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성장기 어린이, '면역'부터 '장누수증후군'까지...유산균·초유 섭취 도움
등록 2020.01.03 16:21:32 / 더구루
겨울철 추위로 상대적으로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장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장에는 우리 몸의 면역세포 70% 이상이 존재한다. 따라서 장에 이상 증상이 오면 그것 하나로 여러 가지 질환이 올 수도 있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 장 건강에 있어 주의해야 할 질환이 바로 장누수증후군이다. 장누수증후근은 새는 장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데 글자 그대로 장에 누수가 생겨 장벽으로 유해물질이 투입되어 독소가 장 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어린이들이 아토피와 건성, 두드러기 등으로 전문 한방병원을 내원 시 장누수증후군 검사부터 하는 것 역시 다양한 어린이 질환과 장 건강이 즉결돼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는 사례다.
건강한 어린이 장 건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장내 유익균을 늘리는 것부터 신경써야 한다.
평소에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단은 물론 시중에 유통되는 어린이 영양제 중 양질의 유산균을 섭취하면서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면 좋다.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종 중 락토바실러스 균종과 비피도박테리움 균종이 고루 들어 있고, 유산균 먹이가 되는 유산균 증식인자인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돼 있는 것이 좋다.
양질의 유산균에 부원료로 어미 젖소의 초유가 첨가됐다면 금상첨화라 할 수 있다.
어미 젖소의 초유는 항원을 차단하는 IgA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장을 통해 침입하는 알레르기의 원인인 항원의 침투를 막을 수 있도록 장 점막을 강화하는 기능이 있으며 면역글로불린G 성분이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각각 단독으로 섭취해도 좋은 식품을 양질의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혼합된 어린이 유산균에 부원료가 초유로 첨가된 어린이 영양제를 섭취 시 따로따로 먹어야 하는 번거로움 없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출처: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7961
장내에서 유익균들은 융모와 융모 사이에 붙어서 산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익균들은 장벽 세포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장벽이 흡수하는 영양물질의 분자 크기를 모니터한다. 결과적으로 유익균은 너무 크거나 충분히 분해되지 않은 음식물 분자가 흡수되지 않도록 돕는다.
유익균이 부족하면 장벽에 외래 물질이 직접 닿게 되는데, 이것이 장벽막을 약화시키고 장벽막 세포 사이를 벌려서 평소에는 흡수되지 않던 분해가 덜 된 단백질 펩타이드 같은 커다란 덩어리들이 장벽을 통과하여 혈류로 유입된다. 이것이 장누수증후군이다.
혈류로 유입된 펩타이드를 처음 대면한 면역계는 이것을 적으로 간주하고 염증반응으로 대응한다. 우유와 밀가루를 별 탈 없이 먹던 사람이 갑자기 우유와 밀가루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대개 분해가 덜 된 큰 분자가 흡수되었기 때문이다.
튼튼한 장이란 장 세포가 영양분을 능동적으로 흡수하면서 나쁜 물질이 장 세포 틈으로 유입되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상태를 말한다. 그런데 장벽막을 이루는 세포들 사이의 틈이 느슨해지면 그 세포들 사이로 유입된 유해물질이나 항원이 면역세포를 만나 면역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면역반응 때문에 발생한 염증 부위가 부으면서 세포와 세포 사이의 틈은 더욱 벌어진다. 이는 더 많은 항원물질이 들어오게 하고 다시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악순환을 가져온다. 만성적으로 형성되는 염증물질은 혈류를 통해 다른 장기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유익한 상주균은 장벽막의 견고함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존재다.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면 장내 유익균이 증가하면서 세포들 사이의 결합이 더 견고해져 장벽막이 튼튼해진다.
장에서 일어나는 음식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 발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일으킬 뿐 아니라 아토피 피부염, 천식, 비염 등 몸의 다른 곳에도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한다. 그래서 아토피가 있는 아이에게는 흔히 장누수증후군이 관찰된다.
아토피가 있는 아이의 장벽은 건강한 어린이에 비해 10배나 많은 알레르기 항원이 유입된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벽막을 강화해 유해 인자의 유입을 막아줄 수 있다. 장누수증후군은 의학적인 진단명은 아니지만 만성 염증반응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잘 설명하는 이론이다.