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입니다.
* 11월에 있을 "일본북큐슈현장실습"에 6명이 신청해서 5명만 더 갈 수 있습니다!
5년동안 못했던 "11회일본북큐슈현장실습
(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 3박4일)"을 실시합니다.
# 일본현장실습 계획표
1. 지역: 일본 북큐슈(후쿠오카, 사가,
나가사키, 오이타, 구마모토)일대
2. 실습기간: 11/7(목)~11/10(일)
3. 대상: 독서치일본어교실 회원 및 가족+일본어밴드회원(선착순 11명)
4. 출국: 11월7일(목) 12시
인천국제공항(진에어 항공)
입국: 11월10일(일) 20시 05분
후쿠오카공항(진에어 항공)
5. 숙소: 하카타구 캐널씨티(3박)
6. 신청: 9/1(일)까지(예약금 및 잔금
납부순, 취소시 부득이한 경우 외는 계약금 환불 안됨)
7. 등록완료:선착순 11명 조기마감 함
* 문의: 독서시일본어교실대표
이규승(010-7357-7861)
# 2024년 3/4분기
(7월, 8월, 9월)시간표
* 포천시(월):
. 입문시작반(19시~20시30분)
* 행주동(화):
. 입문시작반(10시~11시30분)
* 능곡동(화): 13시~16시
. 입문시작반(13시~14시30분)
. 초급반(14시30분~16시)
(독서치일본어교실: 010-7357-7861)
# 독서치일본어정보(252)
# 독서치여행일본어회화600(42)
206. 外国(がいこく)はどこに行(い)ったことがありますか。(외국 어디 가보신 곳 있습니까?)
207. 旅行(りょこう)で何(なに)が一番(いちばん)楽(たの)しかったんですか。(여행은 뭐가 가장 재미있었습니까?)
208. この都市(とし)の観光名所(かんこうめいしょ)は何(なに)がありますか。(이 도시의 관광 명소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209. 安(やす)く旅行(りょこう)する方法(ほうほう)は何(なん)ですか。(값싸게 여행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210. 市内地図(しないちず)を一(ひと)つ持(も)ってもいいですか。(시내 지도를 하나 가져도 될까요?)
# 오늘의 단어
* 外国(がいこく): 외국
* どこ: 어디
* 行ったこと: 갔던 적
* 旅行(りょこう): 여행
* 一番(いちばん): 제일
* 楽(たの)しい: 즐겁다
* 都市(とし): 도시
* 観光名所(かんこうめいしょ):
관광 명소
* 安(やす)い: 싸다
* 方法(ほうほう): 방법
* 市内地図(しないちず): 시내 지도
* 一(ひと)つ: 1개
* 持(も)つ: 가지다
* いい: 좋다
(출처: 생활일본어 일상편, 움터미디어)
안녕하세요?
독서치일본어교실/사랑터포천점/독서치하루장터/도서출판서치세상대표/ 독서치일본어 인포프래너 대표
독서치 이규승입니다.
# 극강 호우 빈발…국가 방재 인프라 기준 재수립해야(문화일보 사설)
전북 군산시 어청도에 10일 새벽 시간당 146㎜ 의 폭우가 쏟아졌다. 2년 전 서울 동작구 대방동의 시간당 141㎜ 기록을 뛰어넘은, 관측 사상 최고 기록이었다. 근년 들어 이처럼 1년치 강수량의 10% 이상이 1시간 안에 집중되는 극강 호우가 빈발하고 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살인 폭염, 북극 한파, 극강 호우 등의 표현이 통용될 정도로 기상이변이 잦아졌다. 그동안 피해는 주로 농어업 분야에 국한된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2022년 태풍 힌남노 때 포항제철이 침수돼 가동 중단되면서 강판값이 급등했다. 지난 겨울 미국 시카고에 -29℃의 북극한파로 전기차 문을 못 열면서 전기차 열풍에 치명상을 입혔다.
지표면이 식는 밤 시간대에 하층 제트기류가 상륙해 발생하는 ‘야행성 폭우’ 현상까지 가세해, 충남 논산에서 지하 엘리베이터가 침수돼 1명이 숨지고 경북 경산에서 택배 근로자가 희생되는 등 피해가 속출했다. 최근 몇 년간 대형 참사가 오송 지하차도나 서울 반지하 주택 등에 집중되다 보니 폭우 대책이 물막이 설치 등 주로 대증요법에 치우쳤다. 근본 문제는 따로 있다. 행정안전부의 방재 기준은 18년 전 일본 기술협회 자료를 사실상 그대로 베낀 채 방치돼 있다. 정부는 지난 5일 뒤늦게 “우리나라 토질 특성 등에 맞게 기준을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감사원이 지난 3월 공개한 기후변화에 따른 시뮬레이션 결과도 충격적이다. 감사원은 “도심지 침수와 댐 월류, 교량 붕괴 위험이 이미 정부 예측치를 초과했다”고 경고했다.
댐·철도·도로·항만 등 사회간접자본이 옛 기준으로 설계되고 시공됐다. 특이 현상들은 기존의 자연재해 발생 빈도 통계를 무의미하게 만들었다. 이번에도 국가 기간시설인 경부·호남·장항·경북선의 열차 운행이 중단됐다. 20여 년간 댐 추가 건설도 하지 못하면서 태풍이나 장마 때마다 수위 조절 어려움도 가중됐다. 폭염이 닥치면 냉방 수요로 전력 비상이 걸리기 일쑤다. 이상기후가 뉴노멀이 된 만큼 국가 방재 인프라 기준을 재수립하고, 첨단 기술을 이용한 방재 시스템 구축에도 나설 때다. 안전만 강조하면 과도한 비용이 드는 만큼 사회적 공론을 모으는 일도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