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하수에로 왕이 명령하여
에 1:17-22
17 아하수에로 왕이 명령하여 왕후 와스디를 청하여도 오지 아니하였다 하는 왕후의 행위의 소문이 모든 여인들에게 전파되면 그들도 그들의 남편을 멸시할 것인즉
18 오늘이라도 바사와 메대의 귀부인들이 왕후의 행위를 듣고 왕의 모든 지방관들에게 그렇게 말하리니 멸시와 분노가 많이 일어나리이다
19 왕이 만일 좋게 여기실진대 와스디가 다시는 왕 앞에 오지 못하게 하는 조서를 내리되 바사와 메대의 법률에 기록하여 변개함이 없게 하고 그 왕후의 자리를 그보다 나은 사람에게 주소서
20 왕의 조서가 이 광대한 전국에 반포되면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여인들이 그들의 남편을 존경하리이다 하니라
21 왕과 지방관들이 그 말을 옳게 여긴지라 왕이 므무간의 말대로 행하여
22 각 지방 각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모든 지방에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남편이 자기의 집을 주관하게 하고 자기 민족의 언어로 말하게 하라 하였더라
더 1:17-22 / 왕후의 이번 일은 모든 여인들에게 퍼져 나갈 것이고, 결국 왕후가 모든 여인들에게 남편을 멸시하도록 본을 보인 결과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하수에로왕이 왕후 와스디를 데려다가 어전으로 나오게 하라고 명령을 내리셨으나, 그녀가 나가지 않았다!' 라고 말하면서 모든 여인들이 남편을 무시하게 될 것입니다. 18) 메대와 바사의 대신 부인들이 오늘이라도 당장 그 소문을 들으면, 왕의 모든 대신들에게 바로 이 왕후의 소문을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러면 그 일이 저희 대신들에게 멸시와 분노를 충분히 안겨 줄 것입니다. 19) 그러므로 임금님께서만 좋게 여기신다면, 와스디가 다시는 임금님 앞에 나타나지 못하도록 친히 왕명을 내리시고, 또 그것이 다시는 변하지 못하도록 메대와 바사의 법률에 기록하게 하십시오. 그런 다음에는 임금님께서 그보다 더 예쁜 여인을 골라 왕후로 삼으셔야 옳을 것입니다. 20) 임금님의 이러한 칙령이 이 광대한 제국의 방방곡곡에 선포되면, 존귀한 집에서부터 비천한 집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인들이 자기 남편을 공대할 것입니다.' 21) 왕과 대신들은 이 제안을 좋게 여겼다. 그래서 왕이 므무간의 제안대로 집행하여 22) 그 제국의 모든 지방에 조서를 보냈는데, 각각 해당 지역의 문자와 말로 써보냈다. 왕은 이렇게 모든 가정에서 남편이 그 집안을 다스리도록 하였다.
절대자의 위치에 있는 아하수에로 왕의 권위와 권력은 최측근 신하들과 모든 관리들에게도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왕후를 폐위시키는 강력한 조처를 하더라도 왕의 권위는 지켜져야 했습니다. 권력은 그렇게 아내마저도 냉정하게 처벌해야만 하는 잔인한 것입니다.
와스디 왕후의 폐위(17-20) 신하들은 왕이 백성들과 지방 관리들의 수군거림을 견딜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누구든 마음 깊은 곳에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의 진심과 행동의 이유보다는 자기 내면에서 스며 나오는 부정적인 감정은 이기적이고 냉정한 행동을 하게 합니다. 왕후는 왕에게 단순한 아내의 역할만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왕의 아내지만 왕후로서 할 수 있고 해야 할 큰 역할이 있었습니다. 신하와 관리들의 부인들도 왕과 남편들의 말에 복종하게 하여 가정, 더 나아가 국가의 기강을 잡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고위 관리들의 부인들에게 왕후로서 잔치 자리를 열었던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의도가 인정받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직 여인인 자신들에 대한 멸시와 분노만을 생각할 뿐이었습니다. 신하들은 신속하게 이 일을 처리하길 원했습니다. 그래서 와스디 왕후를 폐위하게 되었습니다.
왕과 신하들의 권위 (21-22) 아하수에로 왕과 신하들은 나라와 리더로서 정당성과 더불어 백성들의 지지를 얻기를 원했습니다. 그리고 리더쉽의 시작은 가정에서부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남편이 자기의 집을 주관하게 하고 자기 민족의 언어로 말하게 하라는 조서를 내리게 됩니다. 한편 하나님께서 이끌어 가시는 역사에서 우연은 없습니다. 와스디 왕후의 폐위는 바벨론 시절부터 사로잡혀 와 살던 유대인들의 핍박받는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과 맞닿아 있었습니다. 세상의 권력자들은 자신의 권력과 권위를 최고로 여기지만 정작 그러한 생각은 교만하여지기 쉽고 또는 상처받기 쉽다는 것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통해 하나님의 주권을 깨닫게 되고 세상의 변하지 않는 죄악된 속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아하수에로 왕은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자신과 그의 신하들이라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권력에 취해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 위에서 진정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은 빈틈없이 준비되고 있었습니다. 모든 일련의 일들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세상 모두에게 탁월하신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더욱 선명하게 드러내는 계기가 됩니다.
적용: 당신의 믿음은 하나님을 신뢰하지만, 당신의 지혜는 하나님의 모든 계획을 다 깨닫고 알 수 없습니다. 당신 삶 속에서 하나님의 신실하신 인도하심을 경험한 일들을 이야기해 봅시다. 그리고 하나님을 신뢰하며 기대하는 믿음을 가져봅시다.
< 설 교 >
위대하게 성취되는 하나님의 섭리
에스더 1장 13-22절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겪은 일을 과장하여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들은 대인관계 속에서 자신이 성공적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특별함을 과시하려 하고, 여성들은 명품을 통해 자신의 고급스러운 면모와 우월함을 드러내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과시욕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심리지만, 지나치게 과장하거나 과도하게 드러내려 할 경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도한 과시욕은 패가망신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본문에는 과시하다가 가정이 파괴된 사람이 나옵니다. 그는 가장 큰 나라를 가지고 있던 페르시아의 왕입니다. 그는 세계의 반절을 다스리는 능력이 있을지 모르지만 가정 못 다스린 못난 왕이었습니다. 왕이 술에 취해 왕비에게 단장을 하고 나오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왕비는 거절함으로 왕이 많은 신하들 앞에서 창피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으로 인해 왕은 점점 더 이상한 생각을 깊게 한 것입니다.
왕비의 불순종(13-14)
옛말에 ‘과유불급(過猶不及)’이란 말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정도가 지나치면 부족한 것보다 못한다고 하였습니다. 자기의 자랑이 지나쳐서 호기(豪氣)를 부렸던 아하스에로 왕은, 모든 신하들 앞에서 위대한 왕으로 세움을 받길 원했습니다. 하지만 왕비 한 사람 때문에 모든 백성들 앞에서 창피하게 되었습니다.
13왕이 사례를 아는 현자들에게 묻되 (왕이 규례와 법률을 아는 자에게 묻는 전례가 있는데 14그 때에 왕에게 가까이 하여 왕의 기색을 살피며 나라 첫 자리에 앉은 자는 바사와 메대의 일곱 지방관 곧 가르스나와 세달과 아드마다와 다시스와 메레스와 마르스나와 므무간이라)(13-14)
아하수에로 왕은 술기운에 흥겨워서 나라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인을 왕비로 맞이하고 있는 모습을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왕비 와스디에게 단장하고 나오라는 명령했던 것입니다. 하지만 왕비는 왕관을 쓰고 왕 앞으로 나오와 그녀의 아름다움을 백성과 행정 관리들에게 보이라는 왕의 명을 거절합니다. 180일 동안에 신하들에게 충성을 강요한 잔치가 한 순간에 무너져버릴 수 있었습니다. 세상의 반절을 다스린다고 자랑하던 아하수에로 왕은 자기 가정 하나 제대로 다스리지 못하는 어리석은 왕으로 비추어지게 되었습니다.
(1) 현자들에게 묻는 아하수에로 왕(13)
아하수에로 왕은 왕비가 명을 거절한 사실에 매우 화가 났습니다. 잔치가 끝나고 정상적인 업무로 복귀한 왕은 화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왕은 자신의 무분별한 행동에서 문제점을 찾기보다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현자들에게 이 같은 사례를 묻습니다. 현자들은 히브리어로 ‘하카밈’인데 ‘지혜자’라는 뜻입니다. 이들은 ‘사례’와 ‘규례’와 ‘법률’을 아는 지혜자들로 설명합니다. 먼저 사례를 안다는 것은 시대와 때를 분별할 줄 안다는 의미입니다. 고대 근동 왕궁에서는 우주의 이치를 알고 나라의 장례를 예견해 왕에게 조언하고 신의 뜻을 전달하는 점성술사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하늘의 별자리나 짐승의 내장이나 자연의 징조들을 통해서 현실을 해석하고 장래를 예견했는데 이들이 본문의 지혜자 들일 수 있습니다. 이들은 종교적 측면의 지혜자일 뿐만 아니라 규례와 법률을 아는 지혜자 들로 행정과 법률전문가였습니다.
왕의 명령을 거역한 왕비로 인해 왕이 분노한 상황에서 규례와 법률은 왕국의 전례 예법을 의미할 것입니다. 왕은 자신의 과시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 왕비를 전례에 따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기 위해 지혜자 들을 찾은 것입니다.
(2) 바사와 베대의 일곱 지방관(14)
앞에서 언급한 ‘현자들’이 누구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14). 그들은 왕을 가까이 할 수 있었습니다. 고대 근동에서는 빈번한 왕 암살 때문에 왕의 허락 없이는 사람들이 왕에게 접근하기 불가능해습니다. 이런 가운데 왕에게 가까이 갈 수 있는 들은 왕이 신뢰할 수 있는 자들로, 식사를 담당하거나 왕실 예법을 아는 자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지혜자 들은 왕 가까이에서 왕의 얼굴을 보고 왕의 심정을 살피는 자들로, 페르시아에서 왕 다음으로 높은 자리에 앉은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7명의 행정관리로, 왕의 보좌 영쪽에 3명씩 앉고 1명은 왕의 앞에 앉았다고 합니다.
앞의 말씀에도 이미 “칠 일 동안”(5), “제칠일에”(10), “일곱 사람”(10)에서 7이라는 숫자가 등장했는데, 여기서도 “일곱 지방관”이라고 언급하며, 이 사람들이 왕에게 존귀한 자들임을 나타냅니다. 이는 그들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는 데서도 드러납니다.
왕비 와스디를 폐위(15-19)
우리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 선택이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할 때도, 하나님은 여전히 우리 삶의 모든 일을 통해 그분의 계획을 이루어가십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를 때, 우리는 비록 어려운 상황에 처할지라도, 그분의 선하신 계획 속에서 안전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왕후 와스디가 아하수에로 왕의 명령을 거부한 사건으로, 왕은 이 문제에 대해 현자들에게 조언을 구했고, 이에 따라 와스디의 행동이 왕의 권위를 무시한 것으로 간주되어 왕후의 자리를 박탈당하게 됩니다. 이 결정은 모든 여인들이 남편을 존중하도록 하기 위한 경고로 사용됩니다.
(1) 왕명을 거절한 왕후에 대한 규례(15)
왕비가 자신의 명령을 따르지 않은 것은 아하수에로 왕에게 큰 상처를 주었습니다. 그는 거대한 나라를 자랑하기 위해 잔치를 베풀었지만, 가정 하나 다스리지 못하는 무능력한 모습이었습니다.
왕은 현자(지혜자)들에게 그 동안 세워진 왕국의 규례를 묻습니다. 이 질문은 어떤 법적 선례나 절차가 있는지에 대한 것으로, 반드시 어떤 법적 선례나 절차가 존재했음을 전제하지 않습니다. 측근들의 답변은 법적 선례나 절차에 따른 것이라기보다는 현실적 중고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2) 왕후 와스디의 죄(16)
일곱 지방 관리 중 한 사람인 므무간이 왕과 따른 지방 관리들 앞에서 왕후 와스디가 왕의 명령을 거절한 것은 왕에게만 잘못한 것이 아니라고 답합니다. 왕뿐 아니라 페르시아 각 지방의 관리들과 모든 백성에게도 잘못한 것이라고 확대 해석합니다. 이것은 극도에 이른 왕의 분노가 합당하다고 인정해 주어 왕의 마음을 얻으려는 조언입니다.
(3) 왕후의 죄가 가져올 영향력(17-18)
더 나아가 므무간은 왕후 와스디가 왕명을 거절한 것이 페르시아의 모든 여인에게 알려지면 그들도 남편을 멸시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왕국과 가정의 기강이 무너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는 와스디의 죄를 왕 개인적인 차원에서가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 긴급히 다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해, 오늘 당장에라도 바사와 메대의 귀부인들이 왕후처럼 남편들인 지방관들에게 복종하지 않아 문제가 일어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4) 왕후폐위에 대한 제안(19)
므무간은 왕에게 왕후가 다시는 왕 앞에 나아오지 못하게 하는 조서를 내리도록 조언합니다. 왕 앞에 나아올 수 없게 하는 것은 왕이 왕후와의 관계를 끊는 것으로, 왕후의 신분 박탈하는 폐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내용도 문서화된 공식적인 왕의 칙령으로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당시 페르시아에서는 왕의 도장이 한 번 찍혀 법률로 정해지면 어느 누구도 바꿀수 없는 절대적인 효력을 발휘했습니다(참조, 단 6:8~9). 그는 공개적인 징계를 통해 모든 왕국에 왕에게 불복종한 대가가 어떠한지 보여 주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더 나아가 왕후 자리에 더 좋은 다른 사람을 앉히라고 제안합니다.
하나님의 계획이 성취되어 감(20-22)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사역을 이루어 가십니다. 때로는 우리의 이해를 초월할지라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하신 길을 믿고 따르는 것이 진정한 지혜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삶을 주관하시고, 그분의 섭리 속에서 우리를 인도하고 계심을 믿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상황에서 하나님의 계획을 신뢰하며, 그분께 우리의 삶을 맡겨야 합니다.
20왕의 조서가 이 광대한 전국에 반포되면 귀천을 막론하고 모든 여인들이 그들의 남편을 존경하리이다 하니라 21왕과 지방관들이 그 말을 옳게 여긴지라 왕이 므무간의 말대로 행하여 22각 지방 각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모든 지방에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남편이 자기의 집을 주관하게 하고 자기 민족의 언어로 말하게 하라 하였더라(20-22)
왕의 명령이 전국에 선포되어 모든 여인들이 남편을 존중하고, 각 가정에서 남편이 주도적인 권위를 가지도록 강조됩니다. 이 명령은 와스디의 불순종 사건을 계기로 왕국 전체의 가정 질서를 확립하려는 왕의 결정이었습니다.
(1) 왕의 조서가 갖게 될 효력(20)
므무간은 와스디 왕비의 폐위에 대한 왕의 칙령이 갖게 될 영향력을 긍정적으로 언급합니다. 전 페르시아 왕국의 모든 여인들이 남편을 존경하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그는 왕의 환심을 사면서 자신의 제안이 갖는 효력을 정당화합니다. 이것은 당시 왕의 절대 권력에 의해 가정 윤리가 왜곡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 수용된 므무간의 제안(21-22)
왕과 지방관들이 므무간의 조언을 받아들이고 왕은 모든 지방에 모든 백성의 문자와 언어로 변개할 수 없는 칙령을 내립니다. 127개의 지방은 지역에 따라 엘람어, 바빌로니아어, 아랍어, 고대 페르시아어, 산스크리트어, 이집트어 등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칙령의 내용은 남편이 자기의 집을 주관하게 하며, 남편의 언어로 말하라는 것입니다. 곧 왕후 와스디의 폐위를 언급하면서 남편은 아내와 자녀에 대해 절대적 권위를 가지며 모든 가족은 그의 권위에 무조건 복종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남편이 가정을 주관하도록 가정의 언어는 남편의 민족 언어로 통일하라고 명령합니다(참조, 느 13:23~25).
이 말씀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권위와 하나님의 권위, 그리고 순종과 불순종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 속에서 모든 일을 섭리하시며, 우리가 그분의 뜻을 따라 순종하는 삶을 살 때, 우리의 삶을 통해 놀라운 계획을 이루십니다. 이 말씀을 마음에 새기고, 우리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며, 그분께 순종하는 믿음의 삶을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