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입니다.
* 11월에 있을 "일본북큐슈현장실습"에 6명이 신청해서 5명만 더 갈 수 있습니다!
5년동안 못했던 "11회일본북큐슈현장실습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 3박4일)"을 실시합니다.
# 일본현장실습 계획표
1. 지역: 일본 북큐슈(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일대
2. 실습기간: 11/7(목)~11/10(일)
3. 대상: 독서치일본어교실 회원 및 가족+일본어밴드회원(선착순 11명)
4. 출국: 11월7일(목) 12시
인천국제공항(진에어 항공)
입국: 11월10일(일) 20시 05분
후쿠오카공항(진에어 항공)
5. 숙소: 하카타구 캐널씨티(3박)
6. 신청: 9/1(일)까지(예약금 및 잔금
납부순, 취소시 부득이한 경우 외는 계약금
환불 안됨)
7. 등록완료:선착순 11명 조기마감 함
* 문의: 독서시일본어교실대표
이규승(010-7357-7861)
# 2024년 3/4분기
(7월, 8월, 9월)시간표
* 포천시(월): 19시~20시30분-입문시작반
* 행주동(화): 10시~11시30분-입문시작반
* 능곡동(화): 13시~14시30분: 입문시작반
14시30분~16시: 초급반
(독서치일본어교실: 010-7357-7861)
# 독서치일본어정보(244)
# 독서치여행일본어회화(34)
166. 何(なん)でそんなに怒(おこ)ったんですか。(왜 그렇게 화가 났어요?)
167. 我慢(がまん)するのもほどほどです。(참는 것도 한계가 있어요.)
168. あなた, 私(わたし)に腹(はら)が立(た)ったんですか。(당신 나한테 화났어요?)
169. まだ怒(おこ)ってるんですか。(아직도 화났어요?)
170. 彼(かれ)は私(わたし)をくるわせる。(그는 나를 미치게 만들어.)
# 오늘의 단어
* 何(なん)で: 왜, 어째서
* そんなに: 그렇게
* 怒(おこ)る: 화를 내다
* 我慢(がまん): 참음
* ほどほど: 적당히, 작작
* あなた: 당신(2인칭 대명사)
* 腹(はら)が立(た)つ: 화나다
* まだ: 아직
* 彼(かれ): 그남자(3인칭 대명사)
* 狂(くる)わせる: 화나게하다
(くるう의 사역형)
(출처: 생활일본어 일상편, 움터미디어)
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사랑터포천점/독서치하루장터/도서출판서치세상대표/ 독서치일본어 인포프래너 대표
독서치 이규승입니다.
# 오후여담(최현미 문화일보 논설위원)
* 소설 ‘싯다르타’와 회복탄력성
헤르만 헤세의 종교적 성장소설 ‘싯다르타’가 요즘 베스트셀러이다. 1922년에 출간돼 한 세기를 넘은 작품이 대형서점 소설 톱10에 오르고 고전 분야 1, 2위를 지키고 있다.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440여 권 중 가장 잘나가는 타이틀로 하루 평균 100권 이상 팔리고 있다고 한다. 헤세는 자아 성찰, 문명 비판, 휴머니즘에 밀도 높은 문장으로 늘 사랑받아 왔지만, 한국 독자의 최애 작품은 오랫동안 ‘데미안’이었다. ‘데미안’은 2016년 방탄소년단의 앨범 ‘WINGS’의 모티브가 되면서 문화적 아우라를 얻기도 했다. 싯다르타의 삶을 다룬 고전이 이 청춘 성장소설의 대명사를 넘어섰으니 이래저래 화제다.
‘데미안’에 방탄소년단이 있다면 ‘싯다르타’엔 뉴진스님이 있다. 개그맨 윤성호가 분한 뉴진스님이 인기를 끌면서 불교는 쿨한 개방적 이미지를 얻었고 2030 세대 사이에서 ‘힙’해졌다. 자연스레 ‘싯다르타’ 읽기로 이어진 이 흥미로운 나비효과는 불교에 대한 관심과 함께 ‘외부의 신이 아니라 자기 마음에서 찾으라’는 석가모니의 가르침이 삶이 녹록찮은 젊은 세대의 마음에 가닿았기 때문이기도 하다.
한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행복순위가 늘 꼴찌인 곳이다. ‘신경 끄기의 기술’(갤리온)의 작가 마크 맨슨은 한국을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국가’라고 했다. 그에 따르면 “잘하는 일을 더 잘하도록 강요하고 우수한 결과를 내기 위해 사회적 압력과 경쟁을 가하는 건 효과적 공식으로 입증됐지만 심리적 낙진을 초래”했고 “자본주의 최악의 측면인 물질주의와 생활비 문제를 가진 반면, 가장 좋은 부분인 자기실현과 개인주의는 무시했기에 스트레스와 절망으로 이어졌다”고 한다. 하지만 이를 숨기지 않고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찾으려는 회복탄력성이야말로 한국인의 힘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싯다르타’ 읽기도 자기 마음을 들여다보며 삶의 중심을 찾으려는 회복탄력성의 시도라 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문장에 밑줄을 그으면서 말이다. ‘이 세상을 설명하는 일, 이 세상을 경멸하는 일은 아마도 위대한 사상가가 할 일이겠지. 그러나 나에게는 …이 세상과 나와 모든 존재를 사랑과 경탄하는 마음과 외경심을 가지고 바라볼 수 있는 것, 오직 이것만이 중요할 뿐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