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시: 7월29일(금요일) 08:00
☞출발장소: 양동시장 지하철역07:20→광주역 (송광관광)08:00→
말바우시장08:15→문화동 홈플러스08:20→
☞목 적 지: 전남 신안군 임자면 함박산(197m) 벙산(139m)
☞회 비: 남:25.000 여:23.000 (승선비가 포함되어 있슴)
☞준 비 물: 도시락과 식수.간식.등산복장.여벌옷.바람막이 의류, 구급약.
우산이나 비옷 해수욕복도 포함 기타 본인이 필요한 것,
☞등반코스: 장목제~함박산~불갑산~벙산~대광해수욕장
☞기 타: 1.날씨,산불방지.입산통제 등.기타 사정에 의하여 변경 될 수 있습니다.
2.출발시각 전에 필히 도착하여 주세요 ^^
3.비영리 단체 이므로 제반사고 는 본인이 책임을 집니다.
4.산을 좋아하는 신입회원님 을, 쌍수로 환영 합니다,
☞연 락 처: 회 장:정대진:010-6397-4794 부회장:김소웅:011-9615-0147
총 무:이정례:010-2434-5892 최병남(송광관광):011-609 -0371
금광산악회 회장 정대진
====================================================================
(신안군 임자도 소개)
◈임자도 연혁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면은 신석기 시대 이후 백제 고록지현,신라 염해현,고려 임치현 개요지도(임치도),조선 사복시 임치도 목장으로 부르다 1711년 전라 우수영 소속의 수군진 임자도진이 설치되면서 임자도로 불리웠다.후에 지도군,무안군에 편입되었다가 1968년 신안군의 설치와 함께 지금의 신안군 임자면에 이르렀다.
◈임자도 지형 임자도는 유인도 4개 무인도 60개로 이루어진 섬으로 예전에는 임자본도 또한 여섯 개의 섬으로 이루어 져 있다 하여 육섬이라 불렀다.한동산(대둔산 280m),함박산을 중심으로 개요지도,재원도,삼막산(163m)에 대기,괘길도,면소재지가 있는 진도,구산마을 갈미로 이루어 졌어요.현재는 재원도 외 나머지 섬들은 24개의 방조제로 하나의 섬으로 연육되었다.어느 분은 "한국판 네덜란드"라고 하더군요.임자도의 대부분의 농지는 해수면보다 낮아요.
중앙에는 한동산 함박산 삼막산으로 둘러싸인 넓은 평야인 장포만과 북으로 완만한 모래사막 구릉지대인 도찬리가 위치하고 있으며 남으로 거친 물살과 험한 산세의 한동산이 위치하고 있으며 서쪽으로 삼십리 은모래길 대광해수욕장의 모래해변과 도구포 인근 지도와 맛닿은 동편에는 썰물에 바닥이 드러나는 넓게 드리워진 갯벌지대로 소금이 생산되는 염전이 자리잡고 있어요.
◈관광임자 ▶대광해수욕장◀ 임자도 관광명소 1호 대광해수욕장은 임자도의 서북면으로 곧게 뻗은 길이 12km 폭 100m(썰물에는 300m) 규모의 해수욕장으로 83년 개장한 이래 90년 국민 휴양지로 지정되어 년 15만명의 피서객이 찾는 명소이다... 고운 은모래. 완만한 모래사장.깨끗한 편의시설을 고루 갖춘 가족 단위 휴양객의 천국이다.
▶용난굴◀ 전설의 용이 났다는 용난굴은 썰물에 드나들수 있는 길이 50m 높이 5m 폭 2m 규모의 자연굴로 용과 관련된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길이 1km 폭 100m 규모의 어머리 해수욕장 오른편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흑암리 어머리 소재이다...편의시설 부재와 도로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인적이 드문 곳이다...
임자도는 어느 곳이든 낚시대만 드리우면 낚시가 가능하다.도로 주변 한적한 곳에 차를 세우고 문절망둥을 낚는모습이며.포구 주변 갯바위 위이 진을 친 모습.배를 빌려타고 멀리 무인도 한구석에 내려앉는 낚시꾼들 모두가 임자도 여행의 즐거움이 역력하다. 이 외의 가볼 만한 곳으로 폼나는 오동불.갯장어 마운게.운절이 낚시 삼광.오르자 대둔산(한동산) 성지.수백그루 솔 임자진 동산.전장포 새우젓 토굴.잘났군 타리섬.민어회 도구포.고인돌 갈미.해당화 뒷불...등 어릴적 동네 아이들이 자주 가는 곳으로 한번 쯤 가볼 만한 임자도의 멋.. 우리 동네 뒷산에는 잔디만 무성한 동산이 있다.꾸미고 가꾸지 않아도 책속에 나옴직한 그런 동산이 있다.한아름 소나무가 수백그루.... 이곳에 오르면 어느새 마을은 섬이 된다.
◈임자도 주산물 임자산 대파 대파재배의 최적지인 모래로 형성된 비옥한 토지 405ha 에서 재배되는 임자산 대파는 임자를 대표하는 산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인근 도찬리.대기리 부근 모래사막에서 생산되는데 겨울철 얼지 않는 모래땅이라 작업도 쉽고 품질도 우수하답니다.인근 아줌마.아저씨의 농한기 겨울철 주요 소득원이랍니다.
전장포 새우젓 전국적인 명성이 높은 전장포 생우젓은 초겨울 김장에 쓰일 백하젓이 생산 되는 곳으로 예전에는 전국 생산량에 60%...1종 어항 단지인 전장포에서는 매년 감소되는 어회고에 반해 가격 상승으로 놓은 소득을 올리고 있답니다.(98년도 어획소득이 104억원) "마을 뒷편 솔개산 기슭에는 새우젓을 저장하는 길이 102m 높이 2.4m 넓이 3.5m의 4개의 토굴이 있는데 어획량이 줄어서 전같지 않다네요." 5-6월에 생산되는 살찐 새우젓을 오젓 육젓이라 부르는데 근처 가공업체에서 통신 판매도 합니다. 천일염 50-60년대 임자도를 대표하던 임자산 천일염은 바다위 갯벌위에 줄을 긋고 칸을 내어서 사계절 뜨거운 햇볏에 구은 지금까지도 임자도의 주산물이랍니다.임자도의 아침을 여는 여매이 아저씨들에 발걸음이 가볍습니다.올해도 좋은 가격에 판매된다는 군요.
임자 쌀 임자도의 비옥한 토지(660 ha)에서 생산되는 임자산 벼는 신안군의 6.6%를 차지합니다.농토의 대부분이 간척지라서 기름진 쌀이 생산됩니다. 타리민어
흥청대던 타리 파시의 타리민어도 어획량이 적다지만 한� 합니다...왕년에는 전국제일 민어파시이며 전라도 3대 파시로 명성을 날렸던 타리어장에 민어는 임자도 여름의 별미입니다.현재는 하우리에서 10여척의 어선이 조업중이랍니다.피서철에는 주변 횟집에서 맛보실수 있답니다. 이외에도 보리.양파.고추.김 등 부가가치가 놓은 농산물과 수산물의 생산으로 농어업 복합 형태의 농어촌으로 농가 소득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
(함박산~벙산 산행지도)
첫댓글 수고가 많으십니다.감사합니다.항상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