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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공군의 Embraer A-1A/B
● 개발배경
ㅇ1977년 이탈리아 공군은 소형의 전술적인 전투 및 폭격기가 필요하게 되어 AMX 항공기 개발 계획 및 스펙을 확정하고 이탈리아의 Aeritalia사와 Aermacchi사, 브라질의 Embraer사가 공동 개발하기로 합의하였다.
ㅇ 이 AMX 항공기는 이탈리아 공군의 G91R/Y기와 일부의 F-104G/S기를 대체하고 브라질 공군의 EMB-326GB Xavante 기종을 대체하기 위하여 생산되었으며, 이 항공기는 AMX (이탈리아)와 A-1(브라질)으로 명명되었다.
●개발경위
ㅇ 총 7대의 단좌 기종의 시제기가 제작되어 1984년 5월 15일 처녀비행을 실시하였으며, 곧이어 총 30대(이탈리아: 21대, 브라질: 9대)의 양산이 시작되었고, 1986년 중반부터는 복좌기에 대한 설계가 시작되었다
ㅇ 양산 1호기는 1988년 3월에 출고되어 동년 5월에 처녀비행을 하였다. 첫번째 양산분의 제작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총 84대(이탈리아 59대, 브라질 25대)의 2차 제작계약이 1988년 체결되었고, 1989년 4월 6기의 AMX가 이탈리아 공군에 공급되기 시작했다.
ㅇ 한편 브라질 공군은 AMX의 명칭을 A-1으로 명명하여 1989년 8월 브라질 공군에 인도될 항공기의 처녀비행이 실시되었으며, 1989년 10월 최초로 브라질 공군에 시제기 2대가 배치되어 시험비행을 완료하였다. 1990년 3월 AMX의 복좌형인 AMX-T 1호기에 대한 처녀비행이 실시된 이후 1992년 5월 브라질 공군에 AMX-T가 최초로 인도되었다.
ㅇ 이탈리아 공군에 AMX기 공급은 110대(Alenia사: 74대, Aermacchi사: 36대)로 1997년에 종료되었고 복좌형인 AMX-T에 대한 공급은 26대(Alenia사: 17대, Aermacchi: 9대)로 이후 1998년에 종료되었다. 그러나 브라질에서의 양산제작은 계속되어 1998년 12월 50번째 AMX-T 기체가 공급되었다.
ㅇ AMX의 제작은 알레니아사가 46.7%(중앙동체, 노우즈 레이돔, 꼬리날개, 에일러론, 스포일러), Aermacchi사가 23.6%(기관포 및 전자장비 수납을 포함한 전방 동체, 캐노피, 후방동체), 엠브라엘사가 29.7%(공기흡입구, 주익, 리딩에지 슬랫)를 맡아 제작하였고 최종 조립라인은 이탈리아와 브라질 양국에 모두 있다.
●주요제원 및 성능
전 장 13.23m, 12.55m(동체전장)
기 고 4.55m
기 폭 8.87m (윙팁 미사일과 레일 포함시: 9.97m)
수평미익너비 5.20m
기체중량 6,730kg(1,4837Ibs)
연료중량 내부연료탱크 : 2,790kg(6,151Ibs) / 외부연료탱크 : 1,726kg(3,805Ibs)
외부탑재중량 3,800kg(8,377Ibs)
이륙중량 9,694kg(무장장착시), 13,000kg(최대)
착륙중량 7,000kg(15,432Ibs)
엔진및 롤스로이스 스페이 MK-807 터보팬
최대출력 11,030Ibs
운용고도 13,000m
이륙활주거리 A: 631m, B: 982m
착륙활주거리 464m
작전행동반경 표적 상공에서 5분전투, 연료 10% 적재시
Lo-Lo-Lo : A-556km/B-528km / Hi-Lo-Hi : A-889km/B-926km
항속거리 3,333km(1000리터 보조연료탱크 2개 장착)
G Limit +7.33/-3
최고속도 마하 0.84(at Sea Level) / 마하 0.86(at 9.140m)
최고상승속도 3,124m/min(at Sea Level)
● 특성 및 성능개량
ㅇ AMX 항공기의 구조는 주로 알루미늄 합금재로 제작되었으나 엘리베이터 등의 일부분은 카본-파이버재로 제작되었다. Shoulder Mounted 방식으로 동체에 접합되는 주익은 동체와 3부분의 접점에 의해 결합되며, 특히 주익의 내부에 주익표면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날개보(토션박스)가 3개 있어 충격에 대한 높은 내성을 갖도록 설계되었다.
ㅇ 이 항공기의 동체는 대체적으로 세미-모노코크 형태로 되어있고, 수평미익을 포함한 동체의 뒷부분은 엔진정비 및 교체시 분리시킬 수 있다.
ㅇ 주익전연(Leading Edge)은 동체로부터 31도 뒤로 젖혀진 전형적인 후퇴익 구조이다. AMX기는 초음속과 저고도 작전, 불량시계하의 주/야간 작전, 파괴된 활주로에서의 착륙 등을 고려하여 개발된 항공기로 기체의 피로수명 한도는 16,000시간이며, 24,000시간까지 증가 될 수 있다.
ㅇ 비행조종계통은 유압식으로 조종되는 에일러론과 수직안정판, 전기-유압식으로 조종되는 리딩에지 슬랫 및 각 주익의 트레일링 에지부에 두개씩 있는 플랩, 유압식으로 작동되는 플랩 전방의 스포일러 등이 있으며 이들은 비행 콘트롤 컴퓨터(Flight Control Computer)에 의해 조종 및 통제된다. 또한 비상시에는 에일러론, 엘리베이터 및 러더(수직미익의 방향타)가 수동식 으로 조절가능하고, 스포일러는 조종기능 이외에 에어브레이크 기능을 같이 수행한다.
ㅇ AMX 항공기의 랜딩기어는 유압으로 작동되며, 3개의 랜딩기어를 가지고 있다. 노우즈 기어는 앞쪽으로 꺾여져 수납되며, 메인 기어는 앞쪽-안쪽으로 꺾여져 동체내에 바퀴를 수납한다. 유압 시스템에 의해 조향되는 노우즈 기어는 ±60도 까지 각도가 조종되며, 지상에서 최소회전 반경은 7.53m이다. 또한 미끄럼방지 시스템과 강착장치(Arresting Hook)가 기본으로 제공되나 감속용 낙하산은 없다.
ㅇ AMX 전투기는 11,030 파운드 출력을 내는 롤스-로이스사가 제작한 Spey Mk 807 엔진 한 개에 의해 추진되며, 이것은 후기연소(A/B) 기능이 제거된 터보팬 엔진이다. 연료 탱크는 Self-sealing방식의 고무재로 동체내와 양쪽 주익의 내부에 총 3,500 리터(924.6 gal)의 연료를 적재할 수 있다.
ㅇ 조종석은 18도 각으로 아래로 향하게 되어 있으며, 방풍창(윈드스크린)과 오른쪽으로 개방되는 캐노피가 달려 있다. 조종석은 가압 및 에어콘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되어있다.
ㅇ 기타 조종석 환기를 위한 ECS(Environmental Control System), 정찰 및 전자장비, 조종석 가압장치, 공기 결빙방지 시스템, G-감소 시스템 등이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고, 이밖에 유압 시스템은 3,000 파운드 압력의 이중 회로식으로 조종 시스템, 플랩, 스포일러, 랜딩기어, 휠브레이크, 노우즈 휠 조향, 기관포 등을 작동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운용개념
ㅇ CAS(Close Air Support), 전장차단, 정찰임무 수행
ㅇ 부차적으로 제한적 제공 전투임무 수행
●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ㅇ 모든 전자장비는 용이한 정비를 위해 외부에서 접근하기 쉽고 분리시키기 쉽게 팔렛트 마운티드 형태로 기체내에 장착된다. 이런 모듈러식의 설계와 공간응용은 필요시 AMX에 다른 장비의 장착을 용이하게 하고 다음과 같은 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 통신장치 : UHF/VHF 통신장비. IFF(피아식별장치)등 장착
- 레이더 : 이탈리아의 AMX기에는 이스라엘 Elta사의 EL/M-2001B를 현대화한 I-밴드 레이더를 장착하였고, 브라질의 A-1기는 Tecnasa / SMA사의 SCP-01 Scipio레이더를 장착하였다.
- 비행시스템 : 이탈리아 AMX에는 INS(Litton사), TACAN이 장착되며, 브라질 공군의 A-1 기종에는 VOR/ILS가 장착되었다. 조종석의 데이터 처리는 Microtecnica사의 공중 데이터 컴퓨터가 담당하며, 2인승 복좌형 AMX-T(혹은 A-1B)기종의 후방좌석에는 교관이나 항법사용으로 전방좌석의 HUD에 표시되는 데이터들을 시현해 주는 MED 2067 비디오 모니터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었다.
ㅇ 표적조준 및 무장 투하는 레이더와 무장이 연계된 컴퓨터 시스템이 있으며, 헤드업 디스플레이, 다기능 헤드다운 디스플레이, 무장/항법 셀렉터 등의 각종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장착된다. 이밖에 야간 시계용 가글이 장착된다.
ㅇ 또한 자체방어를 위한 ECM 장비와, 수직미익에 장착된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 등이 장착되어 있다. 정찰임무를 위해 이탈리아 공군 AMX에는 정찰임무용으로 IR/EO POD가 장착되어 있고, 브라질 공군의 A-1 기종에는 전방 동체내에 포토그래픽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외장형의 IR/EO POD는 동체하부 중앙의 무장장착대에 장착하고, 정찰용 카메라는 동체 우측하부의 내측에 수납되어 있다.
● 탑재 무장
ㅇ 이탈리아 공군용의 AMX 기는 M61A1 20mm 발칸포가 동체전방 하부에 기본무장으로 탑재(탄환 350발 적재)되어 있는 반면, 브라질 공군의 A-1 기는 DEFA 554 30mm 기관포가 기체의 양쪽에 1문씩 탑재되어 있다. 동체 하부에 1개의 무장장착대와 주익 아래 양쪽에 각각 2개씩의 무장장착대가 있으며, 주익의 윙팁에는 AIM-9L(SideWinder) 등의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ㅇ 동체와 주익 안쪽의 무장장착대는 각각 907kg(2000 파운드), 주익 바깥쪽의 무장장착대는 454kg(1,000파운드) 까지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주익 안쪽의 무장장착대에는 3중 캐리어를 장착할 수 있고, 또 AMX의 모든 무장장착대에는 2중 캐리어를 부착할 수 있다. 따라서 AMX 항공기는 총 5개의 무장장착대에 3,900kg (8,377 파운드)까지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다.
ㅇ AMX 항공기는 공격용 무장으로 일반폭탄(GP), 감속장치를 부착한 Mk-82 / 83/ 84 폭탄, 레이저 유도식의 폭탄, 공대지 미사일, HARM과 같은 대레이더 미사일, 대함미사일, 전자-광학식의 정밀유도탄, 로켓 등을 탑재할 수 있다.
● AMX종류 및 성능개량
ㅇ 브라질 공군의 AMX(A-1)기종과 이탈리아 공군의 AMX 기종은 에이비오닉스 및 무장시스템에서 일부 상이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 이탈리아 공군의 AMX는 1개의 20mm 다연장 기관포가 장착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공중급유용 주입구를 가지고 있지 않은데 비해 브라질
공군의 A-1 기종은 두개의 30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공중 급유용 주입구를 장착 하고 있다.
ㅇ Super AMX는 남아프리카와 베네주엘라에서 요청한 스펙으로 이탈리아의 AMX를 기본기로 하여 광각의 HUD, GLASS COCKPIT 환경, 개선된 HOTAS, GPS, HMD 등을 개량하고 신형 무장을 장착할 수 있도록 개조한 항공기이며, 브라질의 A-1기에 장착되어 사용 중인 신형의 Scipio 레이더는 옵션으로 장착되었다.
* Super AMX 시제기 비?敾? 2000∼2001년 사이에 실시될 예정임.
ㅇ AMX-T의 재설계 및 개조작업은 브라질의 엠브라엘사에서 전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이 기종 고등훈련 및 전시 조기경보(EW), 해상공격, 정찰 등의 임무 수행을 위해 제작되었다.
ㅇ AMX-ATA는 베네주엘라에 의해 총 24대가 주문된 현대화 및 업그레이드형 훈련기로 대체로 AMI Block 3 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나, 이스라엘 Elbit사에 의한 ALX 기반의 에이비오닉스 패키지가 적용된 Digital Cockpit 환경이 추가되었다. 이 기종은 이탈리아 알레니아사의 SCP-10 Scipio 레이더나 업그레이드된 FIAR Grifo 레이더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ㅇ AMX-E 기종은 2인승 복좌형으로 AGM-88 HARM 미사일을 탑재하여 SEAD 임무를 수행하거나 EW 임무를 수행하는 기종으로의 개발이 계획되었다. 후방석의 사격관제 시스템은 제거 되었으며 엔진은 EJ-200이 채택될 것으로 여겨진다.
● 운용국가 및 향후전망
ㅇ최초 양 개발국이 총 192대(이탈리아: 110대의 AMX와 26대의 AMX-T, 브라질: 45대의 A-1과 11대의 A-1B)에 대한 주문이 확정되어, 1999년 8월까지 190대(이탈리아 136대, 브라질에 54대) 를 공급하였고, 1999년 8월 베네주엘라가 8기의 복좌형 AMX을 주문하여 2001년 공급 예정이다.
ㅇ 이탈리아는 해외수출을 위해서 재고로 보관 중이던 19대를 이탈리아 공군에 배치할 예정으로 있다. 1998년까지 23대의 2차 생산분은 Pre-FOC (Full Operational Capability)로 업그레이드 된 바 있으며, 2차 잔여분으로 남아 있는 15대의 기종에 대한 업그레이드도 계획되어 있다.
ㅇ 또한 이탈리아 공군은 향후 AMX 기종들에 대해 Thomson CDLP 레이저 디지네이터와 신형의 전자광학식 정찰장비를 장착하는 등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실시할 예정으로 있다.
● 실전사례
1999년 유고슬라비아에 대한 연합군의 공습작전시 이탈리아 공군은 Istrana 공군기지와 Amendola 공군기지에 배치되어 있는 AMX기를 총 252회 전투 출격시켜 667시간의 비행 시간과 39발의 레이져 유도 폭탄을 투하했다. 그 결과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양한 무장 탑재능력과 공격형태로 볼 때 AMX는 최초 CAS 임무용으로 제작되었다기 보다는 성능이 우수한 전투기라고 할 수 있다.
출처-야후 비겐님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