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걱정 없는 웰빙 찜요리_찜기의 장단점&활용법
기름 쏙 빼고 담백하게 조리하자!
겨울 별미 찜요리, 얼마나 자주 하세요?
코끝이 쨍하게 시린 겨울 날씨에 시달리다 집에 들어섰을 때 훈훈한 증기가 뿜어져 나오는 찜기가 가스레인지 위에 올라와 있으면 참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대나무 찜기 뚜껑을 열었을 때 풍기는 달큰한 향기는 코끝으로 먼저 느껴지는 겨울철의 따뜻한 추억입니다. 큼직한 냄비 위에 올려놓은 칸칸 찜기 속에서 갓 쪄낸 꼬들꼬들 달콤한 약밥, 한입에 쏙 들어가는 만두, 고구마가 간식거리로 나오곤 했어요. 출출한 오후 찜기에서 줄줄이 먹을 것이 나오는 것을 보면 엄마가 마술을 부리는 보물상자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조리도구가 차지하는 부피도 만만치 않고, 설거지도 부담스러워 ‘찜’이라고 하면 번거롭다는 생각이 먼저 드세요? 요즘은 더 빨리 조리되는 압력밥솥부터 타이머만 맞춰놓으면 알아서 조리되는 전기찜기까지 나와 있어 찜요리가 더 편리해졌습니다. 건강한 조리법이 화두인 요즘, 끓는 물에 넣어 삶는 것이나 볶고 지지는 요리 대신 오늘 저녁은 찜기로 담백한 요리에 도전해보세요.
Part 1 밥상이 풍성해지는 일품 찜요리
“양념까지 모두 마친 채 쪄내기만 하면 되는 찜요리는 미리 재료를 준비해두기만 하면 막상 식사 준비할 때 번거롭지 않다. 특히 고기나 해물 등 가족들이 좋아하는 든든한 일품 재료로 칼로리 걱정 없이 담백하게 먹을 수 있는 찜요리를 즐겨보자.”
조리 스타일 따라 고른다!
찜기의 장단점 & 활용법
전기찜기
물이 끓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일반 찜기와 달리 전기찜기는 30초 내에 스팀을 분사한다. 또 2~3단으로 구성되어 있어 몇 가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것이 장점. 망판이 일반 찜기보다 미세해 열이 빨리 퍼지므로 조리시간도 5~10분 정도 단축된다. 타이머가 있어 적정 조리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꺼지는 것도 음식 준비로 부산한 명절이나 집들이 요리를 만들 때 큰 도움이 된다.
tip
여러 단으로 나눠진 전기찜기를 동시에 사용할 때는 양념장이 진하거나 색깔이 빠지는 요리는 하단에 배치해야 한다. 또 두부나 생선 등 비린내 나는 요리는 중간에 양념장을 끼얹지 말고 양념장을 좀 진하게 만든 뒤 평소보다 10분 정도 더 재웠다가 전기찜기에 담아 찐다. 본격적인 요리 전, 수증기가 충분히 올랐을 때 야채를 넣고 1분 정도 데쳐도 좋다.
냄비 + 스테인리스 찜기
냄비에 스테인리스 찜기를 얹어 사용하는 찜기는 집에서 가장 만만하게 사용하기 좋은 아이템. 특히 찜요리는 남은 잔열로 뜸을 들여 재료가 속까지 익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 처음에는 중불로 시작해서 익히다가 불을 끄고 뜸을 들여야 재료의 표면이 부드럽고 탄력이 생긴다. 그런 점에서 냄비에 올리는 스테인리스 찜기는 불 조절을 직접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tip
스테인리스 냄비를 찜기로 사용하려면 우선 냄비가 깊고 사이즈가 큰 것, 얇아서 물이 빨리 끓어오르는 것으로 골라야 실패 없다. 또한 요리 재료에 수증기를 오래 쐬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찜기에 김이 충분히 오른 뒤에 야채를 넣고 재빨리 찌는 것이 좋다.
대나무 찜기
담백한 찜요리의 맛과 더불어 뚜껑을 열면 향긋하게 배어나오는 대나무 풍미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대나무 찜기. 대나무 찜기는 찔 때 수증기가 올라와 물방울이 맺히는 다른 찜통과는 달리 뚜껑이 수분을 머금어 음식 위로 물이 떨어지지 않는다. 21cm 미만의 작은 크기는 그릇에 따로 덜지 않고 1인분씩 세팅할 수도 있어 편리하다. 찜기 사이즈는 25cm 이상이 되는 것으로 고르면 두루 사용하기 편리하다.
tip
건강을 생각해서 사용하는 조리도구인 만큼 찜기를 고를 때는 화학처리를 하지 않은 국산 제품을 고르고, 대나무 찜기 특유의 냄새가 거슬린다면 숯을 넣은 물에 한번 끓여낸 뒤 사용하면 안심이다. 수분 때문에 질척해지지 않도록 재료의 맛을 더욱 살리고 싶다면 베보자기 밑에 두툼한 키친타월을 한 장 더 깔아주면 좋다.
압력솥
고압과 고열로 어떤 재료든 쉽고 빠르게 조리할 수 있는 압력솥. 특히 물을 넣지 않고도 재료 자체가 지닌 수분만으로 충분히 요리가 되며 영양 파괴와 손실이 적어 웰빙 요리를 할 수 있는 도구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스테인리스와 알루미늄이 결합된 클래스 소재의 압력솥은 열전도율과 보온성이 향상되어 조리할 때 옆면이 타지 않고 바닥도 잘 눋지 않으며 요리가 매우 빨리 된다.
tip
너무 푸른 야채나 모양이 망가지기 쉬운 재료보다는 닭고기나 육류, 고구마나 감자처럼 약간 딱딱한 재료로 무르는 데 시간이 걸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압력솥으로 요리를 할 경우 압력추가 딸랑딸랑 흔들리기 시작하면 얼른 불을 끈 후 압력솥이 지닌 내부 열로 마지막 맛을 내는 것이 좋다.
첫댓글 담아갑니다~좋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