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뇌장애로 인한 증상
두중감 . 두통 , 현기증 , 이명 , 상기 , 구토증 ,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뇌졸중을 의심케하는 증상으로 갑자기 손발의 탄력감 마비 . 일측성(몸의한쪽)마비, 혀의 굳어짐. 의식의 소실. 언어장애 등도 볼수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높아지면 머리로 가는 혈관이 긴장되어 있으므로 머리가 아파진다.
특히 뇌의 바깥쪽에 있는 뇌막의 혈관에 통증이 생기며 두통도 심해진다.
그러나 두통의 경우 고혈압이나 뇌출혈과는 깊은 관계가 없이 나타날 때가 있으므로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현기증은 고령자의 고혈압에 자주 보이며. 갑자기 일어나거나 고개를 움직였을때 구역질.구토를 동반하며 나타난다.
이때는 뇌동맥의 경화증으로 인한 증상이다. 손끝이나 발끝이 마비되는 경우는 고혈압 뿐이 아니고 일시적 현상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고혈압과 밀접한 뇌졸증 마비는 전반적인 운동마비로서 가벼운 지각마비로 나타난다.
이러한 것은 일시적이 아니고 반신불수 상태가 오래간다.
쿠싱증후군. 원발성 알도스테론증 등에서 부신피질 호르몬의분비가 과다하여도 근력이 저하되거나 근육이 위축된다.
또한 혈액 속의 칼륨이 감소되므로(저칼륨혈증) 근력의 저하 및 사지마비로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마비는 수일 내로 자연히 낫게 되나 다시 재발한다. 이명은 뇌의 동맥경화로 인해 청각신경쪽에서 혈액순환이 불규칙하여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명은 고혈압 특유의 증상은 아니고 중이염. 내이염. 갱년기장애. 빈혈이 있을때도 온다.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이명 외에 통증까지 동반한다. 특히 지주막하출혈. 뇌출혈. 뇌경색. 수막염.뇌염.녹내장. 측두동맥염 등의
질병으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의사의 진찰을 받도록 해야 한다.
@ 심장에 나타나는 증상
동계. 호흡곤란. 부정맥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협심증 . 심근경색증 에서 오는 증세로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기상후 세면시에 가슴의 통증을 수반한다.
이들 발작은 수분동안 계속되며 갑자기 닥쳐올 때도 있다.
고혈압이 오래 지속되면 심장이 비대해져서 심부전을 일으키는데 이때는 동계.숨찬 증세가 있다. 그외에 다리가 붓고 야간의 배뇨량이 많고. 하얀 거품 모양의 가래가 섞인 기침을 하게 된다.
@ 신장 장애로 나타나는 증상
손발에 부종이 생기고 특히 아침에 얼굴이 붓는다. 장애가 심하면 "요독증"을 일으켜 부종과 빈혈증세. 구토. 두통 등이 일어난다.
@ 눈에 나타나는 증상
안저 혈관에 이상이 생기고 시력이 저하된다. 갑자기 한쪽 눈이 흐려지고 잘 보이지 않는다.
고혈압에 있어 최선의 방책은 정기적인 혈압측정을 통한 자기관리 이다.
여러 증상으로 고통 받기전에 스스로가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갖고 검진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혈압은 만성병이므로 인내를 갖고 꾸준히 치료에 임하도록 해야 한다.적절한 치료를 통해 호전된 증상이 자칫하면 재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고혈압은 그 자체는 무서운 병이 아니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여러가지 합병증 때문에 항상 주의깊은 생활이
필요하다. 고혈압에 의한 증상은 대부분 합병증을 의미하며. 합병증은 여러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고혈압으로 인한 주요 합병증으로는 뇌출혈.뇌경색증.심비대증.심부전증.부정맥.협심증.심근경색증. 등의 질환과 그 이외 여러
가지 동맥경화증과 관련된 질환들이 있는데. 이 모두가 치사율이 높은 것 들이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해두면 이처럼 뇌. 심장.대동맥.신장. 눈 등의 여러 기관에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는것이다.
고혈압은 연로자 뿐이 아니고 연소자에게도 생길 수 있으며 고혈압의 정도가 가벼워도 합병증이 생길수 있다.
통계 자료를 종합해보면 한국인의 고혈압증의 합병증은 뇌졸중이 가장 많고 다음이 심장질환. 신부전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혈압 환자가 치명적인 중풍에 걸릴 확률은 정상인의 4배 이며 심장병에 걸릴 가능성도 정상인의 5 배에 달한다고 한다.
이처럼 고혈압은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이며 시력. 기억력 등을 감퇴시키고 노쇄현상을 촉진시키시도 한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