 보았지만 본문에 미처 못 넣었고요 또한 문제의 근원에 대해서 제가 정리한 것이 100% 정확하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다만 제가 하고 싶은 것은, 현재 논쟁이 원래 논점에서 벗어나 소모적이고, 감정적인 방향으로 가는 만큼 이런 논쟁은 그만하는게 좋지 않을까 건의드리는 겁니다
건의글 잘 읽었습니다
매버릭45님의 의견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걱정하시는 바도 먼지 알것 같구요. 저도 이제 잠시 멈추고 서로 여유를 가지고 잘 지냈으면 합니다.
정리글 감사하고, 본문에 무척이나 공감합니다
소모적인 논쟁은 이제 그만하고.. 저는.. 글쓴님께서 말씀하신 "떡밥 투척 후 사라지기"에 대한 제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게 어떨까 싶네요..
저는 그 방법 中 하나가 댓글남기기인데.. 그게 어렵거나 부당하다면 다른 방안이 무엇이 있을지.. 함께 고민해봤으면 합니다
혹시 회원들의 의견이 '그냥 두면 알아서 정리된다'로 결정된다면 이제 더이상 '스크랩 글'에 대해 논의하는 건 무의미하다고 생각하구요
역시 알럽 팩트 1.4의 달인이십니다 공감합니다
문제가 되는 사람들은 쏙 빠져있다에 공감합니다. 깔끔한 정리와 건의 감사합니다.
당신을 특별재판부로 추천합니다.
아주 명쾌하네요~
깔끔한 정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