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eps going and going and going '계속 달리고 달리고 달리다' - 에너자이저
The best or nothing '최고가 아니면 만들지 않는다' - 벤츠
Think big '크게 생각하라' - 아이맥스
Impossible is nothing '불가능은 아무것도 아니다' - 아디다스
Do the right thing '옳은 일을 하라' - 구글
Think different '다르게 생각하라' - 애플
Get big fast '빨리 성장하라' - 아마존
기업들은 추구하는 목표를 담은 말 즉, 모토(motto)가 있는데, 예를 들면, 나이키의 Just do it 같은 것입니다. 기업이 생존과 번영을 위해수많은 매체를 통해 자사의 모토를 수없이 외치고 있습니다. 모토는 꼭 기업에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모토라는 개념이 아시아에서는 좌우명(座右銘)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됩니다. 좌우명이라는 말은 후한(後漢)의 학자 최원(崔瑗)이 자리(座)의 오른쪽(右)에 일생의 지침이 될 좋은 글을 '쇠붙이에 새겨 놓고(銘)' 생활의 거울로 삼은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기업의 모토처럼 개인에게 좌우명은 삶의 목표이자 이유가 될 수도 있고 자본주의 경쟁 사회에서 차별화되고 살아남기 위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행복하기 때문에 웃는게 아니라 웃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는 명언을 남긴 미국의 철학자이자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Laugh and be happy'를 좌우명으로 삼고 매일 아침 일어날 때 크게 웃었다고 전해집니다.
여러분은 어떤 좌우명을 가지고 있고 외치고 있습니까? 좌우명을 외치며 소망하는 모든것 이루시는 2024년 한해되세요 당신의 꿈을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