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취재]하이미디어컴퓨터디자인학원 소개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면 재외동포(F-4) 자격부여 확대라는 법무부의 동포정책 발표 이후 중국동포들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런 제도 발표 이후 기술교육학원들도 중국동포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 보인다. 그 중 중국동포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적극적으로 보인 하이미디어학원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20년 전통의 노하우, 자격증 취득에서 진로문제까지…
재외동포(F-4) 자격변경을 위해 동포들이 무난히 합격할 수 있는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반 운영
서울 구로구 구로역 맞은편에 위치한 하이미디어컴퓨터디자인학원은 1993년 12월 경인산업디자인학원으로 개원해 컴퓨터와 디자인 관련 교육에 매진해왔다.
하이미디어 황수하 본부장은 “동포분들이 국가기술가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격증 취득후 취업과 진로문제를 함께 해결해 줄 수 있는 교육기관을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런 면에서 20년의 전통을 갖고 있는 하이미디어학원은 자격증 취득에서 진로문제까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충분히 갖고 있다.
하이미디어학원은 구로지역 외에도 서울은 강남, 신촌, 종로, 노원 지역에 있고, 경기도에는 안양, 안산, 수원, 성남에 있다. 따라서 중국동포들이 거주하는 곳, 다니기 편한 곳으로 선택하여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중국동포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으로는 디자인 전문분야로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응용그래픽스운영기능사 과정이 있다. 웹디자인기능사는 컴퓨터상 인터넷 홈페이지 구축실력을 갖추는 자격증이다. 컴퓨터응용그래픽스운영기능사는 신문, 잡지, 전단지 등 출판편집 디자인을 하기 위해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 즉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등을 배우고 익히는 과정이다. 이 분야는 디자인 분야롤 진출하고자 하는 젊은층이 많이 선호하고 도전하는 자격증이다.』
중국동포의 국가기술자격증 취득과정으로는 디자인 전문분야로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과정이 있다.
웹디자인기능사는 컴퓨터에서 웹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한 홈페이지제작능력을,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는 컴퓨터디자인프로그램을 통해 신문, 잡지, 전단지 등의 광고출판편집디자인 능력을 평가한다. 이 분야는 젋은층이 선호하고 도전하는 자격증이다.
『또다른 분야는 정보통신 분야로 정보처리기능사와 정보기기운영기능사 자격증이다. 정보처리기능사는 기본적으로 컴퓨터 이해도를 측정하는 것이고, 정보기기운영기능사는 정보기기인 컴퓨터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법,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활용하는 법 등을 익히는 과정이다.』
또 다른 분야는 정보통신 분야로 정보처리기능사와 정보기기운용기능사 자격증이 있다.
정보처리기능사는 컴퓨터프로그램개발을 통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컴퓨터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는 자격증이며, 정보기기운용기능사는 컴퓨터 및 정보기기등의 운용지식을 활용한 초급 수준의 정보/통신장비 운용능력을 평가한다.
정보통신 분야의 위 두 기능사는 시험이 월 1회씩 자주 있고 자격증 취득이 수월하며, 자격증을 취득하면 활용범위가 넓다는 장점이 있다. 자격증을 빨리 취득하기를 원하거나 특별히 도전할 분야를 결정하지 못한 동포들에게 제일 무난한 과정이다./김경록 기자
하이미디어학원 (전화: 02-2068-0662)
@동포세계신문 제268호 2012년 5월 1일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