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오 폭스 F1 전기 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에 약 25Kg
팻 바이크입니다
파스, 쓰로틀 겸용
최고 속도는 25Km/h에 제어되구요
모터는 36V, 출력은 350W 입니다
면허증은 필요하겠구요
리튬인산철 (Li-FePO4) 배터리가 적용되었어요
배터리의 전압은 11개 직렬에 35.2V,
배터리의 용량은 2개 병렬 11.85Ah 입니다
한번 충전으로 최대 60 ~7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주행 거리가 짧아져서 배터리 교체를 원하셨구요
상부 프레임에 KTX 형 배터리가 장착되구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 입니다
열쇠를 이용하여 착탈하기 때문에 분실 염려는 없어요
보기 드물게 한국서 제조하여 KC 인증 까지 획득한 합법적 배터리 입니다
전압이 35.2V, 11.85 Ah 로 신고 되었구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이구요
전압을 재어보니 37.23V로 정상 작동 중 입니다
33셀을 이용 11S3P로 구성 했구요
리튬 이온의 3.6V와 달리 리튬 인산철이라 셀당 전압은 3.2V 죠 ?
셀은 리튬 인산철 HDCF 26650-4000mAh-3.2V로 마킹이 되어 있네요
보기 드문 인산철 배터리가 적용 되었어요
지름이 26mm 길이가 65mm 무게는 90g
1그램당 약 44mAh에 지나지 않으므로
1그램당 약 72mAh에 달하는 리튬이온과는
무게로는 이기기 힘들고
충방전 특성과 안전성에서의 장점을 많이 어필을 하고 있죠 ?
리튬 인산철 배터리의 종주국은 거의 중국이라고 봐야죠
수십년전 리튬이온이 막 활성화 되기 전부터
중국 공산당 배터리 공장에서는 삽과 망치를 들고
땅 바닥에서 인산철 배터리를 만들어 차에 장착하곤 했죠
몇가지 충방전 특성과 안전성에 이점이 있지만
무게가 무거워 아직 리튬이온을 넘어 서지는 못하고 있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295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655V 입니다
전압 분포는
3.363, 3.346, 3.377, 3.348, 3.342, 3.342, 3.343, 3.476, 3.655, 3.343, 3.295V 입니다
편차는
0.36V, 약 11.25% 언바란스네요
셀 교체가 필요해요
리튬이온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18650으로 교체하였구요
40셀을 이용하여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압은 36V, 용량은 14Ah로 증가 되었습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3Ah...
3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52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도 마구 올라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 받을 일 없고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시 침수 대비 꼼꼼하게 방수 처리 하였구요
무병장수하는 배터리를 기대 하구요
리필 후 리튬이온 배터리의 충전(만충) 전압은 42V 로
종전의 40.7V보다 높습니다
기존 충전기를 그대로 쓰신다면 약 40.7V 까지만 충전 되고
만충이 안되므로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쓸수 있어 좋아요^^
(배터리는 만충을 적게 시킬수록 오래쓸 수 있어 수명연장에 유리해요)
그러나 파워의 증가가 필요하시다면
리튬이온 충전기로 바꿔서 충전하면 42V까지도 만충이 되므로
자전거의 파워가 확실히 달라집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70 ~80Km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하부 프레임에 배터리를 하나더 장착하실 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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