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국 운송 이병근] 3/3(금)
대한해운(005880) - 적지만 BDI 상승 수혜
■ 4Q22 Review: 매출액 +12.1%, 영업이익 -25.6%
'22년 4분기 매출액 3,927억원(+12.1% YoY, -10.8% QoQ), 영업이익 463억원(-25.6% YoY, -41.4% QoQ, OPM 11.8%)을 기록. 1) 4분기 BDI 약세로 자회사들의 부정기선 실적 악화, 2) 일부 선박 입거수리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실적 악화.
■ BDI 반등 + LNG선 추가
동사는 전용선 위주 포트폴리오를 보유, BDI 강세 시 직접적으로 큰 수혜를 보지는 않음. 다만, 자회사인 창명해운과 대한상선을 통해 Spot 영업을 지속하는 중. 중국 리오프닝과 함께 3월 양회를 기점으로 중국 산업활동은 올라올 전망, BDI 반등도 이루어질 것. BDI는 1,099p로 최근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줬지만, '21년 1분기와 '22년 1분기 BDI 평균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낮은 수준.
'23년에는 LNG선 2척과 LNG벙커링선 1척이 인도될 예정. LNG선의 경우 한척당 연간 매출액은 300억원 정도로 추정. 하반기부터는 벌크시황 호황과 함께 LNG선 추가 도입을 통한 매출 증대가 이루어질 전망.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500원 유지
3월 양회 이후, 중국 산업활동 증가와 함께 벌크 시황 강세도 이어질 전망. 최근 BDI 상승 및 중국 턴어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올랐지만, 동사 주가는 PBR 0.45배 수준으로 여전히 저평가.
보고서 링크: https://bit.ly/3KSVnW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