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라디오 회원님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역시나 소장품에 변화가 있어 글을 올립니다. ^^;
몇달전 아이콤 R75 수신기를 구입한 후 실내용 액티브 루프 안테나인 AOR의 LA-390를 연결하여 수신해왔는데요, 역시 실내 안테나로는 잡음 유입을 막는데 한계가 있지만 현재로는 어찌할 도리가 없기에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개선해보고자 이런저런 다른 안테나를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특히 LA-390과 같은 동조식 안테나는 그때그때 밴드 전환 및 동조점 조정을 해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서, 편하게 밴드스캔을 하고싶은 욕구도 작용했습니다.
저번 글에서 삼족오님과 운영지기님이 미니휩과 델타루프 등을 권해주셨었는데, 자작할 실력이 안되어 일단 미니휩 기성품을 구입해서 사용해봤습니다만 역시 실내에서 무지향성의 액티브 안테나는 SN비를 악화시키는것 같습니다. 창문에 붙여 설치를 했지만 창너머에 바로 옆집이 있다보니... 그래서 과거 저에겐 그림의 떡이었던 영국제 웰브룩 루프 안테나를 큰맘먹고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마침 파운드-달러 환율이 최근 몇년간 떨어져서 예전 보다는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습니다. 배송비 포함 대략 360불인데, 가지고 있던 LA-390 안테나와 ANC-4 안테나 노이즈 캔슬러, 그리고 미니휩을 이베이에서 처분하여 비용을 전액 충당했습니다.

ALA-1530PE라든가 LA-5030 등 폴리에틸렌으로 만든 실내용 모델들도 있었지만, 언젠가 옥외 설치가 가능하게될 그날을 꿈꾸며 그냥 실외용 알루미늄 루프, 그것도 비교적 근래에 출시된 초저잡음 특성의 ALA-1530LN으로 구입했습니다. 사실 어느 모델이나 실내/실외 사용이 다 가능하고 성능에 별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만, 실외에 건물로부터 몇미터 이상 떨어지게 설치해야 성능을 충분히 발휘하겠지요. 여튼 주문후 거의 한달만에 도착한 안테나를 R75에 연결하고 방안에서 이리저리 잡음이 최소화되는 곳을 찾아 옮겨보다가, 결국 아래 사진과 같이 좁은 창이 있는 벽에 기대어 놓았습니다.

기존의 LA-390은 이미 팔아버렸기에 일대일 비교는 할수 없지만 잡음은 확실히 줄어든것 같습니다. 그래도 역시 실내에 설치하는 이상 어느정도 잡음은 감수할 수밖에 없겠고요. 그러나 장중단파 전역을 튜닝 필요없이 고른 감도로 커버해주므로 번거롭지 않아서 좋고 R75의 스캔 기능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첫댓글 축하드립니다. 명성이 자자한 액티브 루프안테나를 구입하셨군요.
감사합니다. 델타루프도 성능이 웰브룩과 비슷하다고 하던데 자작할 여력이 안되어 포기했습니다 ^^;
금번 루프안테나 오랜시간 시행착오후 확실하게 자리매김 잘하셨습니다..추카추카 !
감사합니다. 언젠가 옥외 안테나 설치가 가능한 집으로 이사를 가야만 안테나든 수신기든 성능 발휘가 될텐데 몇년 후일지 몇십년 후일지..ㅎ
기원아빠 기술이 첨단을 달리네요 부러워서 눈물이 날지경!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무슨 말씀이신지요 이베이에서 물건 사고 파는 기술만 늘은것 같습니다 ^^; 여튼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