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 3
스피커 튜닝 : 3WAY
소닉디자인 2577F - 트위터, 미드레인지
소닉디자인 130MC - 미드 우퍼
2도어 방진
(주)오렌지커스텀
안녕하세요
카오디오 전문샵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의 차량은 "테슬라 모델3" 입니다.
"소닉디자인" 유닛으로
3Way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고음, 중음, 저음
3 단계로 사운드를 나눠
좀 더 디테일하게 세팅을 진행했으며
트위터가 장착되는 쪽필러와
미드레인지가 장착되는 커버를 성형하여
소닉디자인의 외관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시공했습니다.
디테일이 더해진 모델 3 소닉디자인 데모카의
음색 먼저 들어본 후
본격적인 작업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
단, 영상을 재생하는 기기에 따라
실제 사운드와는 다를 수 있기에
감안해서 감상해 주세요!
차량 보호 작업
작업으로 인해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스크래치를 방지하기 위한 마스킹 작업과
시트커버를 씌워 차량을 보호합니다.
소닉디자인 T25 트위터
테슬라의 순정 트위터입니다.
뒷면을 보면 CN
즉, 중국산 유닛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운드 자체의 특색은 없으나
출력이 상대적으로 괜찮습니다.
때문에 많은 오너분들이 순정의 사운드에
만족하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기본 스피커 알갈이만 진행해도
출력이 좋기 때문에 사운드의 퀄리티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순정 트위터를 대신하여
소닉디자인 T25 유닛 장착합니다.
소닉 디자인 T25 트위터는
기본 1인치 타입의 트위터보다
살짝 큰 25mm의 직경을 가지고 있어
순정 대비 넓은 음역대의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또, 방탄조끼에도 활용되는 텐션감 좋은
아라미드 콘지를 적용했기 때문에
빠른 진동에도 콘지가 쉽게 뒤틀리지 않아
고음역 끝까지 안정적이고 정확하게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청취각을 고려한 쪽필러 성형으로
소닉디자인의 외관이 드러나면서
사운드가 더욱 선명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모든 제품은 매립 가능합니다. 데모카의 특성상 성형을 했어요.)
소닉디자인 77F 미드레인지
모델3의 순정 미드레인지는
대시보드 양 끝에 매립되어 있습니다.
순정 미드레인지의 유닛 자체는
코팅되지 않은 페이퍼 콘지와 작은 마그넷으로
원가절감된 스피커입니다.
순정 미드레인지를 대신하여
소닉디자인 77F 미드레인지를
대시보드 양 끝에 순정형으로 매립 시공 진행했습니다.
소닉 디자인 스피커의 특징은
이렇게 사이즈가 작지만 낮은 대역대까지
밀도 높은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묵직한 마그넷이 후면에 적용되어 있어
단단하면서 밀도 높은 쫀쫀한 중음역대를 출력합니다.
살짝 아쉬운 점은 대시보드 위에
전면 유리를 바라보며 시공되어 있기에
사운드가 퍼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대시보드 커버도 성형하여
사운드를 좀 더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소닉디자인 앰블럼은 선택에 따라
부착해 드리고 있으며
순정과 전혀 이질감이 느껴지지 않도록
깔끔하게 시공된 모습이 보이시나요?
외부에서 보았을 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고민이 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튜닝하면 원복이 안되지 않을까?
원복 가능합니다.
성형했던 파츠만 구매하여 조립하면
다시 깔끔한 테슬라 차량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는 다른 차량에도
이전 장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스피커를 구매한 후 오랫동안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환경에 따라 장착할 수 있는
스피커의 사이즈가 달라지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맨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소닉디자인 130MC 미드 우퍼
도어 프레임에 장착되어 있던
순정 미드 우퍼입니다.
플라스틱 프레임과 페이퍼 콘지를 사용하여
제작되었기에 내구성도 떨어지는 저가형 스피커죠.
값비싼 스피커가 좋은 소리를 내는 건 아니지만
이런 저가형 스피커가 좋은 소리를 내기는 어렵죠.
순정 미드 우퍼 보다 탄탄하고 밀도감 있는
베이스를 출력하는 소닉디자인 130MC 미드 우퍼
카본 소재의 진동판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가볍고 탄성이 좋아 카본 소재가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게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밀도감 있고 타격감 있는 베이스를 선호하시면
해당 유닛을 시공하는 걸 추천합니다.
자체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판에
130MC 미드 우퍼를 먼저 고정한 후
차량에 인스톨 진행하였습니다.
자체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는
습도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자작나무를 이용하여
직접 제작하였으며 한 번 더 코팅하여
쉽게 뒤틀리지 않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차량에 손상이 가지 않아 추후 A/S 및 원복 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2도어 이중 방진
도어 프레임은 넓은 철판과 강화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져 쉽게 떨리는 구조입니다.
거기에다 도어의 스피커를 업그레이드할 경우
업그레이드된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강력한 베이스가
도어를 떨리게 하여 잡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의 떨림을 개선하도록
진동과 떨림을 차폐하는데 효과적인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도어 안쪽에 부착합니다.
부착할 시 부품과 배선에 간섭하지 않도록
꼼꼼하게 부착했습니다.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시공할 경우
차량 내부의 음압을 높여 더욱 선명한 음색을
느낄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도어의 스피커 튜닝 시 2도어 방진은
서비스로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도어의 방진 작업이 끝난 후
탈거했던 도어 트림과 부품을
원상태로 재조립 진행합니다.
재조립 시 단차는 맞는지 불량인 핀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며 불량인 핀은
매장에 보유하고 있는 새 핀으로 교체하여 시공합니다.
업그레이드 후 실제 사운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매장에 방문하셔서 직접 청음 해보세요!
부드럽고 풍성한 소닉디자인 스피커로
즐거운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도록
상담 도와드리겠습니다~
모든 시공은 100%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예약 가능한 날짜와 시간대를 먼저 말해주신다면
빠른 예약이 가능합니다.
문의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아래의 연락처를 참고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