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내 스마트 기기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헤드폰 수요도 함께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ㅇ 2016년 상반기 헤드폰 시장은 전년대비 7% 성장세를 기록한 가운데, 특히 블루투스(Bluetooth) 헤드폰의 경우 전년대비 42%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실업률이 4.9%까지 하락했고 개인 소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미국 경기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하여 헤드폰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이며 이와 같은 추세는 향후에도 지속될 전망
□ 블루투스 헤드폰 판매량은 전체 헤드폰 판매량의 54%를 점유하며 일반 헤드폰 판매량을 처음으로 앞선 것으로 나타남
ㅇ 진보된 성능 및 기능 탑재, 효과적인 신제품 프로모션 등이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 성장의 원동력으로 평가됨
- 2016년 상반기 블루투스 헤드폰의 평균 가격은 전년대비 5% 감소한 가운데 50달러 이하의 블루투스 헤드폰 판매가 전년대비 두 배 가까운 3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출시되는 블루투스 헤드폰의 경우 넓은 음역대와 깊은 중저음, 적당한 수준의 잔향감을 표현할 수 있고 더불어 노이즈 캔슬링 기능 등이 내재되어 사운드 만족도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남
ㅇ 올해 하반기 출시를 앞두고 있는 iPhone7의 헤드폰 잭이 사라진다는 루머가 현실화될 경우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 헤드폰 수입 규모는 2016년 4월 기준 전년동기대비 7.6% 감소한 3.4억 달러를 기록
ㅇ 對美 헤드폰 주요 수출국은 중국(2.6억 달러), 멕시코(2,425만 달러), 베트남(968만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 86.9%를 점유
- 주요 수출국 가운데 베트남은 전년동기대비 142.8%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멕시코(101.9%), 인도네시아(24.5%) 등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
ㅇ 한국의 對美 헤드폰 수출은 219만 달러로 미국의 헤드폰시장에서 10위를 차지하였고, 지난 3년간(2012년~2015년) 對美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해옴
<미국 헤드폰 수입 현황>
(단위: 천 달러,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4월 |
1 | 중 국 | 1,345,710 (40.9) | 1,431,437 (6.4) | 1,396,877 (-2.4) | 1,157,735 (-17.1) | 261,478 (-13.6) |
2 | 멕시코 | 49,886 (12.0) | 57,955 (16.2) | 66,413 (14.6) | 75,746 (14.1) | 24,245 (101.9) |
3 | 베트남 | 10,047 (88.6) | 10,343 (2.9) | 10,343 (0.0) | 24,466 (136.5) | 9,680 (142.8) |
4 | 말레이시아 | 29,567 (-7.1) | 23,193 (-21.6) | 32,255 (39.1) | 41,139 (27.5) | 8,528 (-9.2) |
5 | 태 국 | 40,446 (-33.8) | 39,101 (-3.3) | 31,788 (-18.7) | 29,680 (-6.6) | 7,580 (19.8) |
6 | 대 만 | 16,402 (48.2) | 18,047 (10.0) | 17,762 (-1.6) | 21,204 (19.4) | 5,223 (-4.5) |
7 | 홍 콩 | 11,870 (20.6) | 19,075 (60.7) | 12,104 (-36.5) | 13,156 (8.7) | 4,348 (-21.4) |
8 | 독 일 | 9,221 (-1.8) | 9,965 (8.1) | 10,913 (9.5) | 9,274 (-15.0) | 2,759 (-20.5) |
9 | 인도네시아 | 2,797 (-40.5) | 2,476 (-11.5) | 3,214 (29.8) | 6,721 (109.1) | 2,211 (24.5) |
10 | 한 국 | 4,321 (-44.3) | 4,452 (3.0) | 5,926 (33.1) | 6,919 (16.8) | 2,187 (-9.4) |
총 계 | 1,568,078 (31.0) | 1,660,808 (5.9) | 1,643,171 (-1.1) | 1,428,126 (-13.1) | 340,122 (-7.6) |
주1: HS Code 8518.30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3 | 미국 시장 내 블루투스 헤드폰 Best Sellers |
제 품 | 설 명 |
| <Creative Sound Blaster Jam> ㅇ 충전 없이 12시간동안 음악 스트리밍 가능 ㅇ 맑고 깨끗한 음질 ㅇ 가볍고 부드러운 이어패드 ㅇ 가격: $36.99 |
| <Jabra Move Wireless> ㅇ 블루투스가 장착된 모든 전자기기에 사용 가능 ㅇ 부드럽지만 강한 헤드밴드 ㅇ 가격: $68.50 |
| <Skullcandy Grind Wireless> ㅇ 충전 없이 12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내구성이 높은 헤드밴드 ㅇ 가격: $89.99 |
| <Plantronics Backbeat Sense SE> ㅇ 충전 없이 15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맑고 깨끗한 음질 ㅇ 가볍고 부드러운 이어패드 ㅇ 방수 기능이 있음 ㅇ 가격: $153.65 |
| <V-Moda Crossfade Wireless> ㅇ 충전 없이 12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100분 동안 100% 충전됨 ㅇ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음 ㅇ 가격: $289.99 |
| <Sony MDR-1ABT> ㅇ 충전 없이 30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터치로 헤드폰 음악 조절 가능 ㅇ 가격: $429.57 |
| <Bose Quiet Comfort 35> ㅇ 충전 없이 20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소음 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바람소리에도 연연하지 않음 ㅇ 가격: $349.00 |
| <Sennheiser PXC 550 Wireless> ㅇ 가볍고 편연한 재질로 구성되어 있음 ㅇ 소음 차단 기능이 탑재되어 있음 ㅇ 맑고 깨끗한 음질 ㅇ 터치로 헤드폰 음악 조절 가능 ㅇ 마이크가 탑재되어 있음 ㅇ 가격: $399.95 |
| <Plantronics Backbeat Fit> ㅇ 충전 없이 8시간동안 사용 가능 ㅇ 야외활동하거나 운동할 때 흔들림 없이 사용 가능 ㅇ 방수 기능이 있음 (1M 수심에서 30분 동안 방수 가능) ㅇ 가격: $75.85 |
| <Jaybird’s own Freedom earphones> ㅇ 가벼운 재질로 구성되어 있음 ㅇ 야외활동하거나 운동할 때 흔들림 없이 사용 가능 ㅇ 귀 모양에 맞게 조절 가능 ㅇ 가격: $179.99 |
출 처: Tech Insider
□ 미국 경제의 완만한 성장세와 더불어 견조한 고용시장을 바탕으로 개인소득과 개인소비 모두 성장세를 기록하여 경제와 개인소득에 일부 영향을 받는 헤드폰 시장도 성장할 전망
ㅇ 시장조사기관 IBISWorld에 따르면 지난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침체되었던 헤드폰 시장이 2012년부터 높아진 소비심리로 회복세를 유지해오고 있으며 블루투스 헤드폰의 인기 상승으로 향후에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임
ㅇ 미국 내 스마트 기기 사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제품이 다양화(예: 휴대폰, 태블릿, 스마트시계 등)됨에 따라 헤드폰 시장도 더불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블루투스 헤드폰의 인기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헤드폰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귀추가 주목됨
ㅇ 미국 전자상거래 시장이 2020년까지 연평균 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헤드폰 시장의 전자상거래 비중 확대는 향후 시장의 수익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됨
-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헤드폰을 구입할 경우 오프라인보다 쉽고 빠르게 또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 전자상거래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
<미국 헤드폰시장 수익률 변화> | <미국 전자상거래시장의 성장률 변화> |
(단위: 전년대비 %)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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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World | 자료: IBISWorld |
□ 소비자들은 헤드폰 구입 시 제품의 기능이나 디자인뿐만 아니라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합리적인 가격 정책을 펼칠 필요가 있음
ㅇ 우리 업체들은 다양한 신제품 개발을 통해 對美 시장 진출을 꾀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ㅇ 중국이나 인도에서 생산되는 저가제품과 차별화를 두기 위해 고품질의 제품 개발을 필두로 일반소비자 뿐만 아니라 대형 쇼핑몰(예: Best Buy, Amazon 등)을 공략하여 미국 시장을 점유해 나갈 필요가 있음
- 중국산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만큼 한국산 제품이 안전성 높은 고품질 제품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선전할 수 있는 적기로 판단됨
□ 미국 내 헤드폰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인당 가처분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의 성장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ㅇ 2014년부터 증가해온 가처분소득(disposable income)이 2020년까지 연평균 2.4%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소득이 증가하여 블루투스 헤드폰 관련 지출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美달러화가 강세를 띔에 따라 해외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무역가중인덱스(Trade-weighted index)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 1인당 가처분소득 변화 추이> | <헤드폰 품목별 시장점유율> |
(단위: 전년대비%) |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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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IBIS World | 자료: IBIS World |
□ 밀레니얼 및 베이비부머 세대가 미국 헤드폰 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나타남
ㅇ 25~54세 소비자층이 헤드폰 시장에서 58.2%를 점유하는 가운데 밀레니얼 세대의 경우 소득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향후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5~54세 소비자층 공략이 우선적으로 이뤄질 필요가 있음
ㅇ 기술변화에 민감하지 않은 55세~64세, 65세 이상 소비자층은 각각 18.7%, 14.3%씩 시장점유율을 보였고, 소득은 없지만 기술과 유행변화에 민감한 24세 이하 소비자층은 8.8%를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남
□ 미국 내 주요 헤드폰 시장은 동남부, 동부 연안, 서부, 오대호 등으로 나타남
ㅇ 헤드폰 시장이 가장 많이 소재한 지역은 동남부 지역으로 미국 전역의 23.8%를 차지하고 이외에 동부 연안(16.6%), 서부(16.2%), 오대호(15.8%) 등으로 나타남
- 동남부 지역에서는 플로리다, 동부 연안에서는 뉴욕, 펜실베니아, 뉴저지, 서부 지역에서는 캘리포니아, 오대호 지역에서는 오하이오, 일리노이, 미시간 등이 주요 지역으로 나타남
<연령대별 소비층 분포도> | <미국 지역별 헤드폰 시장 분포도> |
(단위: %) | (단위: %) |
| |
자료: IBISWorld | 주: 적색(10%~20%), 황색(3%~10%), 회색(3% 이하) |
자료: IBISWorld |
□ 對美 블루투스 헤드폰 시장 진출을 위해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인지도가 낮은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對美 시장진출에 한계가 있어 전시회에 참여 혹은 참관하여 미국 바이어들과 네트워킹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여 對美시장 진출에 발판을 마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현지 바이어들은 새로운 기술로 만들어진 블루투스 헤드폰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새로운 재료를 이용한 신상품 개발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임
ㅇ 신상품에 대한 기능 및 효과, 더불어 다른 상품과의 차별성에 대해 바이어가 충분히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ㅇ 바이어들은 블루투스 헤드폰의 기능과 효과 외에도 디자인 또한 중요시 여기므로 기존 상품들과 차별화된 패키징을 개발해야 함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미국 달라스 영상 및 음향기기 박람회 (Cedia Expo 2016) |
개최기간 | 2016년 9월 15일 - 2016년 9월 17일 |
개최규모 | - |
개최국가 | 미 국 |
개최도시 | 텍사스 주 달라스 |
전 시 장 | Kay Bailey Hutchison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오디오/비디오 부품, 오디오분석제품, 케이블/액세서리, 케이블연결선, 디지털 음악서버,마이크 기술 등 |
홈페이지 | http://expo.cedia.net/expo-home |
전시회정보 2
[출 처] The NPD Group, Tech Insider,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