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를 받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광야에서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게 세 가지 시험을 받으십니다. 하지만 모두 성령의 능력과 말씀으로 승리하십니다.
전체 성령의 임재로 충만하신 예수님,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예수님이,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십니다. 예수님의 세례가 십자가 죽음의 전조라면, 광야 시험은 예수님이 수행하실 전쟁의 예표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스라엘)의 40년 광야 시험(신 8:2)을 재연하시며, 하나님의 아들(예수님)의 새 출애굽을 준비하신 것입니다. 성령이 몰아가시는 시험의 자리는 예수님이 천사와 함께 우리를 맞이하시는 광야일 수 있습니다.
1,2절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셨기에 집요하고 간교한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끊임없이 다가오는 마귀의 궤계에 넘어가지 않고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성령의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2-4절 아들로서 순종하기 보다 아들임을 과시하라는 제안을 단호히 거부하십니다. 참된 자녀, 참된 제자의 시금석은 순종입니다. 올 한 해 그럴듯한 떡의 시험에 타협하다가 떡의 노예가 되어 순종의 길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경계합시다.
5-8절 자기를 숭배하면 천하를 다 주겠다는 마귀의 솔깃한 제안을 거절하십니다. 수많은 사람이 이 권력을 얻으려고 불의와 불법을 저지르며 마귀에게 절하지만, 아들로서 하나님 경외 없는 권세나 하나님 경배 없는 영광을 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9-12절 마귀는 하나님을 이용해서 아들 됨을 입증하라고 부추기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이 시험의대상이 아니라 신뢰의 대상임을 선언하며 마귀를 물리치십니다. 굳이 확인받지 않아도 하나님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셨고, 표적을 통해서가 아니라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로 입증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13절 마귀는 얼마 동안만 물러납니다.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며 주의 길을 방해하고 주의 제자들을 넘어뜨리려 할 것입니다. 그러니 자만이나 방심은 금물입니다. 영적 긴장을 늦추지 말고 영적 무장을 해제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매일성경, 2025.01/02, p.142-143, 광야의 세 가지 시험, 누가복음 4:1-13에서 인용).
① 세례를 받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은 광야에서 성령에 이끌리어 마귀에게 세 가지 시험을 받으십니다. 하지만 모두 성령의 능력과 말씀으로 승리하십니다. 성령의 임재로 충만하신 예수님,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예수님이,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십니다. 예수님의 세례가 십자가 죽음의 전조라면, 광야 시험은 예수님이 수행하실 전쟁의 예표입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스라엘)의 40년 광야 시험(신 8:2)을 재연하시며, 하나님의 아들(예수님)의 새 출애굽을 준비하신 것입니다. 성령이 몰아가시는 시험의 자리는 예수님이 천사와 함께 우리를 맞이하시는 광야일 수 있습니다.
②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셨기에 집요하고 간교한 마귀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그러니 우리도 끊임없이 다가오는 마귀의 궤계에 넘어가지 않고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성령의 충만을 구해야 합니다.
③ 아들로서 순종하기 보다 아들임을 과시하라는 제안을 단호히 거부하십니다. 참된 자녀, 참된 제자의 시금석은 순종입니다. 올 한 해 그럴듯한 떡의 시험에 타협하다가 떡의 노예가 되어 순종의 길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경계합시다.
④ 자기를 숭배하면 천하를 다 주겠다는 마귀의 솔깃한 제안을 거절하십니다. 수많은 사람이 이 권력을 얻으려고 불의와 불법을 저지르며 마귀에게 절하지만, 아들로서 하나님 경외 없는 권세나 하나님 경배 없는 영광을 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⑤ 마귀는 하나님을 이용해서 아들 됨을 입증하라고 부추기지만, 예수님은 하나님이 시험의대상이 아니라 신뢰의 대상임을 선언하며 마귀를 물리치십니다. 굳이 확인받지 않아도 하나님이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아셨고, 표적을 통해서가 아니라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로 입증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⑥ 마귀는 얼마 동안만 물러납니다.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며 주의 길을 방해하고 주의 제자들을 넘어뜨리려 할 것입니다. 그러니 자만이나 방심은 금물입니다. 영적 긴장을 늦추지 말고 영적 무장을 해제하지도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