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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 권하는 사회(社會)
현진건
『아이그, 아야.』
홀로 바느질을 하고 있던 아내는 얼굴을 살짝 찌푸리고 가늘고 날카로운 소리로 부르짖었다.
바늘 끝이 왼손 엄지 손가락 손톱 밑을 찔렸음이다
그 손가락은 가늘게 떨고 하얀 손톱 밑으로 앵두(櫻두)빛 같은 피가 비친다.
그것을 볼 사이도 없이 아내는 얼른 바늘을 빼고 다른 손 엄지손가락으로 그 상처를 누르고 있다.
그러면서 하던 일가지를 팔꿈치로 고이고이 밀어 내려놓았다. 이윽고 눌렀던 손을 떼어 보았다.
그 언저리는 인제 다시 피가 아니 나려는 것처럼 혈색(血色)이 없다.
하더니, 그 희던 꺼풀 밑에 다시금 꽃물이 차츰차츰 밀려온다.
보일 듯 말 듯한 그 상처로부터 좁쌀낟같은 핏방울이 송송 솟는다. 또 아니 누를 수 없다.
이만하면 그 구멍이 아물었으려니 하고 손을 떼면 또 얼마 아니되어 피가 비치어 나온다.
인제 헝겊 오락지로 처매는 수 밖에 없다.
그 상처를 누른 채 그는 바느질고리에 눈을 주었다. 거기 쓸만한 오락지는 실패 밑에 있다.
그 실패를 밀어내고 그 오락지를 두 새끼 손가락 사이에 집어 올리려고 한동안 애를 썼다.
그 오락지는 마치 풀로 붙여둔 것 같이 고리 밑에 착 달라붙어 세상 잡혀지지 않는다.
그 두 손가락은 헛되이 그 오락지 위를 긁적거리고 있을 뿐이다.
『왜 집혀지지를 않아!』
그는 마침내 울 듯이 부르짖었다.
그리고 그것을 집어 줄 사람이 없나 하는 듯이 방안을 둘러보았다.
방안은 텅 비어 있다. 어느 뉘 하나 없다. 호젓한 허영(虛影)만 그를 휩싸고 있다.
바깥도 죽은 듯이 고요하다.
시시로 퐁퐁 하고 떨어지는 수도의 물방울 소리가 쓸쓸하게 들릴 뿐,
문득 전등불이 광채(光彩)를 더하는 듯하였다.
벽상(壁上)에 걸린 괘종(掛鍾)의 거울이 번들하며,
새로 한 점을 가리키려는 시침(時針)이 위협하는 듯이 그의 눈을 쏜다.
그의 남편은 그때껏 돌아오지 않았었다.
아내가 되고 남편이 된 지는 벌써 오랜 일이다. 어느덧 7, 8년이 지냈으리라.
하건만 같이 있어 본 날을 헤아리면 단 일년이 될락말락 한다.
막 그의 남편이 서울서 중학을 마쳤을 제 그와 결혼하였고,
그러자마자 고만 동경(東京)에 부급한 까닭이다. 거기서 대학까지 졸업을 하였다.
이 길고 긴 세월에 아내는 얼마나 괴로왔으며 외로왔으랴!
봄이면 봄, 겨울이면 겨울,
웃는 꽃을 한숨으로 맞았고 얼음같은 베개를 뜨거운 눈물로 데웠다.
몸이 아플 때, 마음이 쓸쓸할 제, 얼마나 그가 그리웠으랴!
하건만 아내는 이 모든 고생을 이를 악물고 참았었다.
참을 뿐이 아니라 달게 받았었다.
그것은 남편이 돌아오기만 하면! 하는 생각이 그에게 위로를 주고 용기를 준 까닭이었다.
남편이 동경에서 무엇을 하고 있나? 공부를 하고 있다.
공부가 무엇인가? 자세히 모른다. 또 알려고 애쓸 필요도 없다.
어찌하였든지 이 세상에 제일 좋고 제일 귀한 무엇이라 한다.
마치 옛날 이야기에 있는 도깨비의 부자(富者)방망이 같은 것이어니 한다.
옷 나오라면 옷 나오고, 밥 나오라면 밥 나오고, 돈 나오라면 돈 나오고……
저 하고 싶은 무엇이든지 청해서 아니되는 것이 없는 무엇을,
동경에서 얻어가지고 나오려니 하였었다.
가끔 놀러오는 친척들이 비단 옷 입은 것과 금지환(金指環) 낀 것을 볼 때에
그 당장엔 마음 그윽히 부러워도 하였지만
나중엔 「남편만 돌아오면--」하고 그것에 경멸하는 시선을 던지었다.
남편이 돌아왔다. 한 달이 지나가고 두 달이 지나간다.
남편의 하는 행동이 자기의 기대하던 바와 조금 배치(背馳)되는 듯하였다.
공부 아니한 사람보다 조금도 다른 것이 없었다.
아니다, 다르다면 다른 점도 있다.
남은 돈벌이를 하는데 그의 남편은 도리어 집안 돈을 쓴다.
그러면서도 어디인지 분주히 돌아다닌다.
집에 들면 정신 없이 무슨 책을 보기도 하고 또는 밤새도록 무엇을 쓰기도 하였다.
『저러는 것이 참말 부자 방망이를 맨드는 것인가 보다.』
아내는 스스로 이렇게 해석한다.
또 두어 달 지나갔다. 남편의 하는 일은 늘 한 모양이었다.
한 가지 더한 것은 때때로 깊은 한숨을 쉬는 것 뿐이었다.
그리고 무슨 근심이 있는 듯이 얼굴을 펴지 않았다. 몸은 나날이 축이 나 간다.
『무슨 걱정이 있는고?』
아내는 따라서 근심을 하게 되었다.
하고는 그 여윈 것을 보충하려고 갖가지로 애를 썼다.
곧 될 수 있는 대로 그의 밥상에 맛난 반찬가지를 붇게하며 또 고음 같은 것도 만들었다.
그런 보람도 없이 남편은 입맛이 없다 하며 그것을 잘 먹지도 않았다.
또 몇 달이 지나갔다.
인제 출입을 뚝 끊고 늘 집에 붙어 있다. 걸핏하면 성을 낸다.
입버릇 모양으로 화난다, 화난다 하였다.
어느 날 새벽, 아내가 어렴풋이 잠을 깨어, 남편의 누웠던 자리를 더듬어 보았다.
쥐이는 것은 이불자락뿐이다. 잠결에도 조금 실망을 아니 느낄 수 없었다.
잃은 것을 찾으려는 것처럼, 눈을 부시시 떴다.
책상 위에 머리를 쓰러뜨리고 두 손으로 그것을 움켜쥐고 있는 남편을 보았다.
흐릿한 의식이 돌아옴에 따라, 남편의 어깨가 덜석덜석 움직임도 깨달았다.
흑 흑 느끼는 소리가 귀를 울린다.
아내는 정신을 바짝 차리었다. 불현듯이 몸을 일으켰다.
이윽고 아내의 손은 가볍게 남편의 등을 흔들며 목에 걸리고 나오지 않은 소리로,
『왜 이러고 계셔요.』
라고 물어 보았다.
『……』
남편은 아무 대답이 없다.
아내는 손으로 남편의 얼굴을 괴어 들려고 할 즈음에,
그것이 뜨뜻하게 눈물에 젖는 것을 깨달았다.
또 한 두어 달 지나갔다. 처음처럼 다시 출입이 자주로왔다.
구역이 날 듯한 술냄새가 밤늦게 돌아오는 남편의 입에서 나게 되었다.
그것은 요사이 일이다. 오늘 밤에도 지금까지 돌아오지 않았다.
초저녁부터 아내는 별별 생각을 다 하면서 남편을 고대고대하고 있었다.
지리한 시간을 속히 보내려고 치웠던 일가지를 또 꺼내었다.
그것조차 뜻같이 아니 되었다.
때때로 바늘이 헛되이 움직이었다. 마침내 그것에 찔리고 말았다.
『어데를 가서 이때껏 오시지 않아!』
아내는 이제 아픈 것도 잊어버리고 짜증을 내었다.
잠깐 그를 떠났던 공상과 환영이 다시금 그의 머리에 떠돌기 시작하였다.
이상한 꽃을 수놓은, 횐보(褓) 위에 맛난 요리를 담은 접시가 번쩍인다.
여러 친구와 술을 권커니 잡거니 하는 광경이 보인다. 그의 남편은 미친 듯이 껄껄 웃는다.
나중에는 검은 휘장이 스르르 하는 듯이 그 모든 것이 사라져 버리더니
낭자(狼藉)한 요리상만이 보이기도 하고, 술벙만 희게 빛나기도 하고,
아까 그 기생이 한 팔로 땅을 짚고 진저리를 쳐가며 웃는 꼴이 보이기도 하였다.
또한 남편이 길바닥에 쓰러져 우는 것도 보이었다.
『문 열어라!』
문득 대문이 덜컥하고 혀가 꼬부라진 소리로 부르는 듯하였다.
『네.』
저도 모르게 대답을 하고 급히 마루로 나왔다.
잘못 신은, 발에 아니 맞는 신을 질질 끌면서 대문으로 달렸다.
중문은 아직 잠그지도 않았고 행랑방에 사람이 없지 않지마는
으례히 깊은 잠에 떨어졌을 줄 알고 자기가 뛰어 나감이었다.
가느름한 손이 어둠 속에서 희게 빗장을 잡고 한참 실랑이를 한다. 대문은 열렸다.
밤바람이 선득하게 얼굴에 안친다.
문 밖에는 아무도 없다! 온 골목에 사람의 그림자도 볼 수 없다.
검푸른 밤빛이 허연 길 위에 그믈그믈 깃들였을 뿐이었다.
아내는 무엇에 놀란 사람 모양으로 한참 멀거니 서 있었다.
문득 급거히 대문을 닫친다. 마치 그 열린 사이로 악마나 들어올 것처럼.
『그러면 바람소리였구먼.』
하고 싸늘한 뺨을 쓰다듬으며 해쭉 웃고 발길을 돌리었다.
『아니 내가 분명히 들었는데……혹 내가 잘못 보지를 않았나?……
길바닥에나 쓰러져 있었으면 보이지도 않을 터야…….』
중간문까지 다다르자 벼란간 이런 생각이 그의 걸음을 멈추게 하였다.
『대문을 또 좀 열어볼까?……아니야, 내가 헛들었지. 그래도 혹……아니야, 내가 헛들었지.』
망설거리면서도 꿈꾸는 사람 모양으로 저도 모를 사이에 마루까지 올라왔다.
매우 기묘한 생각이 번개같이 그의 머리에 번쩍인다.
『내가 대문을 열었을 제 나 몰래 들어오지나 않았나?……』
과연 방안에 무슨 소리가 나는 것 같았다. 확실히 사람의 기척이 있다.
어른에게 꾸중 모시러 가는 어린애처럼 조심조심 방문 앞에 왔다.
그리고 문간 아래로 손을 대며 하염없이 웃는다.
그것은 제 잘못을 용서해 줍시사 하는 어린애 같은 웃음이었다.
조심조심 방문을 열었다. 이불이 어째 움직움직 하는 듯하였다.
『나를 속이랴고 이불을 쓰고 누웠구먼.』
하고 마음속으로 소곤거렸다. 가만히 내려 앉는다.
그 모양이 이것을 건드려서는 큰일이 나지요 하는 듯하였다.
이불을 펄쩍 쳐들었다. 비인 요가 하얗게 드러난다. 그제야 확실히 아니 온 줄 안 것처럼,
『아니 왔구먼, 안 왔어!』
라고 울 듯이 부르짖었다.
남편이 돌아오기는 새로 두 점이 훨씬 지난 뒤였다. 무엇이 털썩 하는 소리가 들리고 잇달아,
『아씨, 아씨!』
라고 부르는 소리가 귀를 때릴 때에야 아내는 비로소
아직도 앉았을 자기가 이불 위에 쓰러져 있음을 깨달았다.
기실, 잠귀 어두운 할멈이 대문을 열었을이만큼 아내는 깜박 잠이 깊이 들었었다.
하건만 그는 몽경(夢境)에서 방황하는 정신을 당장에 수습하였다.
두어 번 얼굴을 쓰다듬자 마자 불현듯 밖으로 나왔다.
남편은 한 다리를 마루 끝에 걸치고 한 팔을 베고 옆으로 누워있다.
숨소리가 씨근씨근 한다. 막 구두를 벗기고 일어나 할멈은 검붉은 상을 찡그려 붙이며,
『어서 일어나 방으로 들어가세요.』
라고 한다.
『응, 일어나지.』
나리는 혀를 억지로 돌리어 코와 입으로 대답을 하였다. 그래도 몸은 꿈적도 않는다.
도리어 그 개개 풀린 눈을 자려는 것처럼 스르르 감는다. 아내는 눈만 비비고 서 있다.
『어서 일어나셔요. 방으로 들어가시라니까.』
이번에는 대답조차 아니한다. 그 대신 무엇을 잡으려는 것처럼 손을 내어젓더니,
『물, 물, 냉수를 좀 주어.』
라고 중얼거렸다.
할멈은 얼른 물을 따라 이취자(이醉者)의 코밑에 놓았건만,
그 사이에 벌써 아까 청(請)을 잊은 것같이 취한 이는 물을 먹으려고도 않는다.
『왜 물을 아니 잡수셔요.』
곁에서 할멈이 깨우쳤다.
『응 먹지 먹어.』
하고, 그제야 주인은 한 팔을 짚고 고개를 든다.
한꺼번에 물 한 대접을 다 들이켜 버렸다. 그리고는 또 쓰러진다.
『에그, 또 눕네.』
하고, 할멈은 우물로 기어드는 어린애를 안으려는 모양으로 두 손을 내어민다.
『할멈은 고만 가 자게.』
주인은 귀치않다는 듯이 말을 한다.
이를 어찌해, 하는 듯이 멀거니 서 있는 아내도, 할멈이 고만갔으면 하였다.
남편을 붙들어 일으킬 생각이야 간절하였지마는, 할멈이 보는데 어찌 그럴 수 없는 것 같았다.
혼인 한 지가 七, 八년이 되었으니 그런 파수(破羞)야 되었으련만
같이 있어 본 날을 꼽아보며, 그는 아직 갓 시집 온 색시였다.
『할멈은 가 자게.』
란 말이 목까지 올라왔지만 입술에서 사라지고 말았다.
마음 그윽히 할멈이 돌아가기만 기다릴 뿐이었다.
『좀 일으켜 드려야지.』
가기는커녕, 이런 말을 하고, 할멈은 선웃음을 치면서 마루로 부득부득 올라온다.
그 모양은 마치, 주인 나리가 약주가 취하시거든,
방에까지 모셔다 드려야 제 도리에 옳지요, 하는 듯하였다.
『자아, 자아.』
할멈은 아씨를 보고 히히 웃어가며, 나리의 등 밑으로 손을 넣는다.
『왜 이래, 왜 이래. 내가 일어날 테야.』
하고, 몸을 움직이더니, 정말 주인이 부시시 일어난다.
마루를 쾅쾅 눌러 디디며, 비틀비틀, 곧 쓰러질 듯한 보조(步調)로 방문을 향하여 걸어간다.
와지끈 하며 문을 열어 젖히고는 방안으로 들어간다. 아내도 뒤따라 들어왔다.
할멈은 중간턱을 넘어설 제, 몇 번 혀를 차고는, 저 갈데로 가 버렸다.
벽에 엇비슷하게 기대어 있는 남편은 무엇을 생각하는 듯이 고개를 숙이고 있다.
그의 말라붙은 관자놀이에 펄떡거리는 푸른 맥(脈)을
아내는 걱정스럽게 바라보면서 남편 곁으로 다가온다.
아내의 한 손은 양복 깃을, 또 한 손은 그 소매를 잡으며 화(和)한 목성으로,
『자아, 벗으셔요.』
하였다.
남편은 문득 미끄러지는 듯이 벽을 타고 내려 앉는다.
그의 쭉 뻗친 발끝에 이불자락이 저리로 밀려간다.
『에그, 왜 이리 하셔요. 벗자는 옷은 아니 벗으시고.』
그 서슬에 넘어질 뻔한 아내는 애?게 부르짖었다.
그러면서도 같이 따라 앉는다. 그의 손은 또 옷을 잡았다.
『옷이 구겨집니다. 제발 좀 벗으셔요.』 라고 아내는 애원을 하며, 옷을 벗기려고 애를 쓴다.
하나, 취한 이의 등이 천근(千斤)같이 벽에 척 들러붙었으니 벗겨질 리(理)가 없다.
애를 쓰다쓰다 옷을 놓고 물러앉으며,
『원 참, 누가 술을 이처럼 권하였노.』
라고 짜증을 낸다.
『누가 권하였노? 누가 권하였노? 흥 흥.』
남편은 그 말이 몹시 귀에 거슬리는 것처럼 곱삶는다.
『그래, 누가 권했는지 마누라가 좀 알아내겠소?』
하고 낄낄 웃는다. 그것은 절망의 가락을 띤, 쓸쓸한 웃음이었다.
아내도 따라 방긋 웃고는 또 옷을 잡으며,
『자아, 옷이나 먼지 벗으셔요. 이야기는 나중에 하지요.
오늘 밤에 잘 주무시면 내일 아침에 이르켜 드리지요.』
『무슨 말이야, 무슨 말이야. 왜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어. 할 말이 있거든 지금 해!』
『지금은 약주가 취하셨으니, 내일 약주가 깨시거든 하지요.』
『무엇? 약주가 취해서?』
하고 고개를 쩔레쩔레 흔들며,
『천만에, 누가 술이 취했단 말이요. 내가 공연히 이러지, 정신은 말뚱말뚱하오
꼭 이야기하기 좋을 만해. 무슨 말이든지……자아.』
『글쎄, 왜 못 잡수시는 약주를 잡수셔요. 그러면 몸에 축이 나지 않아요.』
하고 아내는 남편의 이마에 흐르는 진땀을 씻는다.
이취자(이醉者)는 머리를 흔들며,
『아니야, 아니야, 그런 말을 듣자는 것이 아니야.』
하고 아까 일을 추상하는 것처럼, 말을 끊었다가 다시금 말을 이어,
『옳지, 누가 나에게 술을 권했단 말이요? 내가 술이 먹고 싶어서 먹었단 말이요?』
『자시고 싶어 잡수신 건 아니지요. 누가 당신께 약주를 권하는지 내가 알아낼까요?
저…… 첫째는 홧증이 술을 권하고 둘째는 하이칼라가 약주를 권하지요.』
아내는 살짝 웃는다. 내가 어지간히 알아맞췄지요 하는 모양이었다.
남편은 고소(苦笑)한다.
『틀렸소, 잘못 알았소. 홧증이 술을 권하는 것도 아니고, 하이칼라가 술을 권하는 것도 아니요.
나에게 술을 권하는 것은 따로 있어. 마누라가, 내가 어떤 하이칼라한테나 흘려다니거나,
그 하이칼라가 늘 내게 술을 권하거니 하고 근심을 했으면 그것은 헛 걱정이지.
나에게 하이칼라는 아무 소용도 없소. 나의 소용응遁 술 뿐이요.
술이 창자를 휘돌아, 이것 적것을 잊게 맨드는 것을 나는 취(取)할 뿐이요.』
하더니, 홀연 어조(語調)를 고쳐 감개무량하게,
『아아, 유위유망(有爲有望)한 머리를 알코올로 마비 아니시킬 수 없게 하는 그것이 무엇이란 말이요.』
하고, 긴 한숨을 내어 쉰다. 물큰물큰한 술 냄새가 방안에 흩어진다.
아내에게는 그 말이 너무 어려웠다. 고만 묵묵히 입을 다물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무슨 벽이 자기와 남편 사이게 깔리는 듯하였다.
남편의 말이 길어질 때마다 아내는 이런 쓰디쓴 경헙을 맛보았다.
이런 일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이윽고 남편은 기막힌 듯이 웃는다.
『흥 또 못 알아 듣는군. 묻는 내가 그르지, 마누라야 그런 말을 알 수 있겠소.
내가 설명해 드리지. 자세히 들어요. 내게 술을 권하는 것은 홧증도 아니고 하이칼라도 아니요,
이 사회란 것이 내게 술을 권한다오. 이 조선 사회란 것이 내게 술을 권한다오.
알았소? 팔자가 좋아서 조선에 태어났지, 딴 나라에 났더면 술이나 얻어 먹을 수 있나…….』
사회란 무엇인가? 아내는 또 알 수가 없었다.
어찌하였든 딴 나라에는 없고 조선에만 있는 요리집 이름이어니 한다.
『조선에 있어도 아니 다니면 그만이지요.』
남편은 또 아까 웃음을 재우친다. 술이 정말 아니 취한 것같이 또렷또렷한 어조로,
『허허, 기막혀. 그 한 분자(分子)된 이상에야 다니고 아니 다니는 게 무슨 상관이야.
집에 있으면 아니 권하고, 밖에 나가야 권하는 줄 아는가 보아. 그런게 아니야.
무슨 사회란 사람이 있어서 밖에만 나가면 나를 꼭 붙들고 술을 권하는 게 아니야……
무어라 할까……저 우리 조선 사람으로 성립된 이 사회란 것이, 내게 술을 아니 못 먹게 한단 말이요. ……
어째 그렇소?……또 내가 설명을 해 드리지. 여기 회를 하나 꾸민다 합시다.
거기 모이는 사람놈 치고 처음은 민족을 위하느니, 사회를 위하느니 그러는데,
제 목숨을 바쳐도 아깝지 않으니 아니하는 놈이 하나도 없어.
하다가 단 이틀이 못 되어 단 이틀이 못되어…….』
한층 소리를 높이며 손가락을 하나씩 둘씩 꼽으며,
『되지 못한 명예싸움, 쓸데 없는 지위 다툼질,
내가 옳으니 네가 그르니, 내 권리가 많으니 네 권리 적으니……
밤낮으로 서로 찢고 뜯고 하지, 그러니 무슨 일이 되겠소.
회(會)뿐이 아니라, 회사이고 조합이고……우리 조선놈들이 조직한 사회는 다 그 조각이지.
이런 사회에서 무슨 일을 한단 말이요. 하려는 놈이 어리석은 놈이야.
적이 정신이 바루 박힌 놈은 피를 토하고 죽을 수 밖에 없지.
그렇지 않으면 술밖에 먹을 게 도무지 없지.
나도 전자에는 무엇을 좀 해 보겠다고 애도 써 보았어. 그것이 모다 수포야.
내가 어리석은 놈이었지. 내가 술을 먹고 싶어 먹는 게 아니야.
요사이는 좀 낫지마는 처음 배울 때에는 마누라도 아다시피 죽을 애를 썼지.
그 먹고 난 뒤에 괴로운 것이야 겪어 본 사람이 아니면 알 수 없지.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고 먹은 것이 다 돌아 올라오고……
그래도 아니 먹은 것 보담 나았어. 몸은 괴로와도 마음은 괴롭지 않았으니까.
그저 이 사회에서 할 것은 주정군 노릇밖에 없어…….』
『공연히 그런 말 말아요. 무슨 노릇을 못해서 주정군 노릇을 해요! 남이라서…….』
아내는 부지불식간(不知不識間)에 흥분이 되어
열기(熱氣) 있는 눈으로 남편을 바라보고 불쑥 이런 말을 하였다.
그는 제 남편이 이 세상에 가장 거룩한 사람이어니 한다.
따라서 어느 뉘보다 제일 잘 될 줄 믿는다.
몽롱하나마 그의 목적이 원대하고 고상한 것도 알았다.
얌전하던 그가 술을 먹게 된 것은 무슨 일이 맘대로 아니 되어
화풀이로 그러는 줄도 어렴풋이 깨달았다.
그러나 술은 노상 먹을 것이 아니다. 그러면 패가망신하고 만다.
그러므로 하루 바삐 그 화가 풀리었으면,
또다시 얌전하게 되었으면 하는 생각이 그의 머리를 떠날 때가 없었다.
그리고 그날이 꼭 올 줄 믿었다. 오늘부터는, 내일부터는……
하건만, 남편은 어제도 술이 취하였다. 오늘도 한 모양이다.
자기의 기대는 나날이 틀려간다. 좇아서 기대에 대한 자신도 엷어간다.
애닯고 원(寃)한 생각이 가끔 그의 가슴을 누른다.
더구나 수척해 가는 남편의 얼굴을 볼 때에 그런 감정을 걷잡을 수 없었다.
지금 저도 모르게 흥분한 것이 또한 무리가 아니었다.
『그래도 못 알아 듣네 그려. 참, 사람 기막혀.
본 정신 가지고는 피를 토하고 죽든지, 물에 빠져 죽든지 하지,
하루라도 살 수가 없단 말이야.
흉장(胸腸)이 막혀서 못 산단 말이야. 에엣, 가슴 답답해.』
라고 남편은 소리를 지르고 괴로와서 못 견디는 것처럼
얼굴을 찌푸리며 미친 듯이 제 가슴을 쥐어 뜯는다.
『술 아니 먹는 다고 흉장이 막혀요?』
남편의 하는 짓은 본체만체하고 아내는 얼굴을 더욱 붉히며 부르짖었다.
그 말에 몹시 놀랜 것처럼 남편은 어이없이 아내의 얼굴을 바라보더니
그 다음 순간에는 말할 수 없는 고뇌(苦惱)의 그림자가 그의 눈을 거쳐 간다.
『그르지, 내가 그르지. 너같은 숙맥(菽麥)더러 그런 말을 하는 내가 그르지.
너한테 조금이라도 위로를 얻으려는 내가 그르지. 후후.』
스스로 탄식한다.
『아아 답답해!』
문득 기막힌 듯이 외마디 소리를 치고는 벌떡 몸을 일으킨다. 방문을 열고 나가려 한다.
왜 내가 그런 말을 하였던고? 아내는 불시에 후회하였다.
남편의 저고리 뒷자락을 잡으며 안타까운 소리로,
『왜 어디로 가셔요. 이 밤중에 어디를 나가셔요. 내가 잘못하였읍니다.
인제는 다시 그런 말을 아니하겠읍니다. ……그러게 내일 아침에 말을 하자니까…….』
『듣기 싫어, 놓아, 놓아요.』
하고 남편은 아내를 떠다밀치고 밖으로 나간다.
비틀비틀 마루 끝까지 가서는 털썩 주저앉아 구두를 신기 시작한다.
『에그, 왜 이리 하셔요. 인제 다시 그런 말을 아니한대도…….』
아내는 뒤에서 구두 신으려는 남편의 팔을 잡으며 말을 하였다.
그의 손을 떨고 있었다. 그의 눈에는 담박에 눈물이 쏟아질 듯하였다.
『이건 왜 이래, 저리로 가!』
배앝는 듯이 말을 하고 휙 뿌리친다. 남편의 발길이 뚜벅뚜벅 중문에 다다랐다.
어느덧 그 밖으로 사라졌다. 대문 빗장소리가 덜컥 하고 난다.
마루 끝에 떨어진 아내는 헛되어 몇 번,
『할멈! 할멈!』
하고 불렀다. 고요한 밤공기를 울리는 구두소리는 점점 멀어간다.
발자취는 어느덧 골목 끝으로 사라져 버렸다. 다시금 밤은 적적히 깊어간다.
『가버렸구먼, 가버렸어!』
그 구두소리를 영구히 아니 잃으려는 것처럼 귀를 기울이고 있는 아내는
모든 것을 잃었다 하는 듯이 부르짖었다.
그 소리가 사라짐과 함께 자기의 마음도 사라지고, 정신도 사라진 듯하였다.
심신(心身)이 텅 비어진 듯하였다.
그의 눈은 하염없이 검은 밤안개를 물끄러미 바라보고 있다.
그 사회란 독(毒)한 꼴을 그려보는 것같이.
쏠쏠한 새벽바람이 싸늘하게 가슴에 부딪친다.
그 부딪치는 서슬에 잠 못자고 피곤한 몸이 부서질 듯이 지긋하였다.
죽은 사람에게서나 볼 수 있는 해쓱한 얼굴이 경련적으로 떨며 절망한 어조로 소근거렸다.
『그 몹쓸 사회가, 왜 술을 권하는고!』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작품 감상의 길라잡이
1921년 <개벽>에 발표된 단편소설. 일제하 조선의 지식 청년이
절망으로 인하여 술을 벗 삼게 되고 주정꾼으로 전락하는데, 그 책임을 '술 권하는 사회'에 있다고 토로한다.
더욱이 아내의 이해도 얻지 못한다는 데에 이 소설의 페이소스(pathos 애절감, 비애감)가 있다.
현진건의 데뷔작은 1920년에 발표된 <희생화(犧牲花)>이지만,
그가 작가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된 것은 다음해에 발표한 <빈처(貧妻)>와 <술 권하는 사회>부터였다.
<빈처>에서 남편인 '나'는 공부를 하러 중국, 일본으로 갔다가 방랑의 세월만 보낸 후 무위(無爲)하게 귀국한다.
<술 권하는 사회>의 주인공 남편 역시 일본에서 공부하고 빈손으로 돌아온다.
작가 현진건은 상해 호강 대학(扈江大學)에서 독문학을 공부하고 귀국한 다음 이 소설들을 지었는데,
작가의 직접적 체험이 짙게 배어 있는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겠다.
이 작품은 "그 몹쓸 사회가 왜 술을 권하는고!" 하는 아내의 말로 끝을 맺고 있다.
이 말은 남편이 아내를 버리고 나가는 이유를 압축적으로 표현해 낸 것이며,
아내의 절망과 지적 수준을 드러내고 있다.
지식인 남편은 봉건적 사고를 지닌 무지(無知)한 아내를 이해시키는데도 실패하고
사회에도 적응해 나가지 못한다. 모순과 부조리를 인식하기는 하지만
무엇이 그 같은 부조리를 만드는 실질적 힘인지에 대해서는 깨닫지 못하고 있다.
그저 모순과 부조리에 저항하는 방식으로 울분을 터뜨리거나 쉽게 좌절하고 마는 인물이다.
아내는 그러한 남편의 고통을 분담하려고 가난도 참고 견디지만,
"사회가 술을 권한다."는 남편의 말에 '사회'를 '요릿집 이름'으로 연상해 내는 무지한 여인이다.
어떤 면에서 이러한 아내의 무지가 남편에게 또 한 차례 술을 권하는지도 모른다.
결국, 이 작품에서 작가가 표현하려고 한 것은 시대 환경 속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지식인의 고뇌이다.
<빈처(貧妻)>가 가정을 중심으로 해서 그 고뇌를 그려냈다면,
이 소설은 가정을 중심으로 하되 사회적인 것이 원인임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는 점에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투시(透視)하려고 하는 작가 의식을 드러내고 있다.
◉ 등장인물 ◉
(1) 남편 : 경제적으로 몹시 무능한 지식인.
일제 치하의 사회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고 아내에게서도 이해 받지 못해 심한 갈등과 방황을 겪는 인물.
(2) 아내 : 결혼 후 7-8년간이나 늘 혼자서 가난을 참고 견디지만,
무지(無知)로 인해 지식인인 남편을 이해하지 못해 괴로워하는 평범한 아내.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2-
▶ 줄거리
아내는 남편을 기다린다.
남편은 중학을 마치고 자기와 결혼을 하자마자 곧바로 동경에 가 대학까지 마치고 돌아왔다.
남편이 돌아오면 부유하게 살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것과는 반대로
남편은 여러 달이 지나도 돈벌이를 하기는커녕 오히려 집에 있는 돈만 쓰고 걸핏하면 화만 냈다.
늦도록 남편이 돌아오지 않아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는데,
새벽 두 시경 행랑할멈이 부르는 소리에 나가 보니 남편은 만취(滿醉)가 되어
걸음도 제대로 걷지 못하는 상태가 되어 돌아왔다.
그래도 남편은 행랑할멈의 도움을 거절하며
간신히 방에 들어와 옷도 벗지 못하고 벽에 기대어 쓰러진다.
아내는 남편의 옷을 벗기어 자리에 뉘려 하나 옷이 잘 벗겨지지 않자,
짜증을 내며 남편에게 이토록 술을 권한 사람들을 탓한다.
남편은 쓸쓸하게 웃으며, 현 사회가 유위 유망(有爲有望)한 나의 머리를
마비시키지 않으면 안 되게 하므로 이것저것을 잊기 위해 술을 마시는 것이니,
내게 술을 권하는 것은 화증(火症)도 하이칼라도 아니고 현 조선 사회라고 말한다.
그리고 남편은 조선의 현실을 비판하며,
그런 사회에서 자신이 할 것은 주정꾼 노릇밖에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아내는 남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남편은 아내의 무지(無知)에 답답하다고 하면서 아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집을 나가 버린다.
아내는 절망적 어조로 이렇게 중얼거린다.
―"그 몹쓸 사회가 왜 술을 권하는고!"
▦ 내용 고갱이 ▦
1. 갈래 : 단편소설
2. 배경 : 일제 시대(1920년대)의 도심지
3. 시점 : 3인칭 작가 관찰자 시점[주로 아내의 시점으로 사건이 전개되고 있다.
이로 인해 남편의 사회에 대한 불만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선언적(宣言的 어떤 방침이나 의견, 주장 따위를 외부에 표명하는 것.) 형식에 그치고 만다.]
4. 경향 : 사실주의
(1) 시대적 상황 때문에 일어나는 문제를 사회로부터 개인에게로 축소시키고 있음.
(2) 일제 치하의 숨 막히고 절망적인 상태에 놓인 지식인의 불안을 사실적으로 그림.
5. 출전 : 개벽(1921)
◎ 구성 돋보기 ◎
1. 발단 : 바느질을 하며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
2. 전개 : 과거에 대한 회상과 초조한 심정의 아내.
3. 위기 : 만취되어 돌아온 남편.
4. 절정 : 술을 먹는 이유에 대한 남편의 변명과 그것을 이해할 수 없는 아내.
5. 결말 : 집을 나가 버리는 남편.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3-
▣ 어휘 깁고 더하기 ▣
홧증(火:症) : 화증. 걸핏하면 화를 왈칵 내는 증세.
하이칼라(high+coollar) : 취향(趣向)이 새롭거나 서양식 유행을 따르는 일.
고소(苦笑) : 쓴웃음.
유위유망(有爲有望) : 능력도 있고 발전할 전망(가능성)도 있음.
여기서는 계획하는 바나 소망하는 바가 있음.
물큰물큰한 : 냄새가 한꺼번에 확 풍기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슨 벽 : 아내와 남편 사이에는 지식의 차이, 현실관의 차이,
인생관 의 차이 등이 가로막혀 있다.
아내의 입장에서 이는 좀처럼 부수기 힘든 ‘벽’으로 느껴진다. (문맥) 의사소통의 단절.
팔자가 좋아서 조선에~얻어먹을 수 있나······. :
자신이 처한 현실에 절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말한 것은 반어적인 진술이다.
이는 상대방과 말다툼하면서 ‘잘 먹고 잘 살아라.’라고 말하는 경우와 같다.
어찌하였든 딴 나라에는~요리집 이름이어니 한다. : 아내의 무지가 단적으로 드러남.
재우친다 : 빨리 몰아치거나 재촉한다.
분자(分子) : 어떤 집단을 이루는 각각의 구성원.
회(會) : 여럿이 모이는 일.
☺··· 주제는 바로 ☞ 일제 강점하의 부조리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가정에서도 이해받지 못하는 지식인의 좌절과 고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