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의명: 게임이론과 경제응용
2. 담당교수: 김영세교수님
3. 강의방식: 오프라인(휴강 시 온라인 강의 게시)
4. 강의내용: 게임의 개념, 죄수의딜레마, 내쉬규형, 전개형게임, 베이지안내쉬균형, 경매이론 등 게임이론 전반에 대해서 학부수준만큼은 아니어도 학부 수준의 6~70%정도의 분량은 배우는것 같습니다. 게임이론의 대가이시기도 하고 저자직강이기도 해서 강의력은 역시나 매우 좋으십니다.
수리적으로 들어가는것은 간단한 미분과 편미분 정도이기 때문에 큰 부담은 없었습니다. 수업 초반에 미시 정도는 배우고 와야 좋을 것 같다고 말씀하시는데 미시를 듣거나 혹은 학부때 들었으면 좋은게 맞긴 한 것 같습니다. 경제 노베이스로 듣기에는 강의 중반부 이후로는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게임이론이 접목되는 사례를 많이 알려주시기도 하고, 부담을 줄여주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경제대학원에서는 처음으로 강의를 하시는 것 같기도 하고, 학부시절 워낙 어려운 강의와 시험으로 명성이 높으셨어서 걱정 많이 했지만 생각보다 훨씬 괜찮았고, 또 같이 수업듣는 원우님들도 집중 엄청 잘하고 들으셔서 수업분위기가 더욱 좋았던 것 같습니다.
5. 평가방법:
ㅇ 출결: 매일 부르시고, 늦게라도 출석하시면 인정해주십니다.
ㅇ 과제: 없습니다.
ㅇ 시험: 중간 기말 모두 실시하고, 특징은 오픈북 + handwritten 필기는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험문제는 게임이론 개념 이해 후 문제를 푸는 것이고 단답형이 아닌 모두 주관식과 서술형입니다. 의견을 논하는 것이 아닌 문제를 푸는 형식입니다.
오픈북 + 필기지참가능 때문에 확실히 할만 했고, 그래서인지 기말은 난이도를 높이신다고 하셨었습니다. 학부생들은 평균 2~30점이고 70점 이상이 거의 없는데 경제대학원 첫 시험에서 생각보다 점수가 높아 당황스러우셨다고 하셨어요...ㅋㅋ
아마 다음 강의부터는 이번학기 기말수준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ㅇ 성적: 중간 기말 점수대로 주시는 것 같은데 절평인지 상평이었는지 기준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등수는 모르지만 중간 70점대 기말 50점대인데 성적은 잘 나왔습니다.
6. 총평: 저자 직장이라는 부분도 좋고, 무엇보다 수업을 정말 열심히 해주십니다. 배우는 부분도 많고 또 게임이론이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게임이론에서 가장 유명한 교수님의 수압이다 보니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제대학원에 오셨다면 성적이나 수업부담과는 별개로 꼭 한번 들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간고사까지는 내용이 쉽지만 기말에는 확실히 내용 난이도가 높은점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학업 부담: ★★★
ㅇ 학문적 도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