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Schiff: 인플레이션 유혈사태가 다가오는 중
(Peter Schiff: Inflation Bloodbath on the Way)
2024년 3월 22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peters-podcast/peter-schiff-inflation-bloodbath-on-the-way/
이번에는 피터가 연준이 연방기금 금리를 5.25~5.5% 사이로 유지한다고 발표한 수요일 제롬 파월의 연설을 다뤘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의 하락세와 도널드 트럼프에 대한 언론의 거짓말에 대해 간략하게 논의한다.
파월의 발표에 따라 몇몇 상품의 가격이 급등했으며 특히 은, 금, 구리의 실적이 좋았다. 피터는 이것을 파월의 메시지에 대한 거부로 간주한다.
“내 생각에 우리는 1970년대 이후 원자재 부문에서 가장 큰 강세장을 앞두고 있다. 물론 이는 인플레이션이 2%로 다시 내려갈 것이라는 파월의 주장에 어긋난다. 인플레이션이 2%로 다시 내려갈 가능성은 없다! 모든 자료는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게다가 인플레이션이 무엇인지 이해한다면 상승 외에는 갈 곳이 없다.”
지난주 예상보다 뜨거웠던 생산자물가지수(PPI) 보고서도 파월의 주장과 상반된다. PPI는 가장 보수적인 추정치보다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PI는 최근 발표된 13% 연방 적자 증가 외에도 경제에 좋지 않은 징조이다.
“이것이 우리가 인플레이션을 겪는 이유이다. 그것은 가격을 더 높이 올리고 있다. 이 돈은 모두 소비되고 있다. 어떻게 가격을 올릴 수 없는가? 이것이 연준이 양적 긴축 프로그램을 축소할 뿐만 아니라 정부 지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양적 완화로 돌아가려는 이유이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인플레이션의 불길을 일으키고 있다. … 5.5%, 5.5% 이자율로 인한 하향 압력은 없다. 그 금리는 여전히 너무 낮다.”
피터는 앞으로 금리 인하를 예상한다. 모든 정치 세력은 연준이 곧 금리를 인하하도록 부추긴다.
“연준은 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자료가 무엇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연준은 나라가 파산했기 때문에 금리를 인하할 것이다.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 승리했기 때문에 금리를 인하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그 전쟁에서 패했다. 그들은 금융 위기, 즉 은행 위기를 피해야 하기 때문에 금리를 인하하고 있다. 그들은 조 바이든을 재선하려고 한다. 그들은 정부가 불이행을 하고 사회보장을 삭감하고 메디케어를 삭감하는 상황에서 정부를 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러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모든 것이 삭감될 것이다.”
파월 의장의 비둘기파적 발언은 연준이 정책을 완화할 능력이 없음을 보여주는 교과서적인 사례이다. 달러를 조작하기 시작하면 되돌릴 수 없다.
“버냉키는 2009년 연준이 대차대조표를 늘리기 시작했을 때 이렇게 말했다. '비상사태 이후 우리는 시작했던 수준으로 바로 되돌릴 것이다. 우리는 바나나 공화국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가 산 채권을 하나도 보유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정부 부채를 화폐화하지 않는다.' 자, 이제 제롬 파월이 '우리는 바나나 공화국이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충분한 대차대조표를 유지하고 싶기 때문에 부채를 현금화한다.'”
파월이 옳았던 한 가지는 임금 인상이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아니라 증상이라는 것이다.
“임금이 오른다면 이는 여전히 인플레이션 문제가 있다는 신호이다. … 마치 체온계로 체온을 잰 후 자신이 아프다는 것을 아는 것과 같다. 체온계가 여러분을 아프게 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뭔가 문제가 있기 때문에 아픈 것이다. 체온계는 단지 여러분이 아프다는 것을 확인하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인플레이션을 처리할 수 없는 연준의 무능력은 경제에 암울한 운명을 선고했다.
“우리는 1970년대 이후로 그런 일을 경험한 적이 없다. 차이점은 우리는 1970년대보다 경제적으로 훨씬 더 나쁜 상태에 있으며, 이 불을 끌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또 다른 로널드 레이건을 얻지 못할 것이다. 우리는 또 다른 폴 볼커를 데려오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거기 있었다고 해도 재정적 상황, 즉 1980년에는 차지하지 않았던 미국이 지금 차지하고 있는 약한 지위 때문에 그들은 그 당시에 했던 일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완전히 다른 게임이고, 매우 다른 결말을 갖게 될 것이다.”
이번 주 보고서로 인해 촉발된 금리 인하 희망으로 인해 더 싼 신용은 인플레이션의 맹렬한 불길에 연료를 더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