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코리아] 국제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가 선정한 '올해의 영상' 1위에 올랐다.
지난 17일(현지시각) 유튜브는 '유튜브 리와인드 2012(YouTube Rewind 2012)' 페이지를 열어 올해 가장 많은 인기를 끈 동영상 10개를 공개했다. 1위에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자리 잡았다. 유튜브는 "지난 7월 15일 게재된 이후 약 6개월 만에 역대 최다 조회수 동영상에 등극했다"고 설명했다.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18일 오후 6시(국내시각) 현재 9억 7000만 클릭을 상회하고 있으며 최초 10억 조회수 기록을 앞두고 있다.
2위에는 캐나다 인디밴드 워크 오프 디 어스(Walk Off The Earth)가 호주 출신 싱어송라이터 고티에(Gotye)의 히트곡 '썸바디 댓 아이 유즈드 투 노우(Somebody That I Used To Know)'를 커버한 영상이 올랐다.
캐나다 출신 팝스타 저스틴 비버(Justin Bieber)와 친구들이 캐나다 출신 팝스타 칼리 레이 젭슨(Carly Rae Jepsen)의 '콜 미 메이비(Call Me Maybe)'를 패러디한 영상도 큰 인기를 끌며 4위에 랭크됐다.
이 외에도 우간다 반군의 수장 조셉 코니 수배 영상, 미국 대선 전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Barack Obama)와 공화당 대표 미트 롬니(Mitt Romney)의 대결 영상 등이 톱10에 들었다.
한편, 싸이는 미국에서 연말을 보내며 각종 콘서트에 출연 중이다. 다음 해 초 미국에서 새 앨범을 발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