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은 기호(記號)요, 한자(漢字)는 그림입니다.
한글로 가득 채운 문장은 조합기호의 행렬이라 속독이 어렵고 읽는 재미가 덜하지만,
국한혼용문은 글에 그림을 엮어 넣은 것 같아 빠르고 정확하고 즐겁습니다.
사정이 우리와 비슷한 『일본』은 그들이『가나 전용』 아닌『한자 병용』을 고집해 온 덕에,
책 읽기가 쉽고 빨라져 저들 국민의 독서열이 불붙어 선진국 진입이 촉진되었습니다.
아래에 실린 글을 보시며 한자 실력부족을 느끼시는 분께 쉬운 독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연락 주십시오. 3 단계로 구성된 교재 중에서 선택하신 독본을 매주 두 차례씩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연락주실 곳 국한혼용문보급회 kukhanmoon@korea.com
(본회는 주요 일간지의 시사 논설문을 국한혼용문으로 고쳐 6 년째 매일 한 편씩 공개하고 있습니다.)
- 오늘은 긴 글입니다. -
------------------------------- 국한혼용문 페이지. ---------------------------------
(아래에 순 한글면 추가)
(1968) ‛綠色 政府’의 거꾸로 간 車 政策 난이도 = 4급 1,000 자를 초과한 한자 수 (33)
지난週 起亞自動車의 輕車 모닝의 1月 國內 販賣量이 躍進했다는 經濟뉴스가 報道됐다. 昨年 1月보다 25.7%, 昨年 12月보다 3.9% 더 팔렸다. GM大宇의 輕車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昨年 12月보다 9.8% 減少했다. 하지만 GM大宇 全體의 內需 販賣는 38.1% 줄었다. 마티즈는 相當히 善戰을 한 것이다.
이런 結果가 나올 수밖에 없는 理由가 있다. 政府는 昨年 5~12月 9年 넘은 낡은 車를 廢車하거나 팔고 새 車를 살 境遇 消費稅, 取得·登錄稅를 250萬원 限度 內에서 70% 減免해주는 自動車産業 支援策을 施行했다. 問題는 그 對象에서 輕車는 빼버린 것이다. 輕車는 이미 稅金減免 惠澤을 받고 있다는 論理였다. 支援額은 自動車 價格이 비쌀수록 컸다. 아반떼 1.6은 98萬원, 쏘나타 2.0은 154萬원, 오피러스 3.3은 250萬원의 惠澤을 받았다. 政府가 큰 車를 勸獎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 結果 昨年 쏘나타의 內需 販賣는 2008年보다 18.8%, 그랜저 13.9%, 제네시스는 13.0%가 늘었다. 에쿠스는 2008年의 세 倍 以上 팔렸다. 反面 國內에 두 種類뿐인 輕車 마티즈(800㏄)와 모닝(1000㏄)의 販賣量은 合해서 2008年 13萬4303臺에서 13萬5753臺로 1.1%가 늘었을 뿐이다. 國內 乘用車 販賣臺數가 22.5% 增加한 것과 比較하면 宏壯히 萎縮된 것이다. 現代車의 最輕量 乘用車인 클릭(1400~1600㏄) 販賣量도 2008年보다 22.2%나 줄었다. 이런 結果를 가져온 老朽車 處分 補助金이 今年 1月 들어 廢止됐다. 그러자마자 車輛 販賣 패턴이 原位置 되면서 '輕車 販賣 躍進'의 結果가 나타난 것이다.
自動車 業界 補助金은 지난해 世界 主要 나라가 大部分 施行했다. 그러나 큰 車에 더 큰 惠澤을 준 나라는 韓國 말고는 別로 없다. 프랑스는 10年 以上 된 中古車를 廢車하고 새 車를 購入하는 境遇 1000유로의 補助金을 줬다. 다만 走行距離 ㎞當 排出 溫室가스(CO₂)가 160g 以下인 自動車를 사는 境遇로 條件을 붙였다. 160g 이하면 마티즈·모닝·프라이드·베르나 程度만 該當된다. 그랬더니 2009年 1~9月의 乘用車 販賣臺數 가운데 小型車 比重이 2008年 같은 期間의 49.9%에서 56.0%로 늘어났다. 獨逸도 '유로4' 以上의 環境기준을 滿足시킨 新車를 購入한 境遇에 限해 2500유로의 補助金을 줬다. 이런 政策에 힘입어 유럽의 輕車 販賣 比重은 2008年 9.0%에서 2009年 上半期 12.7%로 늘어났다. 甚至於 中國도 排氣量 1600㏄ 以下 小型車를 산 境遇만 稅金을 折半 깎아줬다.
우리는 안 그래도 큰 車를 選好하는 傾向이 있다. 2007년 國內 新規 登錄 車輛의 平均 排氣量은 2113㏄였다. 유럽聯合은 1744㏄였다. 自動車를 한 番 購入하면 10年, 15年 運行하게 된다. 政府가 大型車 選好 傾向을 바로잡으려 하기는커녕 世界 趨勢와 正反對인 '큰 車일수록 補助金 더 주기' 政策을 편 것이다. '綠色 政府'를 自處하는 政府에서 나온 政策이 이래선 안 된다. '庶民 政府'라는 趣旨와도 맞지 않다.
얼마 前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發表된 世界 環境成果指數 順位에서 大韓民國은 163個國 가운데 94位를 했다. 2008年 51位에서 43階段 떨어졌다. 溫室가스 對處 分野 成績이 特히 나빴다. 이런 調査에 큰 意味를 賦與할 것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綠色 成長'을 呪文처럼 외는 政府가 작은 車를 밀어내고 큰 車에 인센티브를 주는 政策을 폈다는 것은 矛盾이다.
朝鮮 100214 [環境칼럼] 韓三熙·論說委員
(國漢混用文普及會 kukhanmoon@korea.com)
----------------------------- (쓰기 공부를 위한 순 한글 페이지.) ---------------------------
‛녹색 정부’의 거꾸로 간 차 정책
지난주 기아자동차의 경차 모닝의 1월 국내 판매량이 약진했다는 경제뉴스가 보도됐다. 작년 1월보다 25.7%, 작년 12월보다 3.9% 더 팔렸다. GM대우의 경차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작년 12월보다 9.8% 감소했다. 하지만 GM대우 전체의 내수 판매는 38.1% 줄었다. 마티즈는 상당히 선전을 한 것이다.
이런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다. 정부는 작년 5~12월 9년 넘은 낡은 차를 폐차하거나 팔고 새 차를 살 경우 소비세, 취득·등록세를 250만원 한도 내에서 70% 감면해주는 자동차산업 지원책을 시행했다. 문제는 그 대상에서 경차는 빼버린 것이다. 경차는 이미 세금감면 혜택을 받고 있다는 논리였다. 지원액은 자동차 가격이 비쌀수록 컸다. 아반떼 1.6은 98만원, 쏘나타 2.0은 154만원, 오피러스 3.3은 250만원의 혜택을 받았다. 정부가 큰 차를 권장한 것이나 다름없다.
그 결과 작년 쏘나타의 내수 판매는 2008년보다 18.8%, 그랜저 13.9%, 제네시스는 13.0%가 늘었다. 에쿠스는 2008년의 세 배 이상 팔렸다. 반면 국내에 두 종류뿐인 경차 마티즈(800㏄)와 모닝(1000㏄)의 판매량은 합해서 2008년 13만4303대에서 13만5753대로 1.1%가 늘었을 뿐이다. 국내 승용차 판매대수가 22.5%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굉장히 위축된 것이다. 현대차의 최경량 승용차인 클릭(1400~1600㏄) 판매량도 2008년보다 22.2%나 줄었다. 이런 결과를 가져온 노후차 처분 보조금이 금년 1월 들어 폐지됐다. 그러자마자 차량 판매 패턴이 원위치 되면서 '경차 판매 약진'의 결과가 나타난 것이다.
자동차 업계 보조금은 지난해 세계 주요 나라가 대부분 시행했다. 그러나 큰 차에 더 큰 혜택을 준 나라는 한국 말고는 별로 없다. 프랑스는 10년 이상 된 중고차를 폐차하고 새 차를 구입하는 경우 1000유로의 보조금을 줬다. 다만 주행거리 ㎞당 배출 온실가스(CO₂)가 160g 이하인 자동차를 사는 경우로 조건을 붙였다. 160g 이하면 마티즈·모닝·프라이드·베르나 정도만 해당된다. 그랬더니 2009년 1~9월의 승용차 판매대수 가운데 소형차 비중이 2008년 같은 기간의 49.9%에서 56.0%로 늘어났다. 독일도 '유로4' 이상의 환경기준을 만족시킨 신차를 구입한 경우에 한해 2500유로의 보조금을 줬다. 이런 정책에 힘입어 유럽의 경차 판매 비중은 2008년 9.0%에서 2009년 상반기 12.7%로 늘어났다. 심지어 중국도 배기량 1600㏄ 以下 소형차를 산 경우만 세금을 절반 깎아줬다.
우리는 안 그래도 큰 차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2007년 국내 신규 등록 차량의 평균 배기량은 2113㏄였다. 유럽연합은 1744㏄였다. 자동차를 한 번 구입하면 10년, 15년 운행하게 된다. 정부가 대형차 선호 경향을 바로잡으려 하기는커녕 세계 추세와 정반대인 '큰 차일수록 보조금 더 주기' 정책을 편 것이다. '녹색 정부'를 자처하는 정부에서 나온 정책이 이래선 안 된다. '서민 정부'라는 취지와도 맞지 않다.
얼마 전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된 세계 환경성과지수 순위에서 대한민국은 163개국 가운데 94위를 했다. 2008년 51위에서 43계단 떨어졌다. 온실가스 대처 분야 성적이 특히 나빴다. 이런 조사에 큰 의미를 부여할 것은 아니지만, 어쨌거나 '녹색 성장'을 주문처럼 외는 정부가 작은 차를 밀어내고 큰 차에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을 폈다는 것은 모순이다.
조선 100214 [환경칼럼] 한삼희·논설위원
(오.탈자가 보이시면 연락주십시오. kukhanmoon@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