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32절. 훈계 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훈계”는 히브리어로“무싸르”인데“잘못을 고치다, 꾸짖다, 나무라다,징계하다, 매질하다, 벌하다, 고치다, 정정하다, 훈계하다, 타이르다, 깨우치다, 충고하다, 가르치다, 권고하다, 교육하다, 훈련한다”를 뜻하는“야싸르”에서 유래한 것으로,
“교정, 훈계, 훈련, 교리”를 뜻한다.“받기를 싫어하는 자”는 히브리어로“파라”인데“고삐가 풀린 제어할 수 없는”것을 뜻한다.
“자기의 영혼을 경히 여김이라”
“자기의 영혼”은 히브리어로“네페쉬”영어로는“soul”인데“거세게 숨쉬다, 숨이 가쁘다”을 뜻하는“나파쉬”에서 유래한 것으로“숨, 생기, 냄새, 생명의 본원인 목숨, 혼”을 뜻한다.
개역개정에 기록된“영혼”이란 단어는 히브리어나, 헬라어, 또는 영어 성경에는 없는 단어다. 흠정역 성경에는 영혼을“혼”으로 번역되어 있다. 혼이란 인간의 비물질적인 부분 즉 몸과 따로 구별되는 그 사람, 자신, 곧 속사람을 말한다.
인간의 정신 작용(감정, 소원, 의지, 욕망 등)을 지배하는 기관(출23:9, 민21:4~5, 시86:4)을 말한다.
혼은 하나님이 지으신 것이요(창2:7, 렘38:16),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서(겔18:3-4), 불멸(不滅)하며(마10:28), 천하보다 귀한 가치를 지닌다(마16:26). 혼은“생명”(삼상18:1,3; 24:11),“마음”(시42:1-2, 4)으로도 표현된다.
특히 성경에는, 살아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에게서 그 혼은 몸과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통일체로 보고, 또 둘을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여긴다(약2:26). 하지만 육체가 죽으면 그 육체에 깃들여 있던“혼”은 분리되는 것이라 본다(창35:18; 마27:50; 계6:9; 20:4).
“영혼”은 인간의 비물질 부분을 신학적으로 이분법으로 분리한 것이다. 그러나 히브리어나 헬라어에는“영혼”이란 단어는 없다.
성경은 사람에게는 영과, 혼과, 육, 이 있다고 말한다(사57:16,욥32:8, 살전5:3, 히4:12), 즉 영혼은 비물질적인“나, 자기”를 말한다.
“경히 여김이라”는 히브리어로“마아쓰”인데“거절하다, 멸시하다, 비난하다”를 뜻한다.
“견책을 달게 받는 자는 지식을 얻느니라”
“견책”은 히브리어로“토케하”인데“논증하다, 다투다, 보여 주다, 입증하다, 증명하다, 고쳐주다, 바로잡다, 꾸짖다, 해결하다”를 뜻하는“야카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주장하는 행위, 권리를 유지함, 설복시킴, 징계, 형벌, 단련”을 뜻한다.
“달게 받는 자”은 히브리어로“샤먀”인데“듣다, 경청하다, 순종하다, 즐거이 듣다”를 말한다, 이 말은“주의 깊게 들어라,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는“청종”이 전제된 의미에서의“순종하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지식을 얻느니라”는 히브리어로“레브”인데 이말은“마음, 심중, 숨, 가슴, 심장, 지혜, 지식”을 가리키며, 경건하고 이성적 판단 능력이 빠른 것을 뜻한다.
지식에는 두 가지가 있다
사람이 이 세상의 경험과 사고를 통해 얻는 삶의 진리나 사실, 또한 하나님께서 알게 하여 주심으로 얻는 하나님에 대한 진리를 아는 지식을 말한다.
하나님을 아는 진리의 지식은 하나님이 성령을 통한 계시의 도움 없이는 인간의 이성으로 이 세상의 경험과 사고를 통하여는 얻을 수 없다(욥11:7, 롬11:33).
그러므로 하나님은 성령의 계시를 통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깨닫도록 하셨다. 사람의 정신적 지식은 하나님을 알기에는 충분하지 않으며 종종 교만을 생산한다(고전8:1, 13:2),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지식을 쓸모 없다고 경멸하기도 한다. 그러나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려면 이 세상 지식이,
또한 하나님을 알려면 성령으로부터 오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참으로 중요하다.
지식은 우리가 하나님의 성품을 닮아 가는 성장의 중요한 요소이다.
베드로는 베드로후서1:5~7절에서 우리의 경건한 삶의 성장을 이루는데 필요한 요건들을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라”고 했다, 즉 믿음--->덕--->지식--->절제--->인내--->경건--->형제우애--->사랑을 말한다.
호세아는 백성들이 망하는 이유는 그들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한다.“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호4:6),
그러므로 사람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경멸이 여기는 것은 망하는 것을 자초하는 것이다.
영생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을 아는 지식,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슈아 그리스도를 아는 것 이니이다"(요17:3)
'지식' (생각, 지식, 통찰력) ἔννοια, ας, ἡ [엔노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