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일 시 : 2005년 11월 2일 오후 7시 장 소 : 국립국악원 우면당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Program 1. 서용석류 해금산조 : 해금/ 김정림 장구/ 김청만 남도적 음악어법인 판소리 더늠으로 만든 해금산조이다. 이 산조는 서용석이 1988년때부터 해금연주자인 양경숙에게 구음으로 작품구성을 해 가며 전수하기 시작하여 1989년에 완성을 한곡이다. 장단구성은 진양 - 중모리 - 중중모리 - 빠른 중중모리 - 자진모리 - 엇모리 로 되어 있으며 연주시간은 약 30분 가량이다. 2. 청명 (작곡 : 김영재) : 해금/ 김정림 장구/ 김청만 이곡은 2001년 개량해금연구회에서 개최하는 공연의 연주곡으로 작곡되었다. 기존 해금보다는 고음음역이 넓어졌고 개방현을 자주 사용하여 더욱 연주의 폭이 넓어진 것이 특색이다. 전체 5부분으로 구분하였으며 빠르고 경쾌한 기분에 초점을 맞춰 기분좋은 청명월에 느끼는 감정을 고음해금을 통하여 표현하고자 했다. 3. 바람이 전하는 말 (작곡 : 권정구) : 해금/ 김정림 기타 / 권정구 2003년 2월 호암아트홀에서 KBS주최 '흥겨운 한마당' 공개방송에서 초연된 곡이다. 기존의 5음계 구조나 실험적인 면을 지양하고 전통적인 계면조를 이용하여 기타의 음색과 어울리도록 작곡하였다. 중모리 - 굿거리 - 중모리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다카포 아리아 형식을 취하고 있다. '귓가에 스치는 바람이 살며시 전하는 말' 이라는 가사를 지닌 노래곡을 해금과 기타의 2중주곡으로 편곡하였다. 4. 가을 민들레 (작곡 : 최지혜) : 해금/ 김정림 신디/ 이진구 조그만 목소리로 피어난 가을 민들레 겨울이 오기전에 누군가 먼저 꺼내야 할 진실의 말을 하기위해... 김승국 '나무닮기' 時 중에서 5. 님 의 침묵 (작곡 : 이진구) : 해금/ 김정림 베이스기타/ 김재욱 피아노/ 이진구 신디/ 최지혜 첼로/ 임이랑 한용운 스님의 대표적인 시 <님의 침묵>을 해금을 통해 정적인 느낌으로 풀어봤다. 6. 또 다른길 (작곡 : 이진구) : 해금/ 김정림 베이스기타/ 김재욱 피아노/ 이진구 첼로/ 임이랑 자동차가 목적지를 향해 길을 달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또다른 길로 들어서게 된다. 이 곡 또한 해금이 전통적인 길을 가다가도 왠지 또다른 길로 들어서게 된게 아닐까 싶다. 좀더 진화를 위한 한 과정으로써.... |
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