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느티나무2005 원문보기 글쓴이: 코끼리기봉
분석기준 |
분석영역 |
분석항목 |
하위분석기준 | |
연 수 생 들 에 게
의 미 있 는
|
학 습 경 험 을
제 공 하 고
있 는 가 |
비전제시 |
미래에 대한 안목 |
조직 내외 환경에 관한 정보 처리 시대 및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인지 학교 경영 체제의 변화 주도 및 창출 |
학교경영 구상 |
교육 철학과 교육관 정립 학교 경영관 구상 학교 경영 계획 수립 | |||
문화창조 |
공유 가치의 창출 |
학교 역사와 문화적 유산의 인식 구성원 공유 문화 이해 구성원의 의견 수렴 및 요구에 기초한 의사 결정 | ||
학교 공동체 문화 형성 |
학교 조직에 대한 지식과 이해 조직 상황 진단 도구에 대한 활용 조직 문화의 형성 및 지도 | |||
조직관리 |
행정 관리 |
교육 행정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거시적 안목 교육 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교육 재정, 시설, 사무에 관한 지식과 기술 인사에 대한 지식과 기술 | ||
갈등 관리 |
구성원간의 인화와 의사 소통 학교의 각종 단체에 대한 이해 | |||
수업지도성 |
교육과정 운영 |
교육과정과 수업에 대한 지식과 기술 교육과정 및 수업 프로그램 개선 교육과정 및 수업 지원 활동 | ||
장학 |
교내 수업 장학 및 평가 직원 개발 연수 및 현장 연구 | |||
대외관리 |
지역 사회와의 관계 형성 |
지역 사회의 이해 지역 사회의 교육 자원 활용 학교 홍보 및 지원 획득 지역 사회 기관과의 협조 |
1. 표준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는 1992년도에 교장 자격 연수 등의 표준 교육과정을 만들어, 1993. 3. 31자로 각 시·도교육청과 교원 연수 기관에 통보한 바 있다. 교육인적 자원부는 표준 교육과정을 통보하는 공문을 통하여 각 교원 연수 기관은 이 표준 교육과정을 연수 과정 운영에 관한 기본 모형으로 활용하여 ’93학년도 하계 연수부터 적용하도록 지침을 시달하였다. 여기에는 교장 자격 연수 교육과정을 상당히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교육부가 마련한 「교장 자격 연수 표준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연수 목표
(가) 학교의 장으로서 학교를 책임지고 운영·관리할 수 있는 인격과 창의적인 지도 능력을 함양하는 데 있다.
(나) 다가오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교육 행정 철학과 이념을 갖도록 한다.
(다) 교육 지도자로서의 폭넓은 식견과 고매한 교양을 갖도록 한다.
(라) 학교 조직 내의 인간 관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시킨다.
(마) 학교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행정 관리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2) 영역별, 교과별 시간 배당
【교양 영역】 ( )안은 시간수
◇ 21세기와 한국의 좌표 (4)
◇ 우리의 전통과 문화 (4)
◇ 정보화 사회와 기술 혁신 (4)
◇ 인간과 환경 (4)
◇ 레크레이션 (4)
◇ 건강 관리 (4)
◇ 선택 교과 (연수 기관 자유 선택)(8)
소계 32시간
【교직 영역】
◇ 세계의 교육 계혁 동향 (6)
◇ 한국 교육 정책의 이해 (8)
◇ 교육 현장의 문제와 대책 (8)
◇ 교육과정의 편승과 운영 (6)
◇ 학교 교육과 지역 사회 (4)
◇ 교과 교육의 새로운 동향 (8)
◇ 선택 교과 (연수 기관 자유 선택) (8)
소계 48시간
【전공 영역】
◇ 교육 행정의 철학적 기초 (4)
◇ 학교 경영과 교장의 역할 (6)
◇ 수업 장학의 이론과 실제 (6)
◇ 학교 지도의 이론과 실제 (6)
◇ 교내 의사 결정의 이론과 실제 (6)
◇ 교내 의사 소통의 이론과 실제 (6)
◇ 교내 갈등 관리의 이론과 실제 (6)
◇ 교육 지도성의 이론과 실제 (4)
◇ 학교 경영의 실제 (34)
-교육 계획, 사무 관리 (사무 자동화)
인사 관리, 재무 관리, 시설 관리
교육 법규
◇ 연구와 실습 (8)
◇ 선택 교과 (연수 기관 자유 선택)
소계 : 100시간
총계 : 180시간
(3) 교과별 과목의 구성
【교양 영역】
① 21세기와 한국의 좌표 (4)
- 미래 사회의 특징과 과제
-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
- 미래 사회에 대한 대응 전략
② 우리의 전통과 문화 (4)
- 민족 문화의 재조명
- 한국의 민족 문화
- 현대 문화와 전통 문화
- 전통 문화의 창달 방안
③ 정보 사회와 기술 혁신 (4)
- 첨단 기술의 현재와 미래
- 국제간 경제 및 기술 전쟁
- 미래의 첨단 산업
- 기술 혁신과 국가 발전
④ 인간과 환경 (4)
- 환경과 미래
-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환경 파괴의 실상과 전망
- 환경 보존 대책
⑤ 레크레이션 (4)
- 게임, 춤, 합창 등 실습 지도
⑥ 건강 관리 (4)
- 연령과 건강
- 성인병 예방
- 스트레스 퇴치법
- 운동 요법
⑦ 선택 교과 (연수 기관 자유 선택) (8)
【교직 영역】
① 세계의 교육 개혁 동향 (6)
- 교육 개혁의 필요성
- 주요국의 교육 개혁 사례
- 한국 교육 개혁과의 비교
- 교육 개혁 방안 설정(발표 및 토의)
② 한국 교육 정책의 이해 (8)
- 교육 정책의 변천
- 최근 교육 정책의 동향
- 대학 입시 정책에 대한 이해
- 한국 교육 정책의 개선 방향
- 한국 교육 발전 방향 탐색(발표 및 토의)
③ 교육 현장의 문제와 대책 (8)
- 교육 현장의 문제 진단(예시 : 입시 위주의 교육, 청소년 비행, 주입식
수업, 교사의 자질, 실험․실습, 학습 부진아 등)
- 해결 방안(발표 및 토의)
④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6)
-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 교육과정의 운영 계획과 실제(교과 편성, 특별 활동)
- 교과과정 운영의 평가
- 교과과정 운영 개선(발표 및 토의)
⑤ 학교 교육과 지역 사회 (4)
- 학교 및 지역 사회의 특성
- 지역 사회와의 협력 체제 구축
- 학교의 평생 교육 기능 강화
- 학교와 지역 사회의 연계 방안(발표 및 토의)
⑥ 교과 교육의 새로운 동향 (8)
- 교과 교육의 본질
- 교과 교육의 새로운 동향
- 교과 교육의 발전 과제(발표 및 토의)
⑦ 선택 교과(연수 기관 자유 선택) (8)
【전공 영역】
① 교육 행정의 철학적 기초 (4)
- 교육 행정의 이념
- 교육 행정의 철학
- 교육 행정의 윤리
- 새로운 교육 행정관
② 학교 경영과 교장의 역할 (6)
- 교육 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교장상
- 교장의 직무와 역할
- 학교 경영의 새로운 전형과 교장의 자세
- 새로운 교장상 정립(발표 및 토의)
③ 수업 장학의 이론과 실제 (6)
- 수업 장학의 개념과 원리
- 수업 장학의 방법과 모형
- 수업 장학 모형의 적용 방안
- 수업 장학의 실제(발표 및 토의)
④ 학생 지도의 이론과 실제
- 생활 지도
- 진로 지도
⑤ 교내 의사 결정의 이론과 실제 (6)
- 의사 결정의 의의
- 의사 결정의 과정
- 의사 결정의 참여
- 교내 의사 결정의 문제(발표 및 토의)
⑥ 교내 의사 소통의 이론과 실제 (6)
- 의사 소통의 의의와 기능
- 의사 소통의 과정과 유형
- 의사 소통의 장애 요인과 개선 방안(발표와 토의)
⑦ 교내 갈등 관리의 이론과 실제 (6)
- 갈등의 본질과 정의
- 갈등의 근원과 과정
- 교내 갈등 문제(발표와 토의)
⑧ 교사 과업 동기의 이론과 실제 (6)
- 과업 동기의 개념
- 과업 동기의 내용 이론
- 과업 동기의 과정 이론
- 과업 동기와 경영 전략
- 교사 과업 동기 부여의 문제(발표 및 토의)
⑨ 교육 지도성의 이론과 실제 (4)
- 교육 지도성의 정의와 행동 차원
- 상황 적응적 교육 지도성
- 교육 지도성의 자기 진단과 평가
- 교육 지도성 문제(발표 및 토의)
⑩ 학교 경영의 실제 (34)
- 교육 계획(교육 계획 수립 및 시행, 교무 관리와 분장,
교과 전담제 - 초등, 학생 성적 관리 - 중등)
- 사무 관리(문서의 구성, 통제, 분류, 서식 관리, 업무 편람, 문서의 작성 처리, 보존, 사무 자동화 및 전산화)
- 인사 관리(인사 행정의 본질과 원리, 임용, 승진, 연수, 근무 평정 등의
새로운 관점, 인사 행정의 관계 법령 및 적용)
- 재무 관리(교육 예산 제도 - 구조와 규모, 학교 예산의 운영 관리, 회계 관계 공무원의 책임, 회계 관계 법령 및 적용)
- 시설 관리(학교 시설의 종류 및 분류, 시설 공사의 계획 수립과 집행 관리, 시설 유지 관리, 시설 관계 법령 및 적용)
- 교육 법규(교육 법규 총설, 각종 법규 및 적용 범위)
⑪ 연구와 실습 (8)
- 개인 연구, 독서 과제, 현장 견학, 분임 토의 등을 연수 기관별로 자율 시행
⑫ 선택 교과(연수 기관 자유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