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사탄교 로고를 올해의 성탄절 컵 디자인으로 사용하기로 발표했다‘ 또는 ‘스타벅스 CEO인 하워드 슐츠가 자기 회사는 기독교 파괴를 목표로 한다‘는 소문을 접한 기독인들이 SNS를 통해 스타벅스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같은 소문의 출처는 The Babylon Bee라고 하는 온라인 잡지입니다. URL은 http://babylonbee.com 입니다.
이 온라인 잡지는 기독교 풍자 뉴스 전문 매체임을 스스로 밝히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사실이 아닙니다. 풍자글입니다. 풍자란 사람들의 어리석음이나 잘못을 해학적으로 묘사하는 것입니다.
스타벅스에서 지난 해 성탄절 기간에 사용했던 컵의 디자인이 그동안 전통적인 성탄절 디자인과 달리 다소 파격적이었습니다. 그것을 놓고 기독교계에서 반발한 것에 대한 풍자라고 해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라는 커피 전문 체인회사의 컵 디자인은 어디까지나 종교/신앙과는 관련이 없는 영업 전략적 결정 사항임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들이 너무 민감한 반응을 보이니 이렇게 충격적이고 자극적인 코메디 풍자글이 올라 오는겁니다. 영리추구를 위한 기업의 경제적 행위를 종교적으로만 해석하고 맹신적으로 비판하는 일부 기독교인들의 행위를 풍자글을 통해 비꼬고 희화화하는 것이죠.
다시 말해 민간 기업의 영업적 결정에 대한 일부 기독인들의 편협한 시각을 조롱하는 글입니다.
이 온라인 잡지에 올려진 다른 뉴스들도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면...
“미대선 투표에서 찍은 인증사진을 SNS사이트에 올리지 않은 투표자의 표는 무효처리 할 수도"
또는
“옛날 찬송가 <내게 있는 모든 것을 (I Surrender All)> 가사를 <내게 있는 것 중 일부를 (I Surrender Some)>로 업데이트 하기로 결정“
보시다시피 모든 뉴스의 내용이 대부분 기독교와 관련된 풍자입니다.
기왕에 말 난김에...
아래는 Babylon bee가 새로운 컵 디자인이라고 뉴스에 사용한 컵의 사진입니다.

그러나 이 사진은 조작한 것입니다.
아래 사진의 컵이 진짜입니다. 최근에 대선으로 국론이 분열되고 있을 때 국민화합을 위한 컵이라고 내놓은 이 컵 디자인을 살짝 바꿔치기 한 겁니다.

이런 글을 읽는 사람들은 기독교에 대한 입장이 어떠냐에 따라 통쾌한 웃음보를 터뜨리거나 (반기독교적 성향의), 아니면 씁씁한 미소를 지으면서 반성할 것입니다 (친기독교 성향).
그런데 그런 풍자글을 이해하지 못하고 불매운동을 벌이는 한국의 기독교인들을 보면 어떻게 생각할지 좀 당황스럽습니다.
외국 매체를 번역해서 전달하시는 분들이 조금 더 신경 써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잘 못하면 한국 기독교계 전체에 먹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첫댓글 그렇군요, 잘 알았습니다.
일단 반기독교 기업인 것은 사실이지만 - 저 사실은 아닌 것으로 잘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워드 슐츠가 한 말도 진짜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글 내용은 잘 모르겠지만 컵상표는 오망성인것 분명하네요~
상술로 오망성을 사용하든 저는 스타벅스 커피점에서 안 사먹고 싶더군요~~
세상은 악한영들의 상업화가 거의 다 점령하였기에 먹든 마시든 입든 주님안에 해야겠지요~
저런 컵 스타벅스에 없습니다. 스타벅스 올해 연말연시 컵 디자인은 이미 발표 되었습니다. 구글해 보세요.
그리고 저 컵 사진은 컴퓨터로 조작한 것입니다. 대선으로 국론이 분열된 것에 대해 국민화합을 위한 컵 디자인으로 내 놓았던 것을 살짝 바꿔치기 한겁니다. 여기 진짜 컵사진입니다.
@조광 그렇다면 미국의 반기독교세력들이 스타벅스를 표적삼아 이처럼 벅스의 애초 디자인인 미국인의 단결을 상징하는 디자인을 감히 오망성 사탄 표출 디자인으로 뒤바꿔 작동했다는 의미인데 스타 벅스와 회창 슐츠는 가만 두고만 보고 있는가 의문이 갑니다. 미국법에 따른 법적조치를 취해야만 할 것이며 아울러 잘못된 인삭으로 혼란스러워할 고객대상의 서비스 차원의 의미로도 스타 벅스 회사차원의 설명이 있어야 될 것인데 이 점이 조금 아쉽네요. 저 또한 깜빡 속아넘어갈 뻔 했다 아닙니까.
@두더지 저런 풍자글을 올린 Babylon Bee가 반기독세력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독교를 소재로 풍자한다 하여 반기독교라 칭할 수는 없는 것이 풍자의 순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스타벅스의 컵 디자인을 임의로 일부 수정하여 컵을 만들고 그것을 다른 커피 전문점에서 사용하지 않는 한 법적으로 크게 문제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풍자글에 사용된 조잡한 포삽 이미지라는 점을 고려할 때에 사용된 이미지가 예술 사진과 같은 원작자의 지적소유권이나 저작권을 침해했다 보기는 힘들겁니다.
스타벅스측에서도 풍자에 의한 일종의 노이즈마케팅 효과를 고려하면 반드시 기분 상해할 일도 아닌 것 같고요. ^^
글 감사합니다.
항상 정확하게 분별하도록 도움 주신것 감사드립니다^^
응원 감사합니다. :-)
대단히 감사합니다. 참 포샵으로 작년에도 동일하게 레드컵에 새겨서 속였지요. 누군지....
이번 것은 엄격히 말하면 속인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풍자글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한국에는 아직 이런 보도체의 풍자 문학이 아직 없어서 이런 장르의 글을 접해 보지 못한 분이 번역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실 보도로 착각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조광 아하 그렇군요...
전그래서 몇 달전부터 스타벅스
안사먹습니다
저게 사실이면 먹지 말아야겠네요 ㅡㅡ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저도 지인에게서 카톡으로 받았는데...
저컵은 아니라도
스타벅스 고유로고문양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답글 감사합니다. 스타벅스 로고에 대해서 별로 아는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간단히 검색해 보니 많이 나오네요.
다음과 같습니다.
위키피디아의 스타벅스 로고 관련글
https://ko.wikipedia.org/wiki/%EC%8A%A4%ED%83%80%EB%B2%85%EC%8A%A4
네이버 블로거의 스타벅스 로고 관련 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randhot100&logNo=60119234345
마지막으로 스타벅스 웹사이트인 것 같은데 그 곳에서도 자사의 로고 속의 인어 Siren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www.starbucks.com/blog/so-who-is-the-siren
개인적으로는 경영 전략일 뿐이라 생각합니다.
@조광 자세한 설명감사드립니다
@rose of... 스타벅스에 대한 오해가 풀렸기를 바랍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gM7-FUt8NqM
이거 설명좀...
PLAY
유투브에 있는 모든 스타벅스 일루미나티를 찾으면. 이런 설명이 나옵니다. 조광님. 이거 설명 부탁 드려요.
I love you 님. 저는 스타벅스 로고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습니다. 위에 rose of...님의 댓글에 단 제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투브에 나오는 스타벅스와 일루미나티의 관계에 대한 영상들에 대해서 별로 관심도 없습니다. 저라면 크게 신경 쓰지 않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별 도움이 못되어 드려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