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en.wikipedia.org/wiki/Uskoks
서론
우스코크(크로아티아어: Uskoci, [ǔsko̞t͡si]로 발음, 단수: Uskok)는 오스만 전쟁 동안 아드리아 해 동부 해안과 주변 지역에 거주했던 크로아티아 합스부르크의 비정규 군인이었다. 우스코크는 오스만 제국에 대항하여 게릴라 전쟁을 벌였으며 작은 부대와 노를 젓는 고속 보트를 타고 활동했다. 우스코크는 정해진 월급을 거의 받지 못했기 때문에 생계를 위해서 해적 행위에 의존했다.
우스코크의 약탈은 베니스와 오스만 제국 사이의 전쟁(1571-1573)을 재개하는 데 기여했다. 이 전쟁에 대한 보고가 중세의 기사 연대기와 유사한 베네치아 요원에 의해 현대 매너에 대한 매우 흥미로운 그림이 제시된다. 이 연대기에는 단일 전투, 토너먼트 및 기타 기사도 모험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우스코크의 대부분은 해외에서 복무했다. 우스코크 전쟁(1615-1618)으로 확대된 일련의 사건 이후, 그들의 요새인 Senj에서의 우스코크 활동은 대부분 중단되었다.
어원
어원학적으로 우스코시(uskoci)라는 단어 자체는 남슬라브 언어로 "뛰어든 자"("매복한 자")를 의미한다. 세르비아 키릴 문자는 Ускоци이고 슬로베니아는 Uskoki이다. 다른 언어에서도 이 용어는 차용어가 되었다. 독일어: Uskoken, 헝가리어: Uszkókok, 이탈리아어: Uscocchi.
역사
초창기
16세기 초에 오스만 제국이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를 정복하자 많은 수의 크로아티아인들이 고향에서 쫓겨났고, 그들이 대피한 마을에서 우스코크 군대가 결성되었다. 헤르체고비나, 달마티아, 보스니아에서 온 많은 도망자들이 오스만 제국을 탈출하여 우스코크 부대의 대열에 합류했다. 1522년에 센이의 국경 지역은 페르디난트 대공의 지휘 하에 합스부르크 왕가에 의해 점령되어 국가가 통제하는 밀리타그렌체(Militärgrenze) 또는 군사 국경을 형성했다.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페르디난트 1세(Ferdinand I)는 군사 국경을 따라 수비군 식민지를 건설하는 시스템을 도입했다. 또한 우스코크은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연간 보조금을 약속받았다. 위치 때문에 Klis 요새는 오스만 제국이 점령한 보스니아에서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주변의 해안 저지를 분리하는 산 장벽을 오스만 제국이 뚫을 수 있는 경로에 서 있는 중요한 방어 위치였다.
오스만 제국 지역에서 온 수많은 난민들이 오스만 제국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국경을 넘어 이 영토를 따라 정착하기 시작했다. 오스만 제국이 점령한 달마티아와 보스니아 지역의 기독교 게릴라 저항으로 이 사람들은 처음에는 군사 국경을 따라 있는 클리스 요새에, 그 다음에는 센이에 도피하여 정착했다. 크로아티아 함장인 Petar Kružić가 이끄는 이 우스코크 무리는 Klis의 기지를 사용하여 터키인을 궁지에 몰아넣고 해안 선박에 대한 약탈과 해적 행위에 참여했다. 명목상으로는 합스부르크 가문의 신성 로마 제국 황제 페르디난트 1세의 주권을 인정했지만 우스코크는 사실 어느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는 집단이었다.
Petar Kružić의 죽음과 물 공급 부족 이후, Klis의 수호자들은 마침내 오스만 제국에게 항복했다. 1537년 3월 12일, 도시와 요새는 오스만 제국에게 양도되었고 많은 시민들은 도시를 떠났고 Uskoks는 아드리아 해 연안의 Senj 시로 가서 오스만 제국과 계속 싸웠다. 그들은 이미 1520년에 Senj 주변에 모이기 시작했을 것이다(Bracewell 1992). 오스만 제국의 습격과 파괴로 Senj 원주민은 합스부르크 땅, 달마티아인, 라구산인, 이탈리아인과 함께 모였다. Senj에서 Klis Uskoks는 북서부 크로아티아의 Novi Vinodolski, Gacka 강의 Otočac 및 다른 크로아티아 마을과 마을에서 온 다른 난민들과 곧 합류했다.
산과 숲으로 둘러싸인 새로운 우스코크 요새는 기병이나 포병이 공격할 수 없었다. 이 요새는 게릴라전에서 뛰어난 경무장을 한 우스코크들에게 훌륭하게 적합했다. Martolos는 오스만 제국에 의해 Uskok의 터키 영토 침투를 저지하기 위해 고용되었는데, 이는 어쨌든 수익성이 없었다. 우스코크는 연간 보조금을 거의 받지 못했기 때문에 해적 행위에 의존했다. 큰 갤리선은 얕고 갑작스러운 강풍에 노출된 Senj 만에 정박할 수 없었다. 그래서 우스코크는 일리리아 해안의 가장 작은 개울과 만을 항해할 수 있을 만큼 가볍고 빠른 보트를 준비했다. 또한, 이 보트는 우스코크가 해안에 임시 상륙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것으로 그들은 아드리아 해의 수많은 해안 지역을 공격할 수 있었다. 우스코크는 모든 국가의 무법자가 합류함에 따라 인원이 증가했다. 결국, Senj의 전체 도시는 해적질로부터 살았다. 원정대는 지역 교회에서 축복을 받았고 도미니크 수도회와 프란체스코 수도회는 전리품에서 십일조를 받았다(쉽게 말해 기독교 버전의 바르바리 해적).
1537년 오스만 제국에 대항한 신성 동맹 전쟁 이후, 1539년에 베니스와 오스만 제국 사이에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 이로 인해 1541년 달마티아의 모든 우스코크족이 철수하게 되었다. 그곳에서 그들은 전쟁 중에 산속에 있는 기독교인 거주지를 방어하고 있었다. 다음 몇 년 동안 합스부르크는 보스니아와 달마티아를 반복적으로 공격할 기회를 우스코크에게 제공했다. 우스코크는 두 나라 사이에 평화가 확립된 1547년까지 계속 그렇게 할 수 있었고 우스코크는 생계를 꾸리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아야 했다. 다른 슬라브 해적들과 마찬가지로 우스코크의 영토는 농업에 적합하지 않아 다시 한 번 해적 행위를 하게 되었다.
오스만의 침략과 베네치아
우스코크는 Senj 지리학의 잠재력을 완전히 깨닫고 곧 바다로 눈을 돌렸다. 육지는 울창한 숲과 산으로 보호되었고 바다 근처의 들쭉날쭉한 절벽은 군함이 진입하는 것을 막았다. 콰르네로 만(Gulf of Quarnero)의 바다는 매우 거칠어서 적들로부터 더 많은 보호를 받기 위해 항해상의 위험을 초래했다. 우스코크는 30명에서 50명의 사람을 태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 보트로 터키 선박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그러나 1540년 이후 베니스는 바다의 지배자로서 오스만 제국 상선의 안전을 보장하고 갤리선의 호위를 제공했다. 우스코크는 Krk, Rab 및 Pag의 베네치아 섬을 황폐화함으로써 보복했다. 또한, 그들은 오스만 제국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기 위해 발판으로 달마티아의 베네치아 영토를 활용했다.
1561년 이후 우스코크는 2000명을 넘지 않는 병력으로 두브로브니크에서 기독교 선박을 공격했다. 1573년까지 우스코크는 베네치아의 보호 시도가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자 빈번한 공격으로 베네치아에 상당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다음 몇 년 동안 우스코크의 명성은 널리 퍼져 모든 국가에서 온 모든 종류의 난민과 무법자들의 은신처가 되었다.
한편, 그리스와 북아프리카의 해적들은 무방비 상태의 이탈리아 남부 해안을 자유롭게 습격했다. 베네치아는 포르테, 바티칸, 나폴리 총독과 그의 군주 스페인 왕의 불만으로 포위되었다. 도움을 요청하는 베네치아의 오스트리아는 별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베네치아에 대한 우스코크의 공격은 오스만 제국에 대한 공격보다 훨씬 컸다. 그라츠의 베네치아 사절인 미누치오 미누치(Minuccio Minucci)는 비단, 벨벳, 보석으로 이루어진 우스코크의 전리품 중 일부가 베네치아와 오스트리아 사이의 중요한 문제가 논의된 그라츠 대공 궁정의 숙녀들에게 갔다고 말했다.
1577년부터 베니스는 오스트리아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으면서 해적을 분쇄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본국에서 보복을 두려워한 달마시안 선원 대신 알바니아인을 투입했다. 한동안 우스코크는 밤, 겨울 시즌, 심지어 폭풍우 치는 날씨에만 모험을 떠났다.
1592년, 강력한 오스만군이 센이를 점령하기 위해 크로아티아를 침공했다. 보스니아의 베일러베이인 하산 파샤가 이끄는 오스만 제국은 다수의 우스코크 정착지를 점령하여 인구를 죽이고 노예로 만들었다. 그러나 군대는 이듬해에 패주하여 해산되었다. 오스트리아는 오스만 제국과 전쟁에 참여했고 베네치아 제독 조반니 벰보(Giovanni Bembo)는 트리에스테와 리예카(피우메)를 봉쇄했고 해적들은 팔기 위해 전리품을 보냈다. 그들은 또한 Senj에서 외해로 가는 통로를 지휘하기 위해 두 개의 요새를 세웠다. 1600년에 Senj의 왕자는 Mickael Radic이었다. 1600년 12월 1일 그라츠에서 루돌프 왕에 의해 센이의 왕자로 임명된 공작 마이클 라디치. Radic 왕자는 Senj의 왕자였다. 그의 가문은 리카 지역 출신의 귀족 가문이었고, 가족 구성원은 Senj 본부의 우스코크 군사 지도자였다.
Istria에 대한 우스코크의 습격은 베니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 협정을 맺게 하였고 Joseph de Rabatta 백작은 Senj에 있는 사람들의 커미셔너이자 베네치아와의 수석 협상가로 임명되었다. Rabatta는 1600년에 Senj에 왔고, 그는 매우 활력이 넘쳤다. 우스코크에 대한 그의 통치 기간은 잔인했으며 많은 우스코크들이 교수형에 처하거나 오스만과의 전쟁에서 싸우도록 파견되어 베네치아 측에 대한 그의 호의가 드러났다. 그는 곧 모든 군사 지원을 상실하여 우스코크에게 그의 통치를 전복할 기회를 주었고 궁극적으로 1602년 1월에 살해되어 Senj는 평소 상태로 돌아갈 수 있었고 도망친 우스코크들은 Senj로 돌아와 해적 행위를 다시 했다.
1611년까지 Uskoks는 상대적으로 방해받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불법 복제는 엄격히 금지되었지만 Senj의 보조금 지급을 피하기 위해 용인되었다. 베네치아 함대는 1613년 봄에 우스코크 활동에 대한 보복으로 우스코크 함대를 나포하고 60명의 우스코크들을 사로잡아 그들의 목을 베어 베네치아의 산마르코 광장에 전시하였다. 이 공격에 대응하여 우스코크들은 베네치아 갤리선을 점령하고 선원들을 학살했으며 희생자들의 피를 빵에 찍어 먹었다.
uskok는 해적 행위가 베니스와 오스트리아 사이에 전쟁을 일으키기까지 한 1615까지 그러한 행위를 수행했다. 해적 행위에 분노한 베니스는 스티리아의 페르디난트 대공이 우스코크들한테 해적질을 그만두라고 압력 넣기를 거부하자 우스코크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 1617년 가을에 평화 조약이 체결되어 우스코크는 물론 그들의 배와 요새도 해산되었다. 1618년 합스부르크와 베네치아 사이의 협정으로 우스코크는 Senj에서 추방되었고 우스코크들의 가족은 내륙으로 강제로 이주했다. 베네치아인들은 Marko Srdanovic Knew of Omis를 지명했다. Marko는 Srdan Kacic으로 태어 났지만 성은 Srdanovic으로 변경되었다. 오스만 제국이 오미스 해적단의 모든 카식을 죽이라는 명령을 내렸기 때문이다.
우스코크 이주
따라서 해적들과 그 가족들은 내륙으로 이송되었고, 그곳에서 그들은 현재 Žumberak이라고 불리는 Carniola의 경계에 있는 산군인 "Uskoken Gebirge"에 이름을 붙였다. 그들은 또한 현재의 슬로베니아에 있는 인근 화이트 카르니올라와 코스텔에 정착했다. 그들의 존재는 또한 이탈리아 역사가 Carlo de Franceschi가 Novlian(Novi Vinodolski에서), Ottocian(Otočac에서) 및 Clissan(Klis에서, 더 오래된 철자법)과 같은 중요한 가명을 기록했던 Istria의 Učka 근처에서 추적되었다. 1879년.
Senj에서 우스코크의 정확한 국가 또는 민족 구성을 결정하는 것은 Uskok의 국적이 거의 기록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어렵다(우스코크에 대한 가장 일반적으로 용어는 "Croats", "Slavs", "Morlachs"). 우스코크를 크로아티아인으로, 합스부르크 소식통도 우스코크를 크로아티아인으로 식별한다. 관찰자와 같은 우스코크의 기원을 설명하는 방법으로 국가 및 민족 정체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들은 크로아티아인, 슬라브인, 모르라흐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우스코크를 섬의 나머지 인구, 해안 및 내륙 지역과 연결하지만, Vlach, 이탈리아인, 알바니아인, 독일인 등 다른 국적에 속한 우스코크 사이의 차이점을 보여주기도 한다.
16세기 말 베네치아 공화국은 베네치아 달마티아 민족과 우스코크족의 훌륭한 관계를 우려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그러한 관계는 같은 사람들에 속하기 때문에 존재했다. 우스코크들 사이에도 많은 알바니아인들이 있었고 Krk, Pag, Rab 및 다른 달마티아 섬의 주민들로부터 온 많은 섬 사람들이 있었다. 모든 우스코크는 가톨릭 신자인 반면, Senj 정교회나 이슬람교를 믿으면서 새로 이주해 온 사람들은 즉시 가톨릭이 되었다. 우스코크는 Senj 지역의 여성들과 결혼했다. 매우 적은 수이지만 베네치아나 오스만의 지배를 받던 달마티아 지역에서도 우스코크에 합류하기 위해 이주해 온 사람들이 있었다.
모이게 된 중심적인 이유가 기독교인 우스코크의 해적 행위와 전쟁에 대한 설명은 그들의 종교에 있었다. 이 사람들은 그리스도교국의 경계를 방어하기 위해 이슬람의 적에 맞서 신성한 전쟁을 하고 있다고 느꼈다. 이 사람들은 한때 오스만 제국에서 온 피난민이었기 때문에 평생을 바쳐온 종교를 계속 따르기 위해 떠날 수밖에 없었다.
우스코크 사람들은 따라야 할 규범을 제정했으며 Senj의 명예와 가치를 그 규범의 중심에 두었다. 명예는 영웅이 가질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라고 믿었으며 모든 우스코크들이 영웅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 우스코크들이 믿었던 영웅적 명예의 다른 중요한 측면은 그들의 도시, 군대 및 부대에 대한 충성이었다. 모든 기사와 의무에 대한 명예로운 관심; 전쟁 중에 목숨을 버리거나 피를 쏟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전쟁 경험; 그들의 도시에 도움이 되는 능력; 터키인 및 기독교 신앙의 다른 적들과의 결투에서 성공과 영광; 그리고 불순종하거나 반항적인 사람들을 처벌하는 가혹함.
또한 우스코크는 전투에서 적과의 교전 실패; 근거 없는 자랑; 국경에서의 위험 회피; 포로, 전리품 또는 전리품을 가져 가지 않는 것; 동지 또는 스파이에 대한 보상의 비열함; 남자다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의 부재; 그리고 전투 흉터나 상처의 부족 등이 자신의 명예를 떨어뜨리는 나쁜 행위라고 여겼다.
이러한 원칙에 따르면 우스코크는 영웅의 강인함과 오만함을 동경하고 겁쟁이의 약점을 경멸했다. 이러한 원칙의 중요성은 어린 나이에 소년들에게 심어졌다. 대회에 참가하도록 가르침을 받은 그들은 경주, 싸움, 피가 흐를 때까지 서로에게 돌을 던지며 자신의 힘과 손재주를 시험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