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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자량(先須自量)
모름지기 자기 자신을 먼저 평가해야 한다는 뜻으로, 남을 평하는 것은 그 다음이라는 말이다.
先 : 먼저 선(儿/4)
須 : 모름지기 수(頁/3)
自 : 스스로 자(自/0)
量 : 헤아릴 량(里/5)
출전 : 명심보감(明心寶鑑) 정기편(正己篇)
명심보감(明心寶鑑) 정기편(正己篇)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말도 많은 요즈음 새겨 볼 만한 구절이라 하겠다.
太公曰 : 欲量他人, 先須自量. 傷人之語는還是自傷, 含血噴人, 先汚其口.
태공(太公; 강태공)께서 말씀하셨다. “타인을 평가하려면 모름지기 자신부터 먼저 헤아려야 할 것이다. 남에게 상처 주는 말은 돌아와서 자신에게 상처를 주는 것이요, 피를 입에 물고 남에게 뿜어 대는 것은 먼저 자신의 입을 더럽히는 것이다.”
(明心寶鑑/正己篇)
⏹ 사람은 다 주어진 배역 있어… 분수 지켜야
安分身無辱(안분신무욕)
知機心自閑(지기심자한)
분수를 알고 지키면 일신에 욕됨이 없고, 세상 돌아가는 것을 알면 마음이 절로 한가해진다.
분수를 지켜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분수가 뭘까요. 4분의 3은 진분수고, 4분의 5는 가분수입니다. 가분수는 자기가 가진 것 이상을 쓰고, 진분수는 가지고 있는 한도 내에서 부족하게 쓰는 것입니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요? 김병조 교수는 얼마전 광주 某호텔에서 진행된 강의에서 “사실 여러분이 강의를 하시고, 저는 강의를 들어야 하는데…” 라고 입을 열었다.
장성 출신인 그는 이날 가난한 양반 집안에서 7대 장손으로 태어나 어렵게 고등학교와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수석으로 졸업한 사연, 한때 70%의 시청률을 오르내렸던 코미디 프로그램을 진행했던 일화, 그리고 1987년 하루 아침에 프로그램에서 하차할 수밖에 없었던 일들을 먼저 소개했다.
그는 강의 중간 '오지다'라는 말로 서울에서 광주일보와 자매지인 '예향'을 받아봤던 추억들을 얘기하기도 했다.
1987년 정치행사에서 대본에 적혀있던 말을 그대로 읽었던 것이 신문에 보도되고, 7년간의 인기가 하루아침에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 말을 시킨 사람도 문제지만 대본을 읽은 저도 죄인이었죠.
신문에 보도한 기자에 대한 미움도 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그 기자를 은인으로 생각합니다. 그분이 계셨기에 제가 지금 여러분 앞에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15년 전부터 명심보감 강의를 하고 있는 그는 시간이 부족해 모든 강의 일정을 소화하지 못할 정도다. 학교나 기업은 물론 중앙공무원교육원 고위관리자 과정 등 정부 기관에서도 강의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명심보감에 통달한 그의 한학은 선친에게 배운 것이다. “명심보감은 중국의 여러 고전 중에서 좋은 구절만 뽑은 것입니다. 제가 명심보감 강의를 시작한 이유는 아이들에게 어떻게 자라야 하는지를 가르쳐 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자녀들에게 명심보감만큼 좋은 교육이 없습니다. 저희 부친은 제가 다른 사람을 욕하면 ‘함혈분인(含血噴人) 선오기구(先汚其口)’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피를 머금어 남에게 뿜으면 먼저 자기의 입이 먼저 더러워진다는 뜻입니다.”
그는 오륜(五倫)의 하나인 부자유친(父子有親)을 잘못 해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모 부, 자식 자, 있을 유, 친애할 친 등으로 읽어서 부모는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은 부모를 친애하며 공경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친할 친으로 해석해 자식들이 부모를 친구로 보면서 사회 질서가 무너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명심보감 안분편 한 대목과 동료 연예인이자 선배인 배우 임현식, 전원주씨의 이야기로 분수를 아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설명했다.
셰익스피어가 ‘인생은 연극이다’고 말했는데, 우리에게는 다 주어진 배역이 있습니다. 임현식씨와 전원주씨는 왕과 왕비를 시켜줘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두 사람은 조연으로 더 빛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왜 괴로운 줄 아십니까. 어려운 시절을 잊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인기를 얻으면 외제차를 사고, 큰 집을 사면서 옛 시절을 생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長思貧難危困, 自然不驕;
每想官病鰲煎, 竝無愁悶.
가난하고 어렵고 위태롭고 곤란했던 시절을 잊지 않으니 자연히 교만하지 않게 되고, 얼굴과 몸에 병이 들어찬 것을 늘 생각하니 아울러 근심과 고민이 없어진다는 말이다.
그는 부모에 대한 이야기로 강의를 마무리했다. “철이 들고 부모님을 생각하니 곁에 계시지 않습니다. 아버지께 존경한다는 말하세요. 그리고 항상 자식들에게 모든 것을 주기만 하는 어머니처럼 인생을 살아가십시오.”
▶️ 先(먼저 선)은 ❶회의문자로 之(지; 가다)와 어진사람인발(儿; 사람의 다리 모양)部의 합자(合字)이다. 어진사람인발(儿)部는 본디 人(인)과 같은 글자이지만 이 모양이 아래에 붙는 글자는 그 위에 쓰는 자형(字形)이 나타내는 말의 기능을 강조하여, 앞으로 나아가다를 뜻한다. ❷회의문자로 先자는 '먼저'나 '미리'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先자는 牛(소 우)자와 儿(어진사람 인)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先자의 갑골문을 보면 본래는 牛자가 아닌 止(발 지)자와 儿자가 결합한 모습이었다. 이것은 사람보다 발이 앞서나가는 모습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先자는 '먼저'라는 뜻을 갖게 되었지만 소전에서는 止자가 牛자로 잘 못 옮겨졌다. 소전에서의 牛자와 止자가 서로 비슷하여 착오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先(선)은 (1)어떤 명사(名詞) 앞에 붙이어 앞선 먼저의 뜻을 나타내는 말 (2)어떤 명사(名詞) 앞에 붙이어 돌아 간의 뜻을 나타내는 말 (3)바닥이나 장기, 고누, 윷놀이 따위에서 맨 처음에 상대편보다 먼저 두는 일, 또는 그 사람 (4)성(姓)의 하나, 등의 뜻으로 ①먼저, 미리 ②옛날, 이전 ③앞, 처음, 첫째 ④돌아가신 이, 죽은 아버지 ⑤선구(先驅), 앞선 사람 ⑥조상(祖上) ⑦형수(兄嫂) ⑧앞서다, 뛰어넘다, 이끌다 ⑨나아가다, 앞으로 가다 ⑩높이다, 중(重)히 여기다, 뛰어나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앞 전(前)이고,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뒤 후(後)이다. 용례로는 할아버지 이상의 조상을 선조(先祖), 학교나 직장을 먼저 거친 사람 또는 나이나 학식 등이 자기보다 많거나 나은 사람을 선배(先輩), 남의 앞에 서서 인도함 또는 앞장서서 안내함을 선도(先導), 나라를 위하여 싸우다가 죽은 열사를 선열(先烈), 맨 앞이나 첫머리를 선두(先頭), 먼저와 나중을 선후(先後), 조상의 무덤이 있는 곳을 선산(先山), 다른 문제보다 먼저 해결함 또는 결정함을 선결(先決), 맨 먼저 주창함을 선창(先唱), 선수를 써서 자기에게 이롭도록 먼저 상대방의 행동을 견제함을 선제(先制), 다른 일에 앞서 행함 또는 앞서 행한 행위를 선행(先行), 어떤 임무나 직무 등을 먼저 맡음 또는 그 사람을 선임(先任), 먼저 약속함 또는 그 약속을 선약(先約), 남보다 앞서서 먼저 차지함을 선점(先占), 맨 앞장을 선봉(先鋒), 남보다 앞서 길을 떠나감을 선발(先發), 차례에서의 먼저를 선차(先次), 세상 물정에 대하여 남보다 먼저 깨달음을 선각(先覺), 무엇보다도 먼저를 우선(于先), 다른 것 보다 앞섬을 우선(優先), 남보다 앞서 함을 솔선(率先), 앞장서서 인도함을 수선(帥先), 앞서기를 다툼을 쟁선(爭先), 선조의 덕업을 받듦을 봉선(奉先), 실력이 비슷한 사람끼리 두는 바둑을 상선(相先), 실력이 비금비금한 사람끼리 두는 바둑을 호선(互先), 남보다 앞서 일을 도모하면 능히 남을 누를 수 있다는 뜻으로 아무도 하지 않는 일을 남보다 앞서 하면 유리함을 이르는 말을 선즉제인(先則制人), 사보다 공을 앞세움이란 뜻으로 사사로운 일이나 이익보다 공익을 앞세움을 일컫는 말을 선공후사(先公後私), 소문을 미리 퍼뜨려 남의 기세를 꺾음 또는 먼저 큰소리를 질러 남의 기세를 꺾음을 일컫는 말을 선성탈인(先聲奪人), 근심할 일은 남보다 먼저 근심하고 즐길 일은 남보다 나중에 즐긴다는 뜻으로 지사志士나 인인仁人의 마음씨를 일컫는 말을 선우후락(先憂後樂), 앞을 내다보는 안목이라는 뜻으로 장래를 미리 예측하는 날카로운 견식을 두고 이르는 말을 선견지명(先見之明), 먼저 들은 이야기에 따른 고정관념으로 새로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을 이르는 말을 선입지어(先入之語), 먼저 예의를 배우고 나중에 학문을 배우라는 말을 선례후학(先禮後學), 먼저 의를 따르고 후에 이익을 생각한다는 말을 선의후리(先義後利), 다른 사람의 일보다 자기의 일에 우선 성실해야 한다는 말을 선기후인(先己後人), 먼저 앓아 본 사람이 의원이라는 뜻으로 경험 있는 사람이 남을 인도할 수 있다는 말을 선병자의(先病者醫), 선인의 행위를 들어 후학을 가르침을 일컫는 말을 선행후교(先行後敎), 꽃이 먼저 피고 나중에 열매를 맺는다는 뜻으로 딸을 먼저 낳은 다음에 아들을 낳음을 이르는 말을 선화후과(先花後果), 먼저 곽외郭隗부터 시작하라는 뜻으로 가까이 있는 사람이나 말한 사람부터 시작하라는 말을 선시어외(先始於隗) 등에 쓰인다.
▶️ 須(모름지기 수/수염 수)는 ❶회의문자로 湏(수)는 통자(通字), 须(수)는 간자(簡字), 鬚(수)는 동자(同字)이다. 머리 혈(頁; 머리)部와 彡(삼; 무늬, 빛깔, 머리, 꾸미다)의 합자(合字)이다. 얼굴에 있는 털의 장식(裝飾)으로, 턱수염을 뜻한다. 쓰다의 뜻으로 쓰는 것은 需(수)의 차용(借用)이다. ❷회의문자로 須자는 ‘모름지기’나 ‘틀림없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須자는 頁(머리 혈)자와 彡(터럭 삼)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須자는 본래 ‘수염’을 뜻했던 글자였다. 須자의 갑골문을 보면 턱수염이 난 사람이 그려져 있었다. 고대 중국에서 수염은 남성의 상징이면서도 성인의 증표였다. 그래서 수염이 자라기 시작하면 누구나 당연하게 수염을 기르려 했다. 須자가 ‘수염’이라는 뜻으로 쓰이다가 후에 ‘모름지기’나 ‘틀림없이’라는 뜻을 갖게 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남자가 수염을 기르는 것은 당연하다는 뜻이었다. 그래서 須(수)는 ①모름지기(사리를 따져 보건대 마땅히) ②틀림없이 ③결국(結局) ④마침내 ⑤드디어 ⑥반드시 ⑦잠깐 ⑧본래 ⑨원래 ⑩수염 ⑪마땅히 ~해야 한다 ⑫반드시 ~하여야 한다 ⑬필요하다 ⑭기다리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꼭 소용되는 바가 있음을 수요(須要), 천한 여자를 수녀(須女), 마땅히 알아야 함을 수지(須知), 논병아리를 수라(須蠃), 입직한 벼슬아치가 긴급한 일이 생겼을 때에 잠시 동료와 입직을 바꾸는 일을 수자(須資), 꼭 필요로 함 또는 없어서는 아니됨을 필수(必須), 반드시 필요한 것을 요수(要須), 수염을 쓰다듬음을 날수(捋須), 상어의 수염을 어수(魚須), 관청이나 공공단체의 비용을 공수(公須), 비첩을 달리 이르는 말을 여수(餘須), 꼭 필요로 하는 모양이나 없어서는 아니 되는 모양을 필수적(必須的), 반드시 배워야하는 교과 또는 학과를 필수과(必須科), 만기가 됨을 기다리지 아니함을 불수만(不須滿), 여러 말을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을 불수다언(不須多言), 남자는 모름지기 다섯수레에 실을 만큼의 책을 읽으라는 말을 남아수독오거서(男兒須讀五車書), 아우에게 비록 허물이 있더라도 모름지기 큰소리로 꾸짖지 않음을 이르는 말을 제수유과수물성책(弟雖有過須勿聲責) 등에 쓰인다.
▶️ 自(스스로 자)는 ❶상형문자로 사람의 코의 모양을 본뜬 글자로, 사람은 코를 가리켜 자기를 나타내므로 스스로란 뜻으로 삼고 또 혼자서 ~로 부터 따위의 뜻으로도 쓰인다. 나중에 코의 뜻에는 鼻(비)란 글자가 생겼다. ❷상형문자로 自자는 '스스로'나 '몸소', '자기'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自자는 사람의 코를 정면에서 그린 것으로 갑골문에서는 코와 콧구멍이 그대로 묘사되어 있었다. 그래서 自자의 본래 의미는 '코'였다. 코는 사람 얼굴의 중심이자 자신을 가리키는 위치이기도 하다. 우리는 보통 나 자신을 가리킬 때는 손가락이 얼굴을 향하게끔 한다. 이러한 의미가 확대되면서 自자는 점차 '자기'나 '스스로'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自자가 이렇게 자신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게 되면서 지금은 여기에 畀(줄 비)자를 더한 鼻(코 비)자가 '코'라는 뜻을 대신하고 있다. 그래서 自(자)는 어떤 명사(名詞) 앞에 쓰이어 ~부터, ~에서(~서)와 같은 뜻을 나타내는 한자어. 시간이나 공간에 관한 낱말 앞에 쓰임의 뜻으로 ①스스로, 몸소, 자기(自己) ②저절로, 자연히 ③~서 부터 ④써 ⑤진실로 ⑥본연(本然) ⑦처음, 시초(始初) ⑧출처(出處) ⑨코(비鼻의 고자古字) ⑩말미암다, ~부터 하다 ⑪좇다, 따르다 ⑫인하다(어떤 사실로 말미암다) ⑬사용하다, 쓰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몸 기(己), 몸 신(身),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다를 타(他)이다. 용례로는 제 몸을 자신(自身), 남의 구속을 받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함을 자유(自由), 제 몸 또는 그 자신을 자체(自體), 저절로 그렇게 되는 모양을 자연(自然), 제 몸이나 제 자신을 자기(自己), 자기 목숨을 스스로 끊어서 죽음을 자살(自殺), 스스로 자기의 감정과 욕심을 억누름을 자제(自制), 스스로 그러한 결과가 오게 함을 자초(自招), 스스로 움직임을 자동(自動), 제 스스로 배워서 익힘을 자습(自習), 자기 일을 자기 스스로 다스림을 자치(自治), 스스로의 힘으로 생계를 유지함을 자립(自立), 자기의 능력이나 가치를 확신함을 자신(自信), 남에게 굽히지 않고 자기 몸이나 마음을 스스로 높이는 마음을 자존심(自尊心), 어떤 일에 대하여 뜻한 대로 이루어 낼 수 있다고 스스로의 능력을 믿는 굳센 마음을 일컫는 말을 자신감(自信感), 스스로 나서서 하는 모양을 일컫는 말을 자발적(自發的), 자기의 언행이 전후 모순되어 일치하지 않는다는 말을 자가당착(自家撞着), 자신을 스스로 해치고 버린다는 뜻으로 몸가짐이나 행동을 되는 대로 취한다는 말을 자포자기(自暴自棄), 스스로 힘을 쓰고 몸과 마음을 가다듬어 쉬지 아니한다는 말을 자강불식(自强不息), 자기가 그린 그림을 스스로 칭찬한다는 뜻으로 자기가 한 일을 자기 스스로 자랑함을 이르는 말을 자화자찬(自畫自讚), 자기가 일을 해놓고 그 일에 대하여 스스로 미흡하게 여기는 마음을 일컫는 말을 자격지심(自激之心), 물려받은 재산 없이 스스로의 힘으로 일가를 이룸 곧 스스로의 힘으로 사업을 이룩하거나 큰 일을 이룸을 일컫는 말을 자수성가(自手成家), 자기의 줄로 자기를 묶다는 뜻으로 자기가 자기를 망치게 한다는 말이다. 즉 자기의 언행으로 인하여 자신이 꼼짝 못하게 되는 일을 일컫는 말을 자승자박(自繩自縛), 잘못을 뉘우쳐 다시는 그런 잘못이 없도록 함을 이르는 말을 자원자애(自怨自艾), 처음부터 끝까지 이르는 동안 또는 그 사실을 일컫는 말을 자초지종(自初至終), 스스로 묻고 스스로 대답한다는 뜻으로 마음속으로 대화함을 이르는 말을 자문자답(自問自答), 제 뜻이 항상 옳은 줄로만 믿는 버릇이라는 뜻으로 편벽된 소견을 고집하는 버릇을 이르는 말을 자시지벽(自是之癖) 등에 쓰인다.
▶️ 量(헤아릴 량/양)은 ❶상형문자로 곡물을 넣는 주머니 위에 깔때기를 댄 모양을 본떠 '분량을 되다'의 뜻을 나타낸다. 되는 분량을 헤아리는 데 쓰는 그릇 또는 부피의 단위이다. ❷회의문자로 量자는 ‘헤아리다’나 ‘재다’, ‘달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量자에서 말하는 ‘재다’나 ‘달다’라는 것을 무게를 측정한다는 뜻이다. 量자는 旦(아침 단)자와 里(마을 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그러나 量자의 갑골문을 보면 東(동녘 동)자 위로 네모난 모형이 그려져 있었다. 東자는 곡식의 씨앗이든 봇짐을 그린 것이다. 이렇게 곡식이 들어있는 봇짐을 그린 東자 위에 口자가 있는 것은 깔때기가 꽂혀있다는 뜻을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量자는 봇짐에 곡식을 담으며 양을 헤아린다는 의미에서 ‘헤아리다’나 ‘재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그래서 量(량/양)은 ①헤아리다 ②추측하다(미루어 생각하여 헤아리다) ③달다 ④재다 ⑤되질하다(되로 되어 헤아리다) ⑥가득 차다 ⑦양(量) ⑧분량(分量) ⑨용기(用器) ⑩용적(容積) ⑪기량(技倆) ⑫성격(性格) ⑬재능(才能) ⑭되(분량을 헤아리는 데 쓰는 그릇 또는 부피의 단위)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헤아릴 감(勘), 헤아릴 탁(度), 헤아릴 촌(忖), 헤아릴 규(揆), 헤아릴 측(測), 헤아릴 료/요(料)이다. 용례로는 대량으로 생산하는 것을 양산(量産), 형벌의 양을 정함을 양형(量刑), 양으로 따지는 모양을 양적(量的), 도량이 매우 좁음을 양협(量狹), 헤아려 정함을 양정(量定), 물건의 양을 헤아리는 데 쓰는 기구를 양기(量器), 필요한 수량을 잘 헤아려서 남겨 둠을 양류(量留), 측량에 관한 사무를 양무(量務), 기름이나 술 따위를 되는 데 쓰는 병을 양병(量瓶), 인재의 재능을 헤아려서 그에 알맞게 벼슬을 줌을 양서(量敍), 셈을 잘 헤아려서 알맞게 덞을 양쇄(量殺), 수량을 대강 어림쳐서 나타내는 말을 가량(假量), 어떤 일을 감당하여 해낼 수 있는 힘을 역량(力量), 너그러운 마음과 깊은 생각을 도량(度量), 낱낱으로 갈라서 셀 수 있는 물건들의 많고 적은 정도를 분량(分量), 스스로 판단하여 처리함을 재량(裁量), 사람의 덕량과 재능을 기량(器量), 어떤 성분이 들어 있는 분량을 함량(含量), 용기 안에 들어갈 수 있는 분량을 용량(容量), 앞일에 대하여 잘 생각하여 헤아림을 요량(料量), 너그럽고 깊은 도량을 아량(雅量), 몸에 맞게 옷을 고친다는 뜻으로 일의 처한 형편에 따라 적합하게 일을 처리하여야 함을 이르는 말을 양체재의(量體裁衣), 짐을 실을 수 있는 정량을 일컫는 말을 적재정량(積載定量), 사람의 기량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려움을 일컫는 말을 기욕난량(器欲難量), 식량을 버리고 배를 침몰시킨다는 뜻으로 목숨을 걸고 어떤 일에 대처하는 경우의 비유를 일컫는 말을 사량침주(捨量沈舟), 수레에 싣고 말斗로 될 수 있을 정도라는 뜻으로 인재나 물건이 아주 많음을 비유함을 일컫는 말을 거재두량(車載斗量), 그지없도록 마음속 깊이 스며들어 느낌을 일컫는 말을 감개무량(感慨無量), 되로써 섬 곡식을 된다는 뜻으로 어리석은 사람은 현명한 사람의 마음을 짐작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이승양석(以升量石)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