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업은 토스카 판금도색입니다..
운전석 전도어 판금도장,후도어 판금도장,조수석 후휀다판금도장입니다.
몇번 오셨던 중년 여성분 차량입니다.
아래사진
작업전 사진인데요
토스카 하단쪽에 일정한 비스듬한 각이 존재를 하는데
그걸 중심으로 살짝 걸치면서 파손이 되었네요
작업자마다 개인편차이지만..저 같은경우는
있는듯 없는듯 존재하는 각들 작업이 오히려 더 힘들어군요 ㅎ



아래사진
퍼티작업사진입니다.
퍼티를 도포한 사진인데요
퍼티도포는 위아래 땡기는 방법과 좌우 땡기는 방법있는데
상처의 모양대로 땡겨주는게 퍼티충진이 잘되므로
좌우 땡긴 모습입니다.
또한 퍼티는 폴리퍼티보다는 판금퍼티를 사용해야합니다.
폴리퍼티는 판금퍼티보다 부착성이 떨어지는 이유도 있으며
폴리퍼티는 건조 되면서 약간의 수축현상이 있습니다.(보통7%정도 수축한다고함)
그래서..폴리퍼티로 판금부위 도포할때
자신도 모르게 두껍게 두껍게 가는 이유가 되기에
나중에 부착불량및 광택저하현상이 일어납니다.

퍼티 건조를 시키는 과정에서
퍼티의 두께가 너무 두껍다든지..급속도로 건조를 시키면
퍼티도 상도 도장처럼 핀홀이 생기듯
퍼티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고로 퍼티는 얇게 얇게 여러번도포하면서..건조는 자연스럽게 열을 가하면서
건조시켜야합니다
보통....가스를 이용한 토치나..히팅건보다..적외선 건조기를 대고
시간을 갖고 건조되는게 퍼티구멍이 덜 생깁니다.
퍼티의 미세기공이 많으면 나중에 투명두껍게 올라가서
열처리했을때 핀홀생기듯...핀홀의 원인이 됩니다.



아래사진
퍼티작업중사진입니다.
퍼티연마를 할때 내가 면을 잘잡고 있는지 없는지
육안으로 관측을하던 손의 감각으로 관측을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연마과정중 판별은
손의 감각을 이용한 판별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근데..보통...초보자일수록 이 감각이 많이 떨어집니다.
경력자일수록 아주 미세한 요철도 감지해내는데요
초보자가 이 감각을 극대화 시킬려면
맨손으로 관측하면 안되구 꼭 장갑을 껴야하며
제일 중요한것은 오른손잡이는 왼손으로 왼손잡이는 오른손으로
판별하는것이 제일 정확합니다.
본인이 제일 많이 사용하는 손은 무디다라는 이유에서입니다.

퍼티연마는 곱게곱게 해야합니다만
이것만 신경을 쓰게 되면 하루종일 퍼티작업을 해야겠지요
그렇다고 거친연마지를 사용하면 도색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질거구요
같은 연마지의 연마흔적이 퍼티위에 남느냐 구도막에 남느냐에 따라
같은 방수라도 피해를 입히는정도가 틀립니다.
그나마 퍼티위에 거친 연마흔적이 (돼지꼬리나 아데방의 직선기스)
안정적입니다.
이유는 후속 연마방수로 쉽게 제거가 되지만
퍼티보다 구도막은 좀더 불안정하고 예민하기에 구도막의 연마흔적은 항상 신경을 써야합니다.
이런이유에서 스피드한 작업을 위해 거친연마지는
퍼티위에서만 놀아야 합니다.(운행해야합니다.)
감각으로 어느정도 나미가 잡혔다 싶으면
해당공장에 맞는 연마방수를 선택 이번엔 퍼티에서만 최대한 놀지만
구도막까지 조금씩 움직여도 상관은없습니다.

아래사진
중도 프라서페 도색된 모습입니다.
듀폰의 벨류쉐이드 공법으로 검정색이 올라간 상태입니다.
벨류쉐이드의 적용은
상도도장의 횟수가 줄어들기에 페인트절약이 되며
또한 투명의 광도가 상승합니다.
보통..투명이 비싸다고 생각하시는데
따지고 보면 베이스가 더 비쌉니다.



아래사진
완성된 사진입니다.
차주분께서 조금 과한 써비스를 요구하셔서 난감했지만..
카메이크업을 자주 찾아주시는 보답과 제가 여성차주분들에게는
한없이 약해지므로 왼간하면 다 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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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매끈한 작업 항상 잘보고 잇습니다. 벨류 쉐이드라 함은, 혹 서페를 바탕과 비슷한 색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말하는것인지요
네..비슷한 이치인데요.. 흰색부터 검정까지 명암을 맞추는겁니다.
밝은색은 흰색에 가까운 서페,,어두운색은 검정에 가까운서페,
어중간한 색은 두 서페를 혼합해서...비슷한 명암을 만드는거에요
음..GOOD~~ 참 깔끔합니다.
감사합니다..사진빨^^
듀폰 벨류세이드 ㅠ.ㅠ 고가라서 흑흑흑 역시나 사장님 글내용 작업성 뭐하나 흠잡을게없네요 ^^ 피피지 멀티필러도 많이 좋아요 ㅋ 최고싶니다^^
오호..피피지 멀티필러도 있군요..역시 여러회원님들이 모이시니까..좋은 정보가쑥쑥 나오네요
허사장님 쓰시는거 요런것도 많은 도움이 되니까...많이 갈차주세요^^
멀티필러는 비율이 몇대몇인가요?? 건조성하고 가격대좀 갈켜주세요^^
사장님 하시는거 항상 설명까지 잘적어주시고 배울게 참 많네요^^
<벨류쉐이드> <-- 궁금하네요 무슨공법인지요 처음 접하는거라 ㅎㅎ
상도도색의 명암대로 서페를 뿌려주는거에요
상도가 밝은색이면 밝은서페로..어두운 색이면 어두운서페로
그러면 베이스4번 칠할꺼..2-3번이면 은폐가 됩니다.
머...가..!? 이리도 많아..여?! (듀폰 벨류쉐이드)는 프랑스산 아이스크림 같고..., (피피지멀티필러)는 하와이산 음료수 이름 같은...거시...,!? ㅡ,.ㅡ:
전 개인적으로 마데인 코리아..락카 볶음이 마음에 듭니다.ㅋ
ppg 멀티필러 가격대는 10만원대 구요;;<<안습 ㅋ 그 래도 매꿈성 내화학성 과희 손가락안에 든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건조성은 우레탄계열은 거진 비슷한거 같아요
그리고 또한가지 좋은점 펄계열은 서페 칠때 지짐 현상이 많이 올라오자나요..흠... 거의 안올라온다고봐도되구요.. 특유의 살오름성 단점은 갈림성있네요 ;; 건샌딩이면 문제는 되지않지만 수생딩은;; 왠지 토나올것같아요 ㅋ
그리고 칠도 잘안빨리구요..흠.. 락카계열도 잘만쓰면 좋은 제품도 있어요 ^^
아 비율은 4:1 입니다 ^^
락카계열은 결국엔 시간이 지나면..빨림현상이 일어나는거 같아요
보통..듀폰 락카계열인 131s가 좋다고는 하는데 그것도 퍼티가 많이 들어간 작업에서는
수축하더군요 혹 듀폰락카보다 괜찮은 서페 알고계시면
갈켜주세요..^^ 스피드한 작업엔 락카가 딱인데요^^
요번 아우디 a8 작업시 단가때문 이번에 락카서페 들어온거 써봤는데.. 조금에 빨림은 있지만 그래도 나름 괜춘하더군요 ^^
교범 그자체... 짱!! 스테프가 서비스 맞죠? 넘 잘해주셨네요... ^^
와 멋지심돠..고생하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