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적인 발이라면 발가락의 관절이 곧게 뻗어서 형성되어 있어요. 하지만 무지외반증이라는 질환을 앓는다면 엄지 발가락 관절의 볼 부분이 몸 기준 안 쪽으로 튀어나와 통증을 유발하는데요. 즉 엄지 발가락의 볼 부분이 몸 안 쪽으로 튀어나오고 엄지 발가락이 검지 발가락 쪽으로 휘어져 돌출되는 질환을 뜻해요. 주로 발에 잘 맞지 않고 볼이 좁거나 굽이 높은 신발을 착용할 때 발생하는 족부 질환이에요.
무지외반증의 주 원인은 무엇인가요?
① 유전적으로 무지외반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② 구두를 오래 신는 직업인 경우 (스튜어디스, 서비스 업)
③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
④ 평발, 신경근육성 질환, 아킬레스건 구축 등의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무지외반증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은?
무지외반증을 앓고 있다고 해도 무조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기에 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넘길 수 있어요. 하지만 제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할 경우, 다른 부위에 통증 및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위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신경 쓰이는 통증이 나타나면 김포무지외반증을 의심하고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을 권해드려요.
무지외반증은 발에 무리가 가는 신발 착용은 되도록 자제하고 가볍고 부드러운 신발을 주로 착용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이미 심각한 김포무지외반증 증상을 앓고 있다면 수술 치료 중 하나인 무지외반교정절골술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무지외반증교정절골술은 튀어나온 관절의 일부를 깎아내서 안 쪽으로 치우친 뼈를 재정렬시켜주는 수술법이에요. 10mm 정도로 최소 절개를 하기 때문에 흉터나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고 3일의 회복기간이 필요해요. 회복 후 특수 신발을 착용하여 재활 치료를 하게 되면 3~4주 후에 일상 생활에 복귀가 가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