튤립을 심어 보기로 결정을 하고 나니 갑자기 튤립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두어야겠다.. 싶어 남긴 글이다.
< 튤립캐기 >
1. 꽃이 진후 구근의 줄기응 잘라준다. 잎은 그대로 안겨 두어야 관합성을 통해 내년에 사용할 에너지를 키운다.
2. 한달 이상 지나 잎이 노랗게 변하면 말라죽습니다. 이때 구근을 캔다.
3. 구근에 상처가 나지 않게 뿌리를 잘라준다.
4, 키친 타월ㄹ로 구근의 흙을 닦아내어 건조를 빨리한다.
5. 구근을 쟁반에 담아 서늘하고 건조한 상태로 이틀동안 건조해둔다. 뒷베란다 활용
< 구근 보관하기 >
1. 구근을 하나씩 신문지로 감싸 준다. 신문지가 수분 보존과 온도유지에 도움을 준다.
2.구근을 어둡고 건조한 장소에 12주 가량 보관한다. 빛이 들면 이른시기에 싹이 날 수 있다.
3. 2주에 한번 이상 구근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을 한다.
4. 튤립 구근은 가을에 심어준다.
1.가을에 튤립 구근 준비하기.
여름이 지나고 계절이 가을로 바뀌면서 저녁이 서늘해질 때 튤립을 심어주고 봄에 예쁘게 필 튤립 꽃을 기대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흙이 딱딱해지면 구근을 심기 위한 구덩이를 파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첫 서리가 내리기 전에 튤립을 심어주는 것이 좋다. 기온이 최소 16 °C 정도에 머무를 때 구근을 심어주어야 한다
2.튤립 구근 선택하기.
묘목장이나 원예점에서 구근을 구해보거나, 집에서 기른 튤립을 활용해도 좋고 인터넷으로 온라인 구매를 해도 좋다. 튤립은 대부분의 기후에서도 잘 자라는 강인한 꽃이다. 구매하는 튤립의 종에 따라서 하나의 구근에서 1-4개의 줄기가 뻗어 나올 수 있다
3.구근을 심을 위치 결정하기.
많은 사람들이 울타리 근처, 통로, 빌딩 근처에 예쁜 색을 더해주기 위해 튤립을 심는다. 튤립은 통제하기 쉽기 때문에 일렬로 심어도 예쁘다. 튤립을 심을 준비가 되었다면, 어느 위치에 튤립을 심는 것이 좋을지 결정해보자
튤립은 햇빛이 잘 들고 그늘이 많이 지지 않으며, 과하게 습하지 않은 곳에서 잘 자란다.
마당에 잘 어울리는 튤립 패턴을 디자인해보자.
4.구근을 심을 수 있도록 구덩이 파기.
15 – 20 cm 정도 깊이에 튤립 구근을 심어야만 다람쥐나 동물들로부터 구근을 보호할 수 있다. 구덩이의 너비는 10 – 15 cm 정도가 적당하며, 구근의 윗부분으로부터 20 cm 정도의 깊이가 되도록 구덩이를 내준다. 예를 들어서 구근의 길이가 2.5 cm라면 총 22.5 cm 깊이의 구덩이를 낸다. 구근이 크면 클수록 구덩이의 깊이가 깊어져야 한다.
5.튤립 구근 심기.
뾰족한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반대로 심어주면 싹이 아래로 자라난다) 구덩이에 튤립 구근을 심어준다. 구근의 방향이 틀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면서 흙을 구덩이에 다시 넣어준 후 손으로 흙을 잘 다져준다.
최소 50개 정도의 튤립 구근을 심어보자
6.가볍게 구근에 물주기.
구근을 심어준 직후 구근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구근에 물을 가볍게 주어보자. 하지만 구근이 완전히 젖도록 물을 많이 주면, 구근이 썩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