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모두가 부유함을 추구하며 살아가기를 원하기에 그 만큼 돈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문제되는 것은 정치, 경제, 문화, 더 나아가 종교계에 이르기까지 돈은 그 화폐의 가치 자체로 인간의 마음과 생각을 움직이게 만들어 많은 사람들을 부패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개인뿐만 아니라 공동체를 무너뜨렸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한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 그의 성품과 존재 그 자체를 기준으로 삼지 않고 그가 소유하고 있는 부와 재물에 따라 사람을 평가한다.?
존재함이 아니라 소유함을 통해 살아간다는 착각에 빠지게 된 것이다. 소유에 대한 집착은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에 빠져 본인뿐만 아니라 우리의 이웃과 공동체를 소외시켜 버렸다. 존재 자체를 위협하며 물질적 만족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가는 물질주의에 빠져 살아가는 우리에게종교개혁가들은 어떤 가르침을 주고 있는가??
경제의 위기와 물질로 고통당하는 이들이 여전히 우리 사회 안에서 신음하고 있는 이때에 더많은 것을 소유하기를 꿈꾸기보다 디아코니아를 통한 나눔을 실천하고 축복된 공동체를 꿈꾸기 위해 종교개혁자들이 남긴 신앙의 유산은 무엇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 저자 소개
이동호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기독교 윤리를 전공한 후 독일로 유학하여서 뮌스터대학교 Westfalische Wilhelms-Universitat Munster에서 대학원 과정과 보쿰 대학교 Ruhr-Universitat Bochum에서 Traugott Jahnichen 교수님의 지도아래서 《Theologisch - sozialethische Begrundungen und exemplarische Handlungsfelder sozialer Arbeit -Deutschland und Korea im Vergleich》 라는 제목으로 신학박사 Dr. theol. 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세종산성교회에서 공동체 목사로 사역하고 있으며, 목원대학교에서 기독교 윤리를 강의하고 있다.
📜 목차
추천의 글 _2
머리말 _9
Part 1. Diakonia 공동체를 꿈꾸며 _13
Ⅰ. 들어가는 말 _15
Ⅱ.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의식 “책임”과 “연민” 그리고 “자비” _17
1. 책임
2. 자비, 연민
Ⅲ. 마태복음 포도원 비유를 통해 바라본 하나님의 정의와 공의 _23
Ⅳ. 교회의 공적 책임의 표현으로서 디아코니아 _28
Part 2. 루터의 종교개혁과 디아코니아 _31
Ⅰ. 루터의 디아코니아 신학 _33
1. 십자가 신학과 영광의 신학
2. 선행의 전제로서의 믿음
3. 두 종류의 의
4. 그리스도의 자유와 디아코니아
Ⅱ. 루터의 소명론과 디아코니아 _50
1. 직업과 디아코니아
2. 소유와 디아코니아
Ⅲ. 루터의 종교개혁에 나타난 디아코니아 실천과 근대복지국가 _56
1. 루터의 국가 주도형 복지제도
2. 루터의 디아코니아 실현 - 라이스니히 공동모금함 규정 Leisniger Kastenordnung
3. 루터의 종교개혁과 디아코니아 사상이 현대복지 국가에 미친 영향
Ⅳ. 소결 _64
Part 3. 칼빈의 경제윤리와 디아코니아 _67
Ⅰ. 서론 _69
Ⅱ. 칼빈의 디아코니아 신학의 단초 _71
Ⅲ. 칼빈의 경제 윤리 안에 나타난 디아코니아 사상 _75
1. 직업윤리와 노동윤리
1.1 직업윤리
1.2 노동윤리
2. 부와 재산에 대한 칼빈의 디아코니아적 이해
Ⅳ. 칼빈의 디아코니아 경제윤리의 현대적 적용 _90
Ⅴ. 사회복지 실천 - 종합 구빈원과 프랑스 기금 _96
1. 종합 구빈원
2. 프랑스 기금
Ⅵ. 소결 _99
Part 4. 종교개혁자 츠빙글리와 디아코니아 _103
Ⅰ. 들어가는 말 _105
Ⅱ. 츠빙글리의 디아코니아 신학 _107
1. 하나님의 정의와 인간의 정의 안에 나타난 디아코니아 신학
2. 부와 소유에 대한 츠빙글리의 디아코니아적 이해
3. 노동의 신성한 가치 - “스위스 연방에 대한 간곡한 경고” (1525)을 중심으로
4. 이자와 십일조 개혁 - 누가 사회를 혼란스럽게 만들었는가?(1524)를 중심으로
Ⅲ. 츠빙글리의 디아코니아 - 복지국가의 초석을 이루어 내다 _126
Ⅳ. 나가는 말 _130
Part 5. 웨슬리의 사회성화와 디아코니아 _133
Ⅰ. 들어가는 말 _135
Ⅱ. 웨슬리의 디아코니아 경제윤리를 위한 초석 _137
Ⅲ. 웨슬리의 디아코니아 경제윤리 사상 _142
1. 청지기 경제윤리
2. 직업윤리와 노동윤리
Ⅳ. 경제 윤리를 위한 존 웨슬리의 공헌 - 부의 윤리와 나눔의 윤리를 중심으로 _149
Ⅴ. 최초로 노동조합을 만든 감리교회 _155
Ⅵ. 소결 _158
맺는말 _162
참고문헌 _172
📖 책 속으로
불공평해 보이는 세상 그러나 종교개혁자들이 전해준 디아코니아 신학에서 보면 그것은 바로 디아코니아의 시작이요 실천의 장소였다.
--- p.9
우리에게 부여된 능력이라는 달란트가 하나님께서 부여해 주신 것이며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공동체에 보탬이 되는 능력이 될 때 그리고 더 나아가 소외된 약자들의 삶에 이바지 될 수 있을 때 그것이 윤리적 의미를 지닐 수 있다.
--- p.17
예수와 함께 하는 공동체는 우리를 사랑과 섬김 안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십자가 아래 있는 디아코니아란 고난을 나누고, 고난을 수용하고 고난을 넘겨받는다. 교회 공동체는 섬김과 나눔 그리고 화해로서 부름을 받은 공동체이다. 교회 공동체는 자신의 공동체에 속한 고난당하는 사람에게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곳에서 고난당하는 사람들에게도 관여하는 것이다.
--- p.29
루터는 인간과 직업을 고정시켰던 중세신분제도를 깨뜨리고 직업을 이웃봉사의 기능으로 파악하는 길을 열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의를 통해 변화된 그리스도인이 하는 모든 일에는 구분도 구별도 없으며 그들의 직업과 노동의 결과가 이웃을 위한 일이요 그 일이 무엇보다도 이웃을 섬기는 일이라면 그 일이 거룩한 소명의 부르심을 입은 성직이요 예배임을 가르쳤다.
--- p.64
칼빈의 경제 사상과 실천의 중심에는 항상 디아코니아 사상이 들어있다. 이웃을 사랑함으로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서 그는 경제문제들을 생각했고,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인물이었다.
--- p.100
종교개혁의 핵심 사상 “이신칭의”는 단지 우리 인간이 정의로워지거나 우리가 올바르게 되어질 수 있다는 모든 논리를 깨트려버렸다. 즉 칭의론의 핵심은 우리 인간은 스스로 의로워 질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인간은 오직 하나님에 의해 다시 말해 “오직 은혜”에 의해 의롭게 된다.
--- p.31
부를 가진 대가는 자명하다. 그들은 채울 수 없는 인간의 욕망을 위해 살아가기 보다는 가난한 이웃의 필요를 알고 그들을 위해 살아가야 한다.
--- p.160
종교개혁자들은 칭의 사상을 섬김과 봉사와 무관하게 이해한 것이 아니라, 신앙자체가 선한 일이요, 그래서 믿음으로 의롭다 여김을 받은 모든 그리스도인은 이제 이웃을 위한 선한 일을 하는 책임적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다. 디아코니아란 이제 의롭다 여김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에게 신앙의 본질로 이해되어야 한다.
--- p.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