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초4 여아 부모입니다. 아이는 활달하고 다방면에 두루 소질이 있어 친구들 사이에서 신망과 인기가 있어 학급 임원도 매년 했던 아이입니다. 예전 학교는 학급수가 10반으로 많고 학생 수도 30명 정도로 많고, 학교가 신식 건물로 세련되고 좋았습니다. 또한 예전 학교 담임선생님은 젊은 여선생님으로 열정적이고 아이를 많이 아껴주셨습니다. 친구들과도 아주 잘 지내서 이사할 때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이제 새 학교로 전학 온지 일주일정도 되었는데...새 학교는 학교가 오래되고 학급수도 3개반 밖에 안되고, 한 학급에 20명 정도밖에 안됩니다. 또한 새 담임선생님은 굉장히 차분하시고 조용하신 분이십니다. 그래서 아이가 예전학교랑 모든 면에서 비교를 하고 예전학교로 돌아가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예전학교는 경기도 광명시이고 현재 집은 서울시 중구로 거리가 멀고 제가 맞벌이인 관계로 아이가 현재 학교에 다닐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아이 본인도 잘 알고 있습니다만...
아이가 새 학교에 마음을 붙이지 못하고 매우 불안해하고 밥도 잘 못 먹고 속이 안 좋아서 헛구역질을 하고, 잠도 잘 자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결국 힘이 없어서 결석을 하고 링거를 맞추었습니다.
그냥 학교를 가기 싫어하는 것을 떠나서 먹지도 자지도 못하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반짝반짝 빛나고 생기 있던 아이가 계속 침대에만 힘없이 누워있는데...
아이를 보는 제 마음도 너무 아프고 화도 나고..도와주세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입니다.
우선 적어주신 내용만으로는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음에 관하여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하지만 주어진 정보 내에서 최선의 온라인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동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으로 이사, 전학, 부모의 이혼 등이 있습니다. 이사와 전학은 부모의 이혼만큼이나 아이들에게는 큰 충격을 주는 환경적 변화에 해당합니다. 이사와 전학을 하는 것은 아이에게는 쉬운 일이 아닌데, 어머님의 자녀 같은 경우 예전 학교와 지금의 학교가 분위기마저 많이 달라 더욱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에 리더십 있고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등 자존감이 높았던 아이라면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적응해 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 현재의 스트레스 수준은 아이와 부모님이 감당하기 어려운 정도이므로 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상담 기관을 찾아 도움을 받으실 것을 권유해 드립니다.
먹지도 자지도 못하고 링거까지 맞은 상황이라면 지금 현재 아이에게 어머니의 위로와 격려도 전혀 통하지 않을 정도로 심각해보이기 때문입니다.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사건이 있을 때 놀이치료와 같은 상담을 받음으로써 아이가 지금 이 상황을 천천히 받아들이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자녀 양육에 있어서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차음 좋아질 수도 있겠지만, 아이가 이번 일을 통해 마음의 상처가 남아 위축될 경우 힘든 사춘기를 보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디 아이의 현재 심리상태를 정확히 알아보는 종합심리검사를 받아본 후 적절한 상담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적응장애 진단 체크리스트 (DSM-5 기반)
❚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된 후 3개월 이내에 과도한 감정적 반응이나 문제행동을 보인다.
❚ 스트레스 요인에 비해 지나치게 큰 고통을 보인다.
❚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기능을 하는데 지장을 받는다.
❚ 스트레스 요인이 제거된 후 6개월 이내에 증상이 사라진다.
적응장애 증상
▶우울 ▶불안 ▶신체적 증상
▶공격적 행동 ▶과음 ▶회피
▶불면 ▶식욕감퇴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지게 되면 3개월 안에 회복되게 됩니다.
적응장애 치료방법
1) 심리치료_
집단치료, 인지행동치료, 대인관계치료, 가족치료, 정신역동적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요인의 제거가 어려운 상황이라 스트레스가 계속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면 심리적 치료로 접근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2) 약물치료_
약물치료는 대개 적응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불면증, 불안, 우울증과 같은 증상들을 치료할 때 사용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보건복지부정보개발원 16년 6월호
[상담후기] >> 어린이집 등원거부 아동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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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MSD 매뉴얼, John W. Barnhill, MD, New York-Presbyterian Hospital
wikuHow, Michael Dickerson, PsyD, How to Adjust
Casey, Patricia. "Adjustment disorder." CNS drugs 23.11 (2009): 927-938.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적응장애
, MD, New York-Presbyterian Hospital
*사진출처: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단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