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형광등 어른거림에 의한 질문에 답 달아주신 분들의 내용을 정리 한 것입니다. 여러 내용들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 안정기내에 남아있는 잔류 전압과 콘덴서의 잔류전압 때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전자식 안전기에 많이 나타나던데요.
- 잔광! 그때 제가 했던 조치는. 일단 메인 차단기의 +와 -을 바꿨어요, 그래도 안되면 안정기를 교체하고, 램프 스위치를 무램프 스위치로 교체하고(여기서 90% 이상 잡았음), 그래도 안된다면, 등을 통째로 교체 했구요.
- 스위치를 접지(그라운드 , -)측에 달게되면. 스위치를 OFF시킨 후에도, 등기구 자체나 라인의 절연이 약해지게 되면. 그 라인 또는 등기구 외함이 접지측과 연결되어 있어, 그 절연저항값에 상대되는 전압이 형광등기구에 유기 됩니다.. 이런 이유로 해서. 뜨는 겁니다.
그리고 스위치에 불이 들어오는 원리(램프스위치)는 스위치내에 있는. 램프가 아주 높은 임피던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즉 외함측과 하나의 회로를 이루기 때문에...램프 임피던스 + 절연저항 값을 가지고 off 시킨상태에서도. 아주 적은 소전류가 흐르면서.. 하나의 회로를 구성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는 스위치를 접지측에다 결선할경우 외함자체가 같은 상으로 묶여있어 회로 구성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을 찾을 경우 이방법도 괜찮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는 우리가 보통 예기하는 검정드라이버의 원리와도 같습니다. 감정드라이버도 인체의 높은 임피던스값을 이용해 접지라인이 아닌 다른 라인을 찾는 것입니다
- 원인(1): 회로에서 각게의 스위치 모선이 (플러스).(마이너스) 기준없이 시공시 완전 전멸없이 상기와 같은 현상이 나타남.
- 원인(2): 램프스위치를같은 스위치에서 불이 들어오는 제품에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타남.
상기와 같은 현상을 현장에서는 "반불"이라고 함, 전기는 항상 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해결방법: 우선 테스터기로 스위치 모선을 찾아서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중에 한가지로 통일 해서 시공하시고 야간에 찾기 쉬우라고 불이 들어와 있는 스위치를. 불이 들어 오지 않는 스위치로 교체하여 주시면 해결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