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3년 간 액세서리 수입 증가세 -
- 한류로 인한 한국 패션 인기, 액세서리 분야에도 긍정적 영향 전망 -
□ 상품명 및 HS 코드: 액세서리 (HS Code 7117.19)
□ 시장규모 및 시장동향
ㅇ 액세서리 수요는 꾸준히 있는 편이나 시장 상황에 영향을 받기 쉬움
- 일본 야노경제연구소 보고서에서는 액세서리를 '주로 실버, 비금속, 플라스틱, 나무 등의 소재를 사용한 3만 엔 이하의 장식품'으로 정의하고 있음. 이미테이션 제품도 포함함.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17년 액세서리 시장은 전년대비 1.7% 감소한 8,941억 엔을 기록하였고, '17년 감소에 대한 반등으로 2018년 시장규모는 9,030억 엔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필수재와 달리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분야이며, '17년에는 브랜드제품이 전자상거래(EC)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면서, 점포판매 외 EC 매출액이 일부 보고서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도 감안할 필요가 있음.
액세서리 시장규모추이(단위: 억 엔)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2018년 보석・귀금속시장 연감’
(참고) '18년 수치는 예측치
ㅇ 일본 액세서리 시장도 전자상거래 활성화
-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이용한 판매가 확산되면서 20~30대 여성들이 중저가 액세서리(3만 엔 이하)를 인터넷으로 구매하는 것에 익숙해지고 있음.
- 지금까지의 액세서리 판매는 주로 점포를 통해 이루어졌으나, 최근 유명 브랜드는 인터넷 판매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ARTIDA OUD와 같은 인터넷 전용 브랜드도 '18.4월 출시됨.
□ 최근 3년 간 한국 등 상위 10개국으로부터의 수입동향
ㅇ 전체 수입액 증가세
- 일본의 액세서리(HS Code 7117.19) 수입규모는 최근 3년 간 꾸준히 증가하여 '17년 2억 991만 달러를 기록함.
- 일본 전체 액세서리 시장규모가 수요 이벤트 등에 의해 증감을 반복한 것에 반해,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아 일본 소비자의 해외 액세서리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음.
- 중국제품이 전체 액세서리 수입의 약 44%를 차지하여 '17년 기준으로 수입국 1위를 차지했으며, 이어서 한국(18%), 이탈리아(11%), 프랑스(10%) 순으로 수입되었음.
일본의 최근 3년간 HS Code 7117.19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16년 대비 |
1 | 중국 | 84.17 | 86.17 | 91.59 | 44.09 | 43.02 | 43.63 | 6.29 |
2 | 한국 | 34.73 | 37.63 | 37.61 | 18.2 | 18.79 | 17.92 | -0.04 |
3 | 이탈리아 | 15.14 | 19.60 | 22.22 | 7.93 | 9.78 | 10.58 | 13.37 |
4 | 프랑스 | 16.87 | 20.42 | 20.77 | 8.84 | 10.19 | 9.9 | 1.72 |
5 | 태국 | 20.16 | 16.67 | 18.78 | 10.56 | 8.32 | 8.95 | 12.68 |
6 | 미국 | 7.12 | 7.30 | 6.22 | 3.73 | 3.64 | 2.97 | -14.69 |
7 | 베트남 | 1.50 | 2.21 | 2.30 | 0.78 | 1.1 | 1.1 | 4.38 |
8 | 대만 | 2.70 | 2.13 | 1.98 | 1.41 | 1.06 | 0.94 | -7.05 |
9 | 독일 | 1.56 | 1.20 | 1.62 | 0.82 | 0.6 | 0.77 | 35.47 |
10
| 오스트리아
| 0.98
| 1.63
| 1.39
| 0.51
| 0.82
| 0.66
| -14.94
|
| 전체
| 190.89
| 200.29
| 209.91
| 100
| 100
| 100
| 4.8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우리나라는 최근 3년 간 꾸준히 2위 수입국을 차지
- 일본의 대한 수입액을 살펴보면, '17년에는 3,761만 달러 규모의 액세서리를 수입하였고, 우리나라는 수입시장에서 최근 3년 간 중국에 이어 꾸준히 2위를 차지하고 있음.
- '18.1~9월까지의 수입액을 살펴보면 한국으로부터는 전기대비 1.94% 증가한 2,844 만 달러 규모로 수입함.
일본의 '18.1~9월 HS Code 7117.19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16.1-9 | ’17.1-9 | ’18.1-9 | ’16.1-9 | ’17.1-9 | ’18.1-9 | '17년 대비 |
- | 전체 | 144.66 | 151.64 | 150.24 | 100 | 100 | 100 | -0.92 |
1 | 중국 | 62.41 | 67.53 | 58.84 | 43.15 | 44.53 | 39.17 | -12.87 |
2 | 한국 | 27.20 | 27.90 | 28.44 | 18.8 | 18.4 | 18.93 | 1.94 |
3 | 프랑스 | 14.65 | 14.32 | 17.38 | 10.13 | 9.44 | 11.57 | 21.38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유통구조
ㅇ 시장규모 1위의 FDC와 급성장 중인 ete 등 신규기업의 경쟁
- '50년에 설립된 FDC는 액세서리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사업과 의류, 가방 등의 기획·제조, 도소매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일본 내에서 높은 인지도를 가진 인기 브랜드 4℃를 판매하고 있으며, 품질과 서비스 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음.
액세서리 제조사 매출액 순위 (단위: 억 엔)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보고서, 각 사 홈페이지 활용, 오사카 무역관 조사
- ete는 매출액이 전년대비 26.4% 증가한 70억 엔 규모로 급성장 중임. 또한, 인기 여성잡지 an·an과 공동개발한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등 소비자 의견을 반영한 제품으로 성장하고 있음.
ete 판매 액세서리 사진
자료원: ete 홈페이지
- Kiwa Products는 액세서리 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재료 판매에도 주력하고 있어서 취미생활을 즐기는 소비자나 디자이너 등 다양한 소비자 층에 알려져 있는 기업임.
Kiwa Products 판매 액세서리 사진
자료원: Kiwa Products 홈페이지
ㅇ 상사를 통한 유통이 대부분
- 한국 유통 브랜드는 소규모 딜러를 통해 편집샵 등에 소량 판매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한국제품은 OEM으로 일본기업에 납품되고 있음.
- 일본 상사는 메이저 브랜드기업이나 소매점에 직접 납품하며, 상사와 엔드유저 사이에 딜러가 개입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임.
- 일본 소매상이나 상사가 한국 제품을 직접 한국 동대문이나 남대문에서 구매하는 경우도 있음.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액세서리 기본 관세율은 5.6% 이며 통관시 소비세 8%가 부과됨. 단, '19.10월 소비세가 인상될 예정임(8% -> 10%).
- 우리나라는 WTO 가입국이기 때문에 WTO 협정 관세율인 3.7%가 적용됨.
수입관세율 표
HS code | 세율 | 단위 | 비고 |
7117.19 | 3.7% | CIF | 세관통관 시 (CIF+관세)×8%의 소비세가 부과됨. |
자료원: 재무성 무역통계
* 관세율표: http://www.customs.go.jp/english/tariff/2018_4/index.htm
ㅇ 수입규제 및 인증
- 원재료, 원산국 등의 허위표시 시 상품표시법 위반으로 행정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있음.
- 그러나 이미테이션 제품까지 포함시키는 악세서리에 관해서는 특별한 수입규제나 인증은 없는 편임.
□ 일본 바이어 A 사와의 인터뷰
ㅇ 단가가 맞고 소량주문이 가능한 기업을 선택
- 액세서리 업계는 일본과 한국 모두 매우 좁은 편이라서 동종업계 종사자라면 상대 기업의 납품처까지도 알고 있을 정도임.
- 대부분의 한국기업이 일본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며 일본 상거래 문화를 잘 알고 있어 거래하기가 수월함.
- 중국 기업에 비해 소량 주문에도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가만 맞으면 한국기업을 선택함.
- 다만, 일본기업은 사양 변경이 많으며 수량도 20~30개만 한정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 대응할만한 한국기업을 찾기가 어려움.
ㅇ 품질을 꾸준히 유지
- 거래조건, 품질에 큰 차이가 없고 OEM로 주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응능력과 성실성이 거래에 큰 영향을 미침.
- 가격이 맞아도 불량이 많거나 납기가 늦어지는 기업은 지속적인 거래가 어려움.
□ 시사점
ㅇ 증가세에 있는 액세서리 수입시장 동향을 잘 파악
- 전체 수입액은 서서히 증가세에 있으며, 최근 3년 간 엔화 약세에도 불구하고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꾸준히 지속되고 있음.
- '18.9월 시점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도 전기대비 증가하였으며, 제3차 한류로 인해 한국 패션이 인기, 액세서리에 파급효과도 기대됨.
- 액세서리 시장이 좁다고는 하지만, 시장동향이나 신규 파트너 발굴, 꾸준한 인지도 상승을 꾀하기 위해서는 현지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임.
- 도쿄 빅사이트에서는 연 2회 패션월드 전시회가 개최됨(참관객 19,952명, 참가기업 수 960개사). 의류, 가방, 신발, 액세서리, 원단 등 패션에 관한 모든 제품 및 서비스가 전시됨.
ㅇ 일본기업의 작은 요구에도 꾸준히 대응하는 것이 비결
- 한국에서 수입하는 일본기업은 대부분 20명 이하의 기업이 많으며 가격에 민감한 것이 특징이지만, 한국 기업과 10년 이상 거래하는 바이어도 적지 않음.
- 일본수출 실적이 많은 업체와의 거래를 원하나, 실적이 없어도 일본 상거래 문화에 익숙하고, 일본 기업의 요구에 잘 대응해주는 것이 중요함. 일본어 대응은 필수임.
- 초기 주문의 경우 주문하는 종류나 양이 적지만 잘 대응해주면 신뢰가 형성되어 다른 소매업자에게 주문을 받아오는 경우도 있음.
자료원: WTS, 야노경제연구소, 재무성, Reed Exhibitions Japan, 각 기업 홉페이지, 인터뷰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