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
2장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과 유다 자손의 족보가 나열되고 있습니다. 특히 유다 지파의 이름은 메시야가 나실 계보에 따라 소개되었습니다.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중에 유다 지파가 가장 먼저 언급되는 이유는 언약 백성의 정통성과 구속사적 흐름이 바로 이들를 통해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1. 이스라엘의 후손들
1) 이스라엘의 아들들
본장의 1절과 2절에는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이 나옵니다. 야곱의 첫 아내인 레아의 아들들은 장자인 르우벤, 그리고 시므온, 레위, 유다, 잇사갈, 스불론 등 6명입니다. 야곱이 사랑하던 둘째 아내인 라헬의 아들들은 애굽의 총리 대신이었던 요셉과 그의 동생 베냐민입니다. 그리고 레아의 시녀였던 실바의 아들로는 갓과 아 셀이고 라헬의 시녀였던 빌하의 아들은 단과 납달리입니다.
a.르우벤(창29:32)
b.스불론(창30:20)
2) 유다와 그의 아들
본장에서 유다 자손이 처음으로 소개된 것은 유다가 르우벤 대신 장자의 영광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유다가 이방 여인과 결혼하여 낳은 아들은 에르, 오난, 셀라인데, 에르는 다말과 결혼하였으나 하나님께서 그를 죽이셨습니다. 그 아우 오난 역시 하나님의 진노로 죽었습니다. 이후 유다는 다말과 동침하여 베레스와 세라를 낳았습니다.
a.유다(창29:35)
b.유다의 아들 오난(창38:4)
3) 베레스의 후손들
유다를 통해서 내려온 구속사의 줄기는 유다의 며느리 다말을 통해서 바로 아들에게 이어집니다. 베레스는 세라와 쌍둥이 형제였지만 족보에는 항상 먼저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베레스의 후손들이 유다 가문에서 지도자적인 위치에 있었고, 다윗의 선조로 예수님의 족보에 직접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a.쌍둥이(창38:29-30)
b.그리스도의 조상(마1:3)
2. 다윗의 계보
1) 헤스론의 후손들
베레스의 아들 헤스론은 모든 후손의 아비로 그는 아주 다산했습니다. 그는 야곱과 함께 애굽으로 간 70여 명 중에 하나입니다(참조, 창46:2). 헤스론의 아들 람은 암미나답을 낳았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마를 낳았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았고 보아스는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았습니다.
a.베레스가의 시조(민26:21)
b.다윗의 조상(룻4:19)
2) 이새의 아들
오벳의 아들 이새는 여덟의 아들이 있었는데 그중 다윗이 마지막 아들이었습니다(참조, 삼상16:8-11). 그러나 본장에서는 이새의 아들 일곱과 두 딸이 소개되고 있어 우리는 본문을 통해 이새의 아들 중 한 아들이 어린 시절에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녀가 일찍 죽었을 경우 자녀가 없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문에서 이새의 가족이 자세히 기술되고 있는 것은 다윗 때문이며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으로 난 메시야 때문입니다.
a.이새의 아들 엘리압(삼상16:6-7)
b.이새의 막내 아들 다윗(삼상16:10-11)
3) 다윗
이새의 말째 아들인 다윗은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세우심을 입은 다윗은 정치적으로 통일 왕국의 기틀을 확고히 다졌을 뿐만 아니라 제도적, 종교적인 면에서도 업적을 남겼습니다.
a.베들레헴 출생(삼상17:12)
b.여호와의 택한 자(삼상16:1)
3. 헤스론의 다른 자손들
1) 갈렙 자손과 스굽
헤스론이 낳은 갈렙은 9절의 글루배와 동일 인물입니다. 갈텝은 훌을 낳았고 훌은 우리를 낳았고 우리는 브살렐을 낳았습니다. 브살렐은 성막 건축에 큰 공헌을 했던 인물입니다. 헤스론은 세 아들을 낳은 후 60세에 길르앗의 아비 마길의 딸에게 장가들어 스굽을 낳았습니다.
a.아론의 조력자 훌(출24:14)
b.성막 공사의 감독자 브살렐(출35:30-31)
2) 여라므엘의 자손들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입니다. '지성'이란 뜻을 가진 브나는 유다 지파에 속한 여라므엘 씨족 내의 한 가족의 우두머리입니다. 헤스론의 아들 중 람은 메시야 및 다윗의 조상이 되었습니다. 헤스론의 자손들은 각기 헤브론과 베들테헴, 그리고 기럇여아림 성읍들을 형성한 핵심 지도자들이기도 합니다.
a.람(룻4:19)
b.헤스론의 아들 여라므엘(대상2:9)
결론
하나님께서는 성경에서 뿐만 아니라 전인류의 역사 속에서도 하나님의 섭리를 이루어 가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 유다를 택하셨으며 그 후손 가운데 다윗을 택하셨다는 것을 2장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여 하나님께 인정받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