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관세음보살님의 10자재 &
&,[ 세척진로원제해 ] : 번뇌티끌 모두 앃고 고통바다 어서 건너 ,
&,[ 초증보리방편문 ] : 보리도의 방편문을 증득하게 하사이다,
&,[ 아금칭송서귀의 ] : 제가 이제 읽고 외워 따르기를 맹세하오니,
&,[ 소원종심실원만 ] : 뜻하는바 모든 일이 소원대로 이뤄지이다,
여기서부터 신묘장구대다라를 봉독하기 전에 관세음보살님 앞에서 다짐을 하는 장면입니다,
&, 세척진로원제해, 세척은 씻어 낸다는 뜻이고, 진로란 티끌로 인한, 즉 물질로 인한 괴로움이니까 바로
우리 마음의 번뇌망상을 말합니다, 우리들은 항상 세척진로, 즉 우리의 번뇌망상을 씻어 내야만 합니다,
우리들의 마음 가운데 있는 번뇌망상에 훱쓰려 지내다 보면 이 사바세계의 고통바다를 건널 수 없습니다,
이 세상의 많고 많은 중생들은 모두가 욕망의 포로가 되어서 삽니다,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산다고
해서 나도 그렇게 살면, 열반의 언덕으로 건너갈 수 없습니다,
&, 초증보리방편문, 의 초는 뛰어넘는다는 뜻입니다, [천수경]을 봉독하며 자꾸 기도하고, 또 그 가르침대로
따라 살면 결국 깨달음을 성취하게 되고, 또 깨달음을 성취하면 방편의 문이 열려서 자유자재하게 됩니다,
&, 아금칭송서귀의,의 이제 천수 다라니를 읽고 외워 따르기를 맹세하는 장면입니다, [천수경]에 대한 절대적
귀의를 다짐하는 것이지요, [천수경]을 봉독하며 끊임없이 정진해 나가다 보면 부처님에 대한 한없는
신심이 쌓입니다, 원력을 세우고 나가는 가운데 만상이 다 기도속에 성취되어짐을 깨닫게 되고,
그 결과 부처님을 향한 한없는 칭송, 찬탄의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기도 정진에 거듭함에 따라
그 같은 마음은 더욱 더 굳어지고 부처님께 맹세코 귀의 하리라는 마음이 서게 되는 것입니다,
&, 소원종심실원만, 의 소원,은 원하는 바 모든 것 ,이고 ,종심,은 마음 먹은 데로, 마음 자리를 따라서,란
뜻입니다, ,실원만,이란 실로 다 이루어진다,는 풀이가 됩니다, 원하는 바 모든 것이 마음 먹은 대로
이루어 지리라, 하는 기원입니다,진실로 마음을 비우고 마음을 맑고 깨끗하게 하면 부처님께서 다
복을 베풀어주십니다, 욕심부리는 기도를 하기 때문에 안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마음이 맑고 또 밝게
자꾸만 닦아 가면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력을 입게 되어있습니다, [천수경]의 가르침대로 하기만 하면 기도는
마음 먹은 대로 다 이루어 집니다,
& 3, 별원 : 열 가지 서원과 여섯 가지 회향 &
& 나무관세음보살, 대자대비관세음게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지일체법, 일체만법 하루 속히 알기를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지혜안, 부처의 지혜의 눈을 빨리 얻기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도일체중, 모든 중생 남김 없이 제도하길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선방편, 중생 위한 좋은 방편 빨리 얻기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승반야선, 어진 슬기 지혜 배애 빨리 타기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득월고해, 고통바다 어서 빨리 건너가기 원하오며,
& 나무댑;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득계정도, 계바라밀 어서 빨리 갖춰 얻기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 원아조등원적산, 번뇌 없는 열반 산에 오르기를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 관세음께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속회무위사, 위없는 대 진리를 바로 알기 원하오며,
& 나무대비관세음, 대자대비관세음게 지성귀의 하옵나니,& 원아조동법성신, 부처님 법성의 몸 같아지기 원합니다,
&, 일본에서 편집된 대장경인 [신수대장경]제1060권에 [천수천안광대원만무애대비심다라니경]이 있습니다,
전에는 바로 이 부문 전에 ,비구,비구니,우바새,우바이,소년,소녀가 이 천수 다라니를 지송 하고자 한다면,
먼저 모든 중생에게 자비심을 일으키고 받드시 나를 따라서 다음과 같이 원을 발해야 하느니라,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천수경]을 수지 독송할 사람들은 받드시 이 열 가지 서원과 다음에 나오는 여섯 가지 회향을 다짐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원은 우리 중생들의 원이자 또한 관세음보살님의 원이기도 합니다, 우리 중생들은 관세음보살님의 원을
자신의 원으로 삼아서 모든 중생들을 행복하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를 바꾸어 말하자면 우리는 모두 관세음보살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이 열 가지 서원을 잘 살펴보면 앞의 네 가지는 이타문이고 뒤의 여섯 가지는 자리문입니다, [천수경]에는 이 십원
외에도 사홍서원과 여래십대발원문이 있습니다, 십원이 가장 구체적이기 때문에 이를 별원이라고 부르고,
사홍서원과 여래십대발원문은 총원이라고 합니다,,
&, 나무대비관세음,이라 고 할 때의 ,나무,란 산크리스트어 ,나맛,에서 온 말로서 몸과 마음을 다 받쳐서 귀의한다는
뜻입니다, 귀의하는 마음이란 몸과 마음을 다 받쳐서 정성스럽게 기도하는 마음을 말합니다, 즉 ,나무,란 기도의
극치를 이르는 말입니다, 기도하는 마음을 대변하는 대명사가 바로 이 나무라는 말입니다, 몸과 마음을 다 받쳐서
관세음보살님께 기도하는 마음이 들 때, 우리의 마음 가운데 많고 많은 번뇌들이 모두 다 녹아져 내릴 수 있습니다,
&, 원아속지일체법,에서 일체법이란 온 세상의 모든 사물과 이치 전부를 말합니다, 보살은 온 세상의 모든 것들을
알아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모든 중생을 남김없이 다 구제할 수 있습니다, 박사들이 아는 것이 많겠지만 그것은
자기 전공분야 한 곳에 대해서만 잘 안다는 뜻입니다, 모살은 온 세상의 모든 법을 하나라도 알지 못하는
바가 없습니다,
&, 원아조득지혜안,에서 ,지혜안,이란 그냥 안다는 뜻이 아닙니다, 인생사의 이치를 깨달아 번뇌에서
번어나는 지혜를 말합니다, 바로 깨달음을 성취한다는 뜻입니다,
&, 원아속도일체중,이란 온 세상의 모든 중생들을 지체없이 각각 다 제도하겠다는 서원입니다, 여러분들은
[천수경]을 수없이 여러 차례 읽었을 겁니다, 그러나 진실로 진정한 참마음으로 ,모든 중생들을 하루 속히
구제해야겠다,라는 마음을 가져본 적이 있습니까? 그냥 무작정 읽으면 천만 번을 읽어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갓바위 부처님은 한 가지 소원은 받드시 이루어주신다는데 나는 아무리 기해도 하나도
이루어 주시지 않더라,라고 합니다, 진실로 기도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진실로 기도하면 갓바위 부처님이
아니라 모든 곳에 항상 계시는 부처님께서 받드시 이루어 주십니다,
&, 원아조득선방편,이란 중생을 제도하는 휼륭한 방법들을 빠리 터득하겠다는 다짐을 뜻합니다, 중생들은 어리석어서
진리의 말씀이라도 그냥 해주면 알아듣지를 못합니다, 집에 불이 났으니 빨리 뛰쳐나오라고 해도 장난감에 빠져
나오지 않는 어린이들과 같습니다, 밖에 좋은 장난감이 많으니 빨리 나와서 가지라고 하면 얼른 뛰어 나옵니다,
이렇게 거짓말을 해서 불난 집에서 아이들을 끄러내는 것을 선방편, 즉 훌륭한 방법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 선방편을 요즘음 말로 하면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는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편리한
활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자들이 입는 브래지어에 관한 이야기도 재미있습니다, 재단하는 사람이 자기
어머니가 나이가 많이 드셔서 젖무덤이 흘러내려 불편해 하시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자기가 재단사이다
보니까, 헝겁을 모아 재봉틀로 박아서 어머니 젖가슴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가슴받이를 만들어 들렸습니다,
순전히 어머니를 편안케 해드리려는 마음으로 생각해 낸 것이지요, 그런데이 어머니가 동네를 다니면서 아들이
만드어준 가슴받이가 그렇게 편하고 좋다고 자랑을 했습니다, 소문이 퍼져나가 너도나도 하나씩 만들어 달라고
조르기 시작했습니다, 그 아들은 하는 수 없이 이왕 시작한 김에 여러 어머니에게 도움을 줘야겠다고 생각하고
재봉틀로 대량으로 만들기 시작했는데, 그것이 히트를 쳐버렸다는 것입니다, 특허를 내고 전 세계를 석권해 버린
것이 지금 여러분이 입고 있는 브래지어입니다, 우리 한국에도 그런 아이디어로 돈을 트게 번 사람들이 많습니다,
담배불을 붓이려면 성냥이나 나이타를 켜야 되니까 번거롭거든요, 그래서 성냥이나 나이터가 필요없이
담배 끝에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는 물질을 발라두어 사람의 입에서 입김이 나가면 발화되도록 고안한 담배를 발명한
것입니다, 한 번 빨면 저절로 불이 붙어버리는 담배지요, 우리나라 사람이 그걸 발명을 냈는데, 전매청에서 받아들이지
않자 스위스에 가서 특허를 내어 유럽 전역에 그 담배를 팔아서 졸부가 된 사람도 있습니다,이런 아이디어들이 전부
방편입니다, 하지만 담배를 많이 피우게 한 것은 선방편이 아니라 악방편이라고 해야겠습니다,
남들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모두 악방편입니다, 악방편을 만드는 사람은 하는 일마다 장애가
생기는 반면, 선방편을 많이 만드는 사람은 하는 일마다 앞길이 순조롭게 열립니다,
&, 원아속승반야선,이란 모든 중생들로 하여금 빨리 반야선,즉 열반의 저 언덕을 건너가는 지혜의 배를 타게 하겠다는
다짐입니다, 새마을호 특등칸을 타려면 다른 자리보다 돈을 더 많이 내야 합니다, 기차도 그만한 값을 치러야 특등카능
탈 수 있듯이 부처님 나라에 가는 배를 타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의 대가를 치러야먄 합니다, 반야선은 아무나 탈수
있는 배가 아닙니다, 우리들 모두가 마음 가운데 부처님을 모시고 계시지만 부처님 나라로 가는 배를 탈 수 있는
삼람들은 극소수입니다, 그러므로 반야선을 타려면은 [천수경]의 가르침대로 열심히 실천해야 합니다,
&, 원아조득월고해,란 빨리 고해를 건너서 열반의 언덕에 가 닿게 하겠다는 다짐입니다,
&, 원아속득계정도, 원아조득원적산,이란 계율과 선정의 길을 빨리 성취하여 속히 열반의 산에 오르겠다라는 다집입니다,
계를 충족한 도라고 해서 계족도라고 하는 경우도 있고, 원적산인 열반에 들기 위해서 계율과 선정 뿐만 아니라
계,정,혜 삼학을 모두 고루 실천해야 한다고 해서 계정도 대신에 계족도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계족도라고 하는
것은 닭이 세 발가락으로 서는 것처럼 삼학을 고루 닦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관세음보살의 고향인 원적산,
즉 열반의 경지가 실제로 저 멀리 어디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마음 가운데 계,정,혜 삼학을 잘 닦아
나가면 내 마음이 바로 관세음보살이 계신 원적산이 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대승의 불자들은 스스로가
관세음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 원아속회무위사,는 무위의 집, 즉 하는 바가 없는 부처님 나라를 빨리 터득하겠다 혹은 그곳에
빨리 모이겠다는 뜻입니다, 무위의 집이란 집착이 없는 곳, 소유욕에서 벗어난 곳을 의미합니다,
&, 원아조동법성신, 이란 법성신 즉 법신 부처님의 몸과 빨리 같아지도록 하겠다는 서원입니다, 결국 속히 부처님이
되겠다는 서원인 것입니다, 이[천수경]은 전부가 아름다운 한편의 시이며, 장엄한 발원문입니다, 이보다 더 아름다운
발원문이 어떻게 있을 수 있겠습니까? 원적산에 올르면 부처님 계신 집이 있고, 부처님 계신 무위사에서 만난
사람들은 다 부처님이 된ㄴ 것입니다, 제일 처음 단계인 ,원아속지일체법,에서 부터 열 번의 단계인 ,원아조등법성신,
까지지에는 우리가 처음에 어떤 마음을 내고 어떻게 서원을 시작해서, 어떻게 부처님이 될 것인가하는 방법이 10단계로
차근차근 설명되어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 삶의 모든 지침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천수경]을 독경할 때 내용도 뜻도
모르고 입으로만 외운다면 무슨 말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렇게 휼륭하고
아름다운 [천수경]을 절에 몇 십년 동안, 다녔다는 사람들도 제대로 모르고 있습니다, 한국 불교가 이렇게 나아가서는
절대 안굅니다, 신도들을 가르치지는 않고 불전만 놓으라고 합니다, 자칫하면은 엄청난 업을 짖게 됩니다,
[천수경] 한 줄도 무슨 듯인지 모르니까, 어디 다니냐,하고 물으면 아무 말도 못하고 입을 딱 다물어 버립니다,
다른 이야기는 너무나 잘합니다, 그런데 불교 애기만 나왔다 하면 벙어리가 됩니다, 예수 믿는 사람들은 애기를 술술 잘도
하는데 우리 불교 신자들은 그렇지 못합니다, 그러니까 자족 친구들은 ,내가 너를 위해 교회에 나올때까지 기도하겠다,고
합니다, 교회 믿는 사람들은 특허가,내가 너 교회 나올 때까지,구원방를 때까지 기도하겠다,고 하면서 기독교 교리를
열성적으로 설명합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모르고 수십 년 동안 절에 다닌 사람들이 손쉅게 기독교로 끄러가는 것입니다,
여러분들도 바로 이 기회에 [천수경]을 제대로 배우십시오, 모르는 구절, 이해가 잘 안가는 구절이 있으면 다로 시간을
내어 잘 읽어 보시고 도 선배들이나 스님들께 물어서 분명하게 아십시오, 그런 다음에 열심히 봉독하고 또 그 뜻대로
따라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 [ 아약향도산-도산자최절 ] : 내가 만일 칼산지옥으로 향해 가면 칼산 절로 무너지며,
& [ 아약화화탕- 화탕자소멸 ] : 내가 만일 화탕 지옥으로 향해 가면 화탕 절로 말라지고,
& [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 : 내가 만일 모든 지옥으로 향해 가면 지옥 절로 없어지고,
& [ 아악향아귀- 아귀자포만 ] : 내가 만일 아귀 세계로 향해 가면 아귀 절로 배부르고,
& [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 : 내가 만일 수라 세계 향해 가면 악한 마음 사라지고,
& [ 아가향축생- 지득대지혜 ] : 내가 만일 짐승 세계로 향해 가면 밝은 지혜 얻어 지이다,
이부분은 관세음보살의 6회향이라고 합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열반을 성취했다고 해서 그대로 열반에 들지 않고
온갖 중생세계로 돌아옵니다, 그곳이 지옥이든 짐승 세계든 중생이 있는 곳이면 어디든 갑니다, 우리도 우리가 안정된
생활을 한다고 해서 불행한 남을 외면하고 자신의 안정된 삶에 안주하면 안됩니다, [천수경]을 봉독하소 실천하는
불자는 지옥에 뛰어드는 심정으로 온 세상을 위해 자신을 헌신하여 바치는 것입니다, 이것이 진정한 회향입니다,
자신이 지은 공덕을 중생들에게 돌려주는 것이 바로 진정한 회향인 것입니다,
[ 별원 끝, ], [ 2024년 2월 6일 아침 7시 44분,경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