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5년 시장규모 21.6% 확대 –
- 외자기업에 내수 및 수입판매 권한 허가 -
방춘복/장상해 대련무역관
shchang@kotra.or.kr
□ 소비동향
o 중국은 일본에 이어 아시아 2위 규모의 의류시장임. 2005년 의류 소비액은 전년대비 21.6% 증가, 빠른 성장세를 보임.
- 소득 증가로 의류 고급화가 빠르게 진행중임. 남녀정장, 캐주얼, 레저의류 등 시장이 빠르게 형성됨. 백화점 등 고급 매장에는 모피, 가죽 의류 등 고가제품이 진열장을 가득 메우고 있음.
<2004년 중국 백화점 의류 판매현황>
구분 |
물량(만장) |
증가율(%) |
남성 양복 |
767.7 |
20.0 |
남성 셔츠 |
865 |
0.3 |
T 셔츠 |
99,710 |
22.0 |
여성복 |
6,553 |
18.5 |
아동복 |
1,982 |
16.0 |
청바지 |
509 |
25.8 |
재킷 |
549 |
22.7 |
방한복 |
886 |
10.1 |
가죽의류 |
53 |
22.7 |
바지 |
884 |
0.8 |
내의 |
4,575 |
4.9 |
스웨트 |
1,765 |
4.6 |
자료원 : 중화상업정보중심
o 의류소비가 다원화, 패션화, 개성화의 특성을 보임.
- 대규모, 저원가 생산으로는 새로운 소비수요를 맞추기 어려움. 대도시의 중고가 소비시장은 해외 유명브랜드와 외자기업 제품이 절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고유 브랜드는 매우 적음.
o 여성 소비자는 의류 구입시 디자인, 칼라 다음으로 브랜드, 가격, 쇼핑 환경 꼽고, 남성 소비자는 브랜드를 첫째로 꼽는 경향이 있음.
- 아래표는 상해의 모 컨설팅 회사가 북경, 상해, 광주, 성도, 중경, 우한, 온주, 항주, 남경, 심천 등 10개 도시의 416개 대리상과 3537명(15~60세)의 소비자를 상대로 의류 소비성향을 분석한 것임.
< 의류 구매시의 최우선 고려 요소(복수응답) >
구분 |
점유율(%) |
개성 중시 |
64.8 |
패션과 유행에 대한 특별한 요구사항 없음 |
55.7 |
패션을 좇아 |
8.9 |
대중에 편성 |
7.0 |
유행추세 따름 |
5.6 |
특이한 디자인 |
4.8 |
자료원 : 上海明略市長策劃有限公司
O 소비자들 환절기 할인 선호
-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은 환절기(계절이 바뀔 때) 할인판매이고, 다음으로 명절이나 대형 행사기간 판촉활동임. 기타 방식은 선호도가 낮은 편임.
< 주요 판촉 방법 >
판촉수단 |
점유율(%) |
환절기 할인 |
76.0 |
명절, 대형행사 기간 할인 |
58.9 |
상품 증정 판매 |
42.0 |
선물 증정 판매 |
28.7 |
일정 금액 구입시 VIP카드 또는 우대카드 적립 |
20.9 |
일정 금액 구입시 할인권 제공 |
18.2 |
대형 의류 패션쇼 |
17.4 |
기타 |
2.4 |
자료원 : 자료원 : 上海明略市長策劃有限公司
o 외국 브랜드 인기
- 외국 의류 유명 브랜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반면 중국산 브랜드를 지향하는 소비자는 16.7%에 불과함.
- 최근 유행하고 있는 “韓流” 가 한국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함. 또한 88서울올림픽, 2002월드컵, 우리업체의 투자 증가, 중국대학의 한국어과 설립 붐 등으로 한국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유통경로
o 외국업체의 진출 방식은 직영, 가맹점, 에이전트판매로 크게 나눌 수 있음.
- 판매경로는 백화점, 전문점, 대형마트, 체인점, 전문 의류시장(상가), 홈쇼핑, 인터넷 등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음. 유명 브랜드는 대형 백화점에서 판매가 주류를 이룸. 일부는 백화점 판매와 병행해서 직영 또는 가맹방식으로 전문점 판매를 함.
- 일반 의류상가 판매는 샐러리맨층을 대상으로 하며 중간가격대, 염가품의 판매가 중심임. 대형마트는 가격은 낮고, 유행이 처지는 제품이 많음.
- 대형 소매시장내의 개인 소매점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이 시장은 농촌시장을 카바하고 있으며, 절강, 강소, 산동, 요녕, 광동에 집중하고 있음.
□ 진출 포인트
o 우선, 재산권 확보를 하라
- 내수시장 진출은 일반적으로 시장조사, 지적재산(상표,의장 등) 확보, 대리상 발굴, 판매망 확보 등의 순서로 진행됨. 모든 과정이 중요하지만 상표등록 등 재산권 확보에 특히 주의 해야 함. 상표등록은 영어와 중국어 등록을 해야 하며, 사전에 같은 상표 존재여부를 상표국에서 검색해야 함.
o 최고급 시장으로 생각하라
- 유럽, 미국 등 유명 브랜드 제품의 중국 진출 성공 요인중 하나는 신제품을 자국 출시와 동시에 중국에도 내놓는 것임. 중국인들은 과거와 달리 세계 유명 브랜드를 인식하고 있음.
- 원부자재와 디자인을 한국 내수제품과 똑같이 가져가고, 중국적 요소를 고려하면서도 참신한 디자인을 개발해야 함. 재고처리시장이라고 인식해서는 절대 안됨. 당분간 이익은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중국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됨.
- 원칙을 지키고 최고급 시장으로 생각하면 최고수준의 고객들이 찾아옴. 중국을 얕보면 결코 안됨. 급하게 서둘지 말고 천천히 브랜드를 키우면서 고급 시장을 노려야 함.
o 아동복 시장을 공략하라
- 16세 이하 아동이 3억으로 총인구 4분의 1을 차지함. 그러나 아동복 생산은 의류시장의 1%에 불과함. 이중 5~13세 아동복 시장 잠재력이 가장 큼. 소비패턴으로 볼 때 양적소비에서 브랜드화 소비로 이전되고 있음.
- 실제 중국 아동복 시장은 외국 브랜드가 50%를 차지하고, 중국 아동복 생산업체는 아직은 수준이 떨어짐. 그만큼 시장공간이 크다는 의미로 볼 수 있음.
- 최근 아동복 수요 증가는 가히 놀랄만함. 이는 중국의 산아제한 정책으로 한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지대하기 때문임.
o 입점장소 선택에 신중하라
- 대도시의 경우 ‘xx상품성’ 등 명칭의 상가에서 외국 브랜드를 유치하는 경우가 많음. 중심상권이 아니거나, 마케팅의 실패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철저한 입점 타당성 조사가 필요함.
o 백화점을 뚫어라
- 다른 산업과 마찬가지로 저가 의류시장은 중국산이 독점하고 있음. 우리 업체의 진출 전망이 있는 분야는 중고가 시장일 수 밖에 없음. 고급제품은 판매경로 중 백화점 판매가 가장 잘되고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은 유명 백화점 입점상품이 아니면 잘 믿지 않는 습성이 있음. 처음 진출하는 업체가 단독 매장이나 전자상거래를 하는 것은 리스크가 큼. 현지 백화점을 먼저 공략하면서 광고를 병행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차차 심어주어야 함.
- 백화점 입점시에는 자금문제와 결제 시스템을 확인하도록 주의를 해야 함. 운영자금이 묶일 수도 있음.
o 내수시장 및 수출입 권한 개방을 활용하라
- 2005년 이후 중국에 생산공장이 없는 업체도 내수판매와, 수입판매가 가능함. 실제 몇몇 업체가 발 빠르게 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유통망 확보, 브랜드 이미지 확보 등에 시일이 소요되는 등 제약 요인이 많지만, 중국의 시장개방 추세는 우리기업에게 기회로 작용하고 있음.
□ 수입관세 및 무역제도
o 수입관세는 점차 하락하는 추세이며, 2006년 14~17%에서 형성됨. 관세가 아직은 높은 편이라는 평가임.
<2006년도 중국 의류 수입관세 >
HS CODE |
수입관세(%) |
부가가치세(%) |
HS CODE |
수입관세(%) |
부가가치세(%) |
61046200 |
16 |
17 |
61179000 |
14 |
17 |
61051000 |
16 |
17 |
62034210 |
16 |
17 |
61052000 |
17.5 |
17 |
62034290 |
16 |
17 |
61059000 |
16 |
17 |
62043200 |
16 |
17 |
61061000 |
16 |
17 |
62043300 |
17.5 |
17 |
61062000 |
17.5 |
17 |
62045200 |
14 |
17 |
61069000 |
16 |
17 |
62046200 |
16 |
17 |
61071100 |
14 |
17 |
62046300 |
17.5 |
17 |
61083100 |
14 |
17 |
62052000 |
16 |
17 |
61091000 |
14 |
17 |
62053000 |
16 |
17 |
61099090 |
14 |
17 |
62059090 |
16 |
17 |
61102000 |
14 |
17 |
62063000 |
16 |
17 |
61103000 |
16 |
17 |
62064000 |
17.5 |
17 |
61109010 |
14 |
17 |
62069000 |
16 |
17 |
61109090 |
14 |
17 |
62082200 |
16 |
17 |
61112000 |
14 |
17 |
62179000 |
14 |
17 |
자료원: 2006 중국세관 세칙
o 2005년 1월 1일부터 (國家紡織產品基本安全技術規范) 시행. 품질 안전성에 생태환경 표준요구를 강제 편입함.
- 새로운 표준은 섬유제품을 유아류, 직접접촉 피부류, 간접접촉 피부류 등으로 나누고 포름알데히드 함량 제한과 PH수치, 염색 정착도, 아조 염료, 이상냄새 등 성분의 사용금지를 정하고 있고, 처음으로 섬유제품 독물 테스트를 결정함.
o 강제 표준
- 중국은 품질 강제표준에 부합되지 않은 제품의 시장유통을 금지하고 있는데 국가 강제표준은 첫 두글자가 GB라는 영문자부터 시작하는 것과 추천성 표준이 있는데 “/T”로 표기돼 있음.
< 중국 의류 관련 국가 표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