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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숨어있는 조건을 설명하시오.(6학년)이름 : 최기원 |
서론 |
이상, 이하, 초과, 미만에 대해서 사람들은 아주 간단히 알고 있다. 같거나 크고, 같거나 작고, 더 크고, 더 작고 이렇게만 알고있다. 하지만 이것들엔 숨어있는 조건이 있다. 이 조건들을 알면 이상, 이하, 초과, 미만에 약한 사람들도 이 단원을 잘 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의 의미와 숨어있는 조건을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 |
본론 |
사람들은 상식으로 이상은 자기 자신이 포함되거나 큰 수라는 것은 알고 있다. 이하도 자신이 포함되거나 작은 수로 알고 있지만, 여기에 숨어있는 중요한 뜻은 알지 못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말은 ‘거나’이다. 거나’는 영어로 or과 똑같은 의미이다. 즉 자신이 포함 돼도 되고, 안 돼도 되는 것이다. 이하도 똑같이 자신이 포함 돼도 되고, 안 돼도 되는 것이나 포함되지 않으면 더 작은 수여야 된다. 그래서 이상과 이하는 2개의 개념으로 표현된다. 똑같거나 또는, 더 크거나 작은 수이다. 초과와 미만은 각각의 뜻이 자신보다 크고, 자신보다 더 작은 수이다. 이것은 개념이 크거나 작은 수, 즉 1개의 개념으로 밖에 표현되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에서 계속 쓰이는 ‘자신’이라는 말은 ‘정해진 수’를 말한다. 우리가 그냥 보고 지나가는 ‘고’와 ‘거나’의 뜻 차이는 남자하고 남자하고 결혼하는 것 보다 어렵다. 만약 5초과이고 8이하인 수에서, ‘고’는 공통적인 부분으로 and의 개념이다. 즉 둘 다 만족하는 교집합의 의미이다. 5초과는 6,7,8,9,10...이고 8이하는 8,7,6,5,4...이니 겹치는 부분은 6,7,8이다. 그런데, 여기서 ‘고’를 거나’로 바꾸면, 답은 완전히 달라진다. ‘거나’는 합집합, 즉 or의 개념이나 몽땅 다를 말하는 것이다. 그러니 5초과는 6,7,8,9...이고, 8이하인 수는 8,7,6,5,4,3...이니까 정답은 모든 수 있다.그런데 문제에서 5 미만이고, 8초과인 수 같은 문제가 나오는데 이럴 때 답은 0, 즉 공집합이다. ‘고’는 공통적인 부분만, ‘거나’는 나타내는 부분 모두 다 라고 생각하면 외우기 쉽고 편하다. |
결론 |
‘고’와 ‘거나’는 얼추 보기에는 별 뜻이 없고, 말을 잇기 위해 쓴 것 같지만, 뜻을 알고 보면 절대 그렇지 않다. 나도, 이상 이하 초과 미만이 있는 단원에서 꽤 많은 문제를 틀렸는데, 지금부터라도 틀리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또한 이 숨은 조건을 발판으로 더 이상 이런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겠다.그리고 나는 수학에는 다 함정이 있는지 알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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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점수는 85점 서론, 본론, 결론 전체적으로 내용이 매우 부족하다. 부족한 것 뿐만이 아니라 내용도 대충한 것 같다.
우와 서론 100점. 본론에 나올것이 머리 속에 생각이 다나고 완벽해. 본론에서 문단나누기가 좀 그래. 초과랑 미만, 이상 이하 를 서로 붙이지 안는게 좋겠다. 본론에 이상, 이하, 초과, 미만, 거나/고 이렇게 문단나누기를 하는게 훨 씬 좋을것 같아. 남자와 남자 끼리 결혼 하는 부분은 빼줬으면 좋겠어. 고나/고 에서 이해가 잘 안가. 결론으 별로야. 자세하게는 나도 못 쓰고
전체적으로 설명은 아주 잘했다. 결론도 잘 써주었는데 논제에서 약간 벗어난 듯한 느낌이 든다. 논술문은 논제의 범위 안에서 쓰는 것이다
내용은 좋은데 양을 조금 더 늘리면 좋겠다. 그리고 한 문장이 시작 될 때 한칸을 띄지 않은 것있다. 다음부터는 이런 사소한 것도 보충했으면 좋겠고 여백이 많이 남지 않게 내용은 꽉차게 안 되면 칸을 조절해서라도 채워서 쓰는 것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