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산.삼성산 기암괴석 및 100대 명산 안내(산정상 조망)

3. 경기도 산행기 스크랩 연천 고대산,지장산
cdh13579 추천 0 조회 2,391 14.05.28 12:55 댓글 22

연천 고대산,지장산

2014. 5. 24(토) 대체로 맑겠다는 예보를 믿고 15일만에 산행에 나선다.

오늘  갈곳은 남한에서 등산이 허용된 민통선에 가장 가까운 고대산과 지장산이다.

그런데 왕복 이동시간이 너무 걸린다. 무려 6시간 가까이..

1호선 종착지인 소요산역 직전, 동두천역에서 내린다

역사를 나서니 39-2번 버스가 문을 열어놓고 기다린다.

연세가 지긋하신 기사님께서 일일이 안내를 하신다 "24분 찹니다."

이 차는 동두천역-고려산입구을 운행하고 배차간격은 출퇴근 15분, 평일 15분.

출발시간이 되니 승객이 꽉찬다.

소요산역에서 탔다면 50분 이상 서서 갈뻔했다.

출발 53분만에 신탄리 종점인 고대산입구에 내려 놓는다.

기사님께서는 승객이 내릴 때마다 또 일일이 인사를 하신다.

"안녕히 가세요" 참으로 친절하시다

포장도로를 따라 도보로 8분간 이동한다

고대산주차장

고대산 등산로는 제1,2,3코스가 있다.

1, 3코스는 계곡사면길이나 능선 사면길이고 2코스는 능선길이니 당연히 2코스로 간다.

2코스는 1, 3코스로 가다가 갈라진다. 2시방향 포장길이 1코스

2코스는 저 앞에서 좌측으로 분기된다.

제1코스 ↗ 고대봉정상 3.3km

제2코스 ↖고대봉정상 2.8km

숲속은 기계톱 엔진소리로 요란하다.

숲가꾸기 작업을 하나보다

3코스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나는 곳

말등바위

정상2.0 km 매표소1.2km

들머리가 개스로 뿌옇게 보인다.

좌측은 야구장. 이곳까지 과연 얼마나 야구를 보러 올까...

칼바위

약 150m정도의 암벽능선이 이어지고

대광봉에 있는 고대정이 보인다

매표소 2.7km , 제1코스에서 올라오는 길과 합류되는 곳이다

고대정

가야할 보개능선

주리이능선과 주라이등

여기서의 조망도 괜챦다는데 오늘은 아니다

군수물자 수송을 위한 모노레일

능선너머 철원 금학산도 보이고

고대산 고대봉도 눈앞이다

고대봉 정상은 헬기장

제1코스입구3.2  제2코스입구2.8  제3코스 매표소 4.0km

간밤에 야영을 했던 젊은이들이 짐을 꾸리고 있다. 참 좋을 때다~~

고대산 고대봉(高臺峰 832.1m)

경기 연천군 신서면 신탄리와 강원 철원군 사이에 위치하고

남한에서 등산이 허용된 민통선에서 가장 가까운 산이다.

북녁땅과 철원평야, 백마고지, 월정리역, 노동당사, 한탄강 등을 비롯해

이름있는 산들을 조망할 수 있다는데 오늘은 모든게 수포다.

그 놈의 개스가 웬수다. 정말 마음먹고 멀리서 왔는데...

고대산 정상에서 본 보개능선.

잠시후 저기를 지나간다

지나온 길. 고대정이 보인다

목계단은 제1코스

지장산(8.2km)과 금학산은 좌측 목계단으로 가면 된다

6.25전사자 유해 발굴지역인데 정상에 있다

구헬기장

↓고대산430m  지장산7.7km

지나온 고대봉. 우람하다, 그리고 믿음직스럽다

젊은이들 일행 다섯명이 지나가는데 종자산까지 간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걸음이 완전 산악경주급이다.

속으로 "그래 종자산까지 갈려면 저렇게 가야지 안그러면 저물거야"

나는 한참을 따라 가다가 내 페이스로 가기로 한다.

얼마나 갔을까 점심을 먹는 그들을 보게되고 나는 계속 진행을 한다.

그 이후 화인봉을 거쳐 하산할 때까지 그들을 보지 못했다

가야할 보개능선이 눈앞에 펼쳐진다

헬기장갈림길

좌측으로 철원 금학산의 일부가 보인다.

↓ 고대산2.4km / ↑ 지장봉 5.8km(이정목에 표기는 잘못된 듯)

← 금학산(이정목에 표기는 안되었는데 잘보면 길이 보임)

행정구역이 달라 표기를 안한 것 같은데 산객 편의를 위한 배려가 아쉽다

금학산과 대소라치고개(좌측 흰부분)

조금 더 진행하니 조망이 확 트인다.

좌측 아래가 담터계곡

주라이능선도 한번 봐 주고

아랫쪽 계곡과 임도에도 눈길을 돌려본다

임도갈림길, 사거리(북마내미고개)

↑ 지장산1.8 / ↓ 고대산6.4km / ← 철원 상노리

저기가 지장산(지장봉) 정상

드디어 정상이다. 그런데 조형물이 너무 많아 무척 산만스럽다.

정상석 뒤로 보이는 조형물은 연천군에서 설치한 고롱이와 미롱이

삼형제암2.91 / 화인봉0.7km(30분) / 고대산(방향표시만 표기)

잘루막이1.33km(잘루맥이1.8 명칭과 거리가 상이함)

원심원사 1시간45분(거리표기없음)

지장산(보개산 지장봉)

경기 연천군 신서면과 포천시 관인면에 위치

두개 지자체가 합동으로 한개만 설치했으면 좋으련만

지장산(봉) 정상 우측에 있는 보개산 서봉(870m)

방금 지나온 지장산(봉)

로프구간. 올라보니 조망이 좋다

관인능선인 것 같다

화인봉아래.

정상에 이어 같은 지점임에도 일부 거리표기가 상이하다

화인봉0.1(5분) / 지장봉0.7(25분, 0.47)

석대암0.3(20분) / 삼형제암2.44 /계곡끝지점0.97km

좌대에서 이탈한 정상석을 누군가가 임시로 세워 놓았다

지장산 서봉

석대암~원심원사까지 급경사포장길

계곡인데다 날파리까지 극성, 지루한 구간이 이어진다

원심원사

보개산 지장봉(산) 등산로는 2개. 나는 2코스로 하산했다

제1코스(4.8km) : 절골입구-원심원사부도-암자터-보호수-전망데크-지장봉

제2코스(5.1km) : 절골입구-원심원사-성주암터-석대암-화인봉아래-지장봉

원심원사부도

심원사지(深源寺址) 부도군, 경기도유형문화재 138호

절골버스정류장

16:40 내산리발 39-8번 버스가 8분만에 도착한다.

약 30분만에 종점인 연곡터미널에 도착하니

39-2번 버스가 기다리고 있다가 탑승이 끝나니 바로 떠난다.

아침과는 반대로 동두천역까지 가지않고 중간에 소요산역에서 내린다.

1호선 출발지인 소요산역에서 좌석은 꽉 차버린다. 왠 사람이 이리 많지!!

지장봉 4.8km (2시간45분)

하루종일 개스로 인해 아쉬움만 남는 산행을 하였다.

고대산 정상부근에는 진달래와 철쭉군락지가 있다고 하는데

기약을 해본다. 올해 철쭉은 5. 10일경 개화했다.

< 산행경로 >

□  산행시간 : 8시간9분(약 17.5km)

□ 산행코스 : 신탄리→고대산(832m)→지장산(877.2m)→화인봉(806m)→절골

①동두천역(07:10)→39-2번버스(07:24)→고대산입구(신탄리종점08:17)→고대산주차장(08:25)1코스로진행→제2코스입구(08:35)→제2,3등산로합류점(08:51)→말등바위(08:54)→칼바위(09:24)→대광봉(09:50)→삼각봉(10:04)→고대봉(10:11)→지장산출발(10:29)→구헬기장(10:41)→삼거리(10:48)→헬기장갈림길(11:22)→6사단벙커(12:35)→북마내미고개(임도갈림길12:52)→지장산(14:14)→화인봉아래(14:48)→화인봉(14:54)→화인봉아래(15:01)→원심원사(16:05)→원심원사부도(16:13)→절골정류장(16:26)→39-8번탑승(절골정류장14:48)→39-2번버스(전곡터미널15:20)→①소요산역(15: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