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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귀하에게 연설할 수 있도록 초대해 주신 국제 스왑 및 파생 상품 협회(ISDA)에 감사드립니다. 1스왑 및 파생 상품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 특히 미국과 전 세계에서 은행 자본 개혁 조치의 잠재적인 결과를 가장 잘 고려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관해 귀하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 것에 감사드립니다. 이에 앞서 미국 경제와 통화정책에 대한 저의 견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경제 및 통화정책 전망 업데이트
지난 2년 동안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통화정책 기조를 대폭 강화해 왔습니다. 이달 초 회의에서 FOMC는 연방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5-1/4~5-1/2%로 계속 유지하고 연준의 증권 보유량을 계속 줄이기로 결정했습니다.
작년에 인플레이션 둔화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던 이후, 올해에는 약간의 추가 진전만 보였습니다. 총 및 핵심 개인소비지출(PCE) 인플레이션에 대한 12개월 지표는 12월 이후 대략 횡보하거나 약간 하락했으며 4월에는 각각 2.7%와 2.8%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보고서에 따르면 12개월 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4월 3.6%에서 3.4%로 둔화됐다. 그러나 올해부터 5월까지 평균 핵심 CPI 인플레이션은 연율 3.8%로 특히 지난해 하반기 평균 인플레이션보다 높기 때문에 한동안 인플레이션 상승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2024년 첫 몇 달 동안 인플레이션이 상승한 것은 많은 상품 및 서비스 범주에서 뚜렷이 나타났으며, 이는 작년 하반기에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으로 낮아졌음을 시사합니다. 가격은 대유행 이전보다 계속해서 훨씬 높아져 소비자 심리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이번 에피소드 전반에 걸쳐 식품, 에너지, 주택 서비스 가격 인상이 전체 인플레이션을 훨씬 앞지르기 때문에 저소득 가구에 가장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경제 활동은 작년에 강력한 속도로 증가했지만 올해 초에는 완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작년 하반기보다 느렸지만, 민간 국내 최종 구매는 견고한 속도로 계속 증가했습니다. 소비자 지출이 계속 약세를 보이고 2분기 초반에 주택 활동이 약해진 것도 올해 지금까지 경제 활동의 모멘텀이 약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급여 고용은 4월과 5월에도 견고한 속도로 계속 증가했지만, 1분기보다 약간 둔화되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이민자 노동력 공급 증가를 반영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추가적인 재균형에도 불구하고 노동시장은 여전히 타이트합니다. 5월 실업률은 4.0%까지 소폭 상승했고, 실업자 대비 구인 건수는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더욱 감소했습니다. 5월 노동력 참여율은 62.5%로 다시 떨어졌는데, 이는 55세 이상 인구의 노동력 참여율이 지속적으로 낮기 때문에 이 한계를 따라 노동 공급이 더 이상 개선되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우리의 통화정책 기조는 제한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들어오는 데이터를 계속 모니터링하여 통화정책이 인플레이션을 목표치로 낮추기에 충분히 제한적인지 평가할 것입니다. 최근 언급한 바와 같이, 저의 기본 전망은 정책 금리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인플레이션이 더욱 하락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데이터에 따르면 인플레이션이 우리의 2% 목표를 향해 지속적으로 이동하고 있음이 나타나면 통화 정책이 지나치게 제한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점진적으로 낮추는 것이 결국 적절해질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은 정책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한 시점은 아니며,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이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첫째, 작년 인플레이션 진전의 대부분은 공급망 제약 완화를 포함한 공급 측면 개선에 따른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이민으로 인해 이용 가능한 근로자 수가 증가합니다. 에너지 가격도 낮아집니다. 공급망이 대체로 정상화됨에 따라 이 마진에 따른 추가 개선으로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낮아질 가능성은 낮습니다. 노동력 참여율은 최근 몇 달 동안 전염병 이전 수준 이하로 안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 년 동안 미국에 수백만 명의 새로운 이민자를 추가한 개방적인 미국 이민 정책은 더욱 제한적이 될 수 있습니다.
지정학적 발전은 또한 지역 갈등으로 인한 파급효과가 글로벌 공급망을 혼란에 빠뜨리고 식품, 에너지 및 원자재 가격에 추가적인 상승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위험을 포함하여 인플레이션 상승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말 이후 주식 가치 평가의 상당한 상승을 반영한 금융 상황의 완화와 추가적인 재정 부양책이 수요에 모멘텀을 더해 추가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심지어 인플레이션을 다시 가속화할 위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민 증가와 지속적인 노동 시장 압박으로 인해 핵심 서비스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높아질 위험이 있습니다. 현재 저렴한 주택 재고가 낮은 상황에서 일부 지역으로의 신규 이민자 유입은 추가 주택 공급이 실현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임대료 상승 압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노동 시장이 여전히 타이트한 상황에서 임금 인상률은 약 4% 이상으로 높아졌습니다. 이는 생산성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인플레이션 목표인 2%에 부합하는 속도보다 여전히 높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위험과 경제 전망에 대한 일반적인 불확실성에 비추어, 저는 통화 정책의 적절한 경로를 평가하면서 데이터를 계속 면밀히 주시할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데이터 수정의 빈도와 범위는 경제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경제가 어떻게 진화할지 예측하는 작업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저는 정책 입장의 미래 변화를 고려하는 데 있어 신중한 접근 방식을 유지할 것입니다.
통화 정책이 미리 정해진 방향에 있지 않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FOMC의 통화 정책 결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고려할 때 다양한 시나리오를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와 동료들은 들어오는 데이터와 전망에 대한 의미와 위험에 따라 매 FOMC 회의에서 결정을 내릴 것입니다. 통화 정책의 현재 입장은 제한적인 수준인 듯하지만, 들어오는 데이터가 인플레이션 진전이 정체되거나 역전되었음을 나타낼 경우, 저는 향후 회의에서 연방 기금 금리 목표 범위를 인상할 의향이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최대 고용을 달성하려면 가격 안정을 회복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은행 자본 개혁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고심
이제 은행 자본 개혁 문제와 미국과 전 세계에서 바젤 III "최종 게임" 표준을 채택하고 실행하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살펴보겠습니다.
자본 및 부채 요건을 전체적으로 고려
자본 요건은 전 세계의 신중한 규제 프레임워크와 상호 연결된 은행 및 금융 시스템의 중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아시다시피 미국은 Basel III 자본 기준을 완전히 이행하는 데 있어 EU 및 영국 대응국보다 뒤처졌습니다. 2023년 7월, 미국 연방 은행 기관은 미국이 Basel III "엔드게임" 자본 개혁이라고 부르는 것을 이행하는 것에 대한 공개 협의를 발표했습니다. 2미국의 자본 제안에 대한 반응은 광범위한 이해관계자를 포함하여 압도적으로 부정적이었습니다. 나는 이전에 이 제안에 대한 나의 우려 사항에 대해 길게 이야기한 바 있으며, 대중 논평자들이 이를 검토하면서 추가적인 우려 사항을 확인했습니다. 삼
내 생각에는 그러한 우려는 근거가 충분합니다. 제안서는 개정안이 시행될 경우 규칙이 적용되는 은행 지주 회사 전체의 총 위험 가중 자산이 약 20% 증가한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개별적인 영향은 회사뿐만 아니라 사업 부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정 비즈니스 라인이나 제품의 경우, 제안된 자본 변경의 총 영향은 회사의 특성에 따라 더 큰 증가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장위험자본 원칙이 적용되는 사업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보세요. 제안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시장 위험 규칙 개정만으로 카테고리 I 및 II 기업의 경우 위험 가중 자산이 4,300억 달러에서 7,600억 달러로, 카테고리 III 및 IV 기업의 경우 1,300억 달러에서 2,2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입니다. 4
이 예에서도 해당 라인이 수수료 수입을 생성하는 경우 동일한 비즈니스 라인에 대해 별도로 더 높은 자본 부과를 초래할 수 있는 운영 위험 부담 "오버레이"와 같은 규칙의 다른 측면에서 발생하는 추가 자본 증가를 무시합니다. 특정 금융 상품이나 서비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 사항은 다양하지만 제안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은행 기관이 참여하는 많은 파생 상품 및 스왑 활동의 경우, 시장 위험 규칙 변경, 신용 평가 조정 계산, 증권 금융 거래 처리 등으로 인해 다양한 비즈니스 라인에 총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설명한 것은 미국 바젤 III 최종안 제안의 네 모서리에 나타날 자본 증가의 총체적 효과일 뿐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가 진공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은 글로벌 시스템적으로 중요한 은행(G-SIB) 추가 요금 및 장기 부채 요건 변경으로 인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회사의 사업 계획에서는 레버리지 및 "총 손실 흡수 능력" 요구 사항과 같은 기존 요구 사항도 고려해야 합니다. 설계상 이러한 요소는 서로 다른 위험을 포착하고, "백스톱" 자본 표준으로 작동하고, 탄력성을 촉진하고, 해결 과정에서 자본 확충이 가능하도록 보완적인 역할을 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자본 체계가 전체적인 방식으로 운영된다는 목표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규칙 제정 과정은 단편적인 접근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요구 사항의 상호 관계를 무시한 것으로 보입니다. 은행 시스템에 적용되는 다양한 자본 및 부채 요구 사항 간의 상호 연결과 상호 관계를 고려하는 더 넓은 렌즈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본 개혁을 포함한 규제 개혁의 의도된 결과와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완전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더 넓은 틀을 고려하지 않고 특정 개혁에만 초점을 맞추는 규칙 제정에 대한 이러한 협소한 접근 방식은 규제 개혁의 결과를 생각할 때 이에 상응하는 협소함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보완적인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의도된 요구 사항이 너무 많고 전체적으로 중복되거나 충돌하여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자본 및 부채 공간에서 특히 심각했습니다. 연준은 예를 들어 일부 레버리지 비율 요건이 위험 기반 자본 요건에 대한 대비책으로 작용한다는 점을 지적하는 등 이러한 요건의 보완적 성격을 명시적으로 인정했습니다. 5그럼에도 불구하고 개혁의 비용과 이익에 대한 논의는 관련 개혁이 동시에 제안되고 총체적 영향을 식별하고 평가할 수 있는 경우에도 규칙 전반에 걸친 총 영향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6
직간접적 결과 고려
바젤 III "최종 게임" 개혁과 관련하여 결과에 대한 논의의 대부분은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제안된 변경으로 인한 신용 가용성 및 가격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가정과 기업에 공감합니다. 높은 대출 비용이 자신의 가계 재정이나 비즈니스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종종 간과되는 것은 파생상품, 스왑과 같은 금융상품에 대한 자본 개혁의 직간접적인 결과입니다. 이러한 상품은 대중에게 이색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우리는 금융 시스템과 농업 생산자와 같은 최종 사용자의 상품 가격 헤징을 포함하여 더 넓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안된 자본 개혁이 시장 유동성을 손상시킬 수 있다는 것은 확실히 예측 가능합니다.
우리는 또한 규제 개혁, 특히 특정 제품, 서비스 및 시장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자본 개혁이 기업 행동에 더 광범위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증가된 자본 비용의 내부 할당에 따라 특정 상품의 가격을 인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은행에서는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제공할 수 없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미래의 경쟁 환경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경제가 필요한 경우와 같이 일부 경우에는 일부 은행이 특정 제품 시장에서 퇴출되어 집중력이 높아지고 가계와 기업의 경우 더 높은 가격.
저는 이러한 비용과 가격 효과를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절실히 알고 있지만, 워싱턴 DC에 있는 규제 당국이 개혁의 실제 결과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할 준비가 잘 되어 있지 않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내 생각에는 이러한 문제에 대해 우리가 받은 댓글 작성자 피드백이 이러한 결과를 밝히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바젤 III 최종 게임 표준을 구현하기 위해 나아갈 때 이를 고려하는 것이 희망입니다.
앞으로의 길은
전반적인 조정과 국제적 일관성 및 비교 가능성을 다룰 뿐만 아니라 규칙의 효율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킬 보다 세부적인 변경을 수행하는 Basel III 구현을 위한 앞으로의 길을 봅니다. 이 경로와 관련하여 필요한 절차 단계를 간략하게 설명하는 동시에 제안을 개선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질적인 변경 사항에 대한 비배타적 목록도 제공합니다.
2023년 10월, 연방준비제도는 미국 제안의 영향을 받는 은행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데이터 수집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규제 기관이 제안의 영향을 더 잘 이해하고 개정 영역을 식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규칙 제정 과정의 다음 단계에는 광범위하고 실질적인 변경이 필요합니다. 또한 제안에 대한 데이터 중심 분석이 수반되어야 하며 규칙 제정 과정에서 수집된 상당한 대중의 의견을 반영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정책 입안자는 규칙 제정을 개선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정책 입안자가 자본 개혁의 직간접적 결과를 고려하는 동안 비용과 편익의 균형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기를 바랍니다.
나는 이전에 이 제안을 수정하기 위한 향후 노력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특정 영역과 절차 단계를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합리적인 시작점이지만 데이터 기반 분석과 제출된 의견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이는 이러한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변경 사항뿐만 아니라 대중이 제기한 다른 많은 우려 사항도 포함하는 더 나은 제안이 될 것입니다.
마치는 생각
오늘 당신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즐거웠습니다. 귀하의 산업은 미국 경제뿐만 아니라 더 넓은 세계 경제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미국이 최종 바젤 III 자본 개혁을 채택하기 위해 다음 단계를 고려하는 동안에도 규제 당국은 규제 개혁의 실질적인 의미를 간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여기에 표현된 견해는 본인의 견해이며 반드시 연방공개시장위원회나 연방준비제도 이사회의 동료들의 견해는 아닙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2.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통화감독청(OCC), " 대형 은행 자본 요건 강화를 위한 제안된 규칙에 대한 기관 의견 요청 ", 보도자료, 2023년 7월 27일; OCC, 연방준비제도이사회, FDIC, " 규제 자본 규칙: 대형 은행 조직 및 상당한 거래 활동이 있는 은행 조직(PDF) ", 88 Fed. Reg. 64,028–64,343(2023년 9월 18일). 본문으로 돌아가기
3. 2023년 7월 27일 보도 자료, 대형 은행을 위한 바젤 III 최종 협정을 이행하기 위한 제안된 규칙에 대한 반대 성명 " Michelle W. Bowman 주지사의 성명 "을 참조하십시오 . Michelle W. Bowman, " 은행 감독 및 규제의 경제 및 우선순위에 대한 발언(PDF) "(2023년 11월 9일 플로리다주 팜비치에서 열린 뉴욕 은행 협회 금융 서비스 포럼에서 연설); Michelle W. Bowman, " 은행 자본 개혁을 위한 경로(PDF) "(2024년 1월 17일 워싱턴 DC에 있는 미국 상공회의소 자본 시장 센터가 후원하는 Protect Main Street에서 연설). 텍스트로 돌아가기
4. OCC,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및 FDIC, 제안된 규칙 제정 통지, "규제 자본 규칙: 상당한 거래 활동을 하는 대규모 은행 조직 및 은행 조직", 88 Fed. 등록. 64,028, 64,168, 표 11(2023년 9월 18일). 텍스트로 돌아가기
5. 예를 들어,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임시 최종 규칙 및 의견 요청, " 보충 레버리지 비율에서 미국 재무부 증권 및 연방 준비 은행 예금의 일시적 제외(PDF) ", 85 Fed를 참조하십시오. 등록. 20,578, 20,579(2020년 4월 14일) ("이 임시 최종 규칙은 Tier 1 레버리지 비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이는 자본 규칙이 적용되는 모든 은행 조직에 대한 백스톱 역할을 계속할 것입니다."). 텍스트로 돌아가기
6. 예를 들어, OCC,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및 FDIC, 제안된 규칙 제정 통지, " 대규모 은행 지주 회사, 외국 은행 조직의 특정 중간 지주 회사 및 대규모 보험 예금 기관에 대한 장기 부채 요건"을 참조하십시오. 기관(PDF) ," 88 Fed. 등록. 64,524, 64,551, n. 97("기관들은 바젤 III 개혁 제안이 채택될 경우 해당 기관 전체의 위험 가중 자산이 증가할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위험 가중 자산의 증가는 기계적으로 LTD 제안에 따른 LTD 요구 사항의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Basel III 제안에 따라 요구되는 금액은 추가 자본에 따른 탄력성 증가로 인해 영향을 받는 기업의 다양한 형태의 부채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때때로 Modigliani-Miller 상쇄액이라고도 함). 그리고 이 섹션에 제시된 비용은 바젤 III 제안의 이러한 잠재적 효과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강조 추가) 기관이 제안이 다른 규칙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는 경우에도 영향 분석은 상호 연관된 규칙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상 부족분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계류 중인 규칙을 간과하는 등 좁은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OCC,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및 FDIC, " 규제 자본 규칙: 대규모 거래 활동이 있는 대규모 은행 조직 및 은행 조직(PDF) ", 88 Fed. 등록. at 64,171(바젤 III 최종 제안에 따라 위험 가중 자산 계산에 대해 제안된 개정안이 카테고리 I 은행 지주 회사에 적용되는 위험 기반 TLAC 및 LTD 요구 사항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고 장기적으로 확장할 계류 중인 제안을 무시함) 더 넓은 범위의 회사에 대한 부채 요구 사항). 텍스트로 돌아가기
7. 대형 은행을 위한 바젤 III 최종 협약을 이행하기 위한 제안된 규칙에 대한 반대 성명, " Michelle W. Bowman 주지사의 성명 ", 보도 자료, 2023년 7월 27일을 참조하세요. Michelle W. Bowman, " 은행 감독 및 규제의 경제 및 우선순위에 대한 발언(PDF) "; Michelle W. Bowman, " 은행 자본 개혁을 위한 경로(PDF) ." 텍스트로 돌아가기
최종 업데이트: 2024년 6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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