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형(Sharing)
실질소득의 정체로 인한 비용 절감과 빠른 유행변화의 흐름에
맞추기 위해 물건을 빌려 쓰고, 중고시장 등을 활용하는 소비현상이
확대될 전망
- 공유형 소비는 카세어링, 숙박 서비스 뿐 아니라 가정용품, 의류,
장난감 등 범위가 크게 확장
□ 웰빙형(Toward the health)
가구의 소형화, 기대수명 증가로 인해 건강을 고려하는 소비행태가
심화될 전망
- 1~2인 가구용 웰빙 간편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며 요가,
헬스 등 피트니스, ICT를 접목한 헬스케어기기의 시장 확대
□ 실속형(Cost-Effective)
비슷한 가격수준에서 고품질, 나에게 필요한 기능성 상품을 선호
하는 실속형 소비현상 확산 전망
-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수요자와 공급자 간 소통 확대로 보다 나은
품질, 가격 대비 효용을 고려한 소비행태가 더욱 심화
□ 경험형(Experience)
문화, 오락시설 등이 가미된 복합쇼핑몰과 유통매장 등의 확산으로
직접 체험하며 소비욕구를 높이는 경험형 소비활동 증가 예상
- 쿠킹 클래스, 꽃꽂이 클래스 등 여가생활과 연계된 경험소비 증가
□ 현재형(Present)
미래보다 현재 자신의 행복과 만족을 중시하는 소비태도 욜로
(YOLO: You Only Live Once)의 확산으로 국내외여행, 맛집탐방 등
지금 당장 삶의 질을 높여줄 수 있는 취미활동, 자기계발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소비현상이 심화될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