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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화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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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후 법문 문자로 다시보기 如來者 卽諸法如義 (저는 이 정확한 뜻을 잘 몰랐는데 10년전 스님의 인터넷방송법문을 듣고 이제사 알았읍니다)
아수라 추천 1 조회 211 16.10.31 20:01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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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6.11.01 07:21

    첫댓글 깨달음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수는 없지만 말과 글로 뜻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말과 글로 분명하게 표현해야 합니다(안립)
    추상적인 표현이나, 관념적인 표현으로 후학을 헷갈리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원효의 현교사상)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이 오온.12처.18계(존재론)가 모두 그 성품이 공성(인식론-지혜)으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有로 인식하면 괴로움이 따르고, 無로 인식하면 삶의 의미가 없어지니 유와 무의 개념을 떠난 비유비무인 중도로 관하여 空.無相의 이치를 깨달아 無願으로 행하는 즉 자리이타의 보살도를 실천하는 삶이 최고로 가치있는 삶(인식했을때 가치론)이라고 반야부(금강경 등)경전은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 16.11.01 07:31

    원측의 <불설반야바라밀다심경찬>과 원효의 <대혜도경종요>에 의거하여 위의 경문을 풀이하여 봅니다.
    일체유위법이 연기즉공 이므로 일체경계 본래일심 이라는 것입니다. 이 일심의 근원자리(진여.여래장.불성.등등)에 들어 법신을 증득하여 보신이 원만하여지면 이를 여래라 하는 것(기신론소.무량수경종요)
    경전과 최소500년 이상 검증이 완료된 조사의 논서를 인용하면 쓸데없는 희론에 휘말리지 않습니다.

  • 작성자 16.11.01 10:50

    말씀하신바는 옳습니다. 그런데 제법여의라는 해석에 異意가 있어요?

  • 16.11.01 12:04

    _()()()_

  • 16.11.01 12:36

    _()()()_

  • 17.04.21 07:37

    고맙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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